내장지방 레벨 6을 해결하는 19가지 방법

내장지방 레벨 6 상황은 어느 정도의 위치인지 알고 계신가요? 인바디 측정은 내장의 지방 분포와 함께 근육과 골격의 정도를 알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이때 나오는 수치를 확인하고 그에 맞는 다이어트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각각의 수치 레벨은 어떤 특징이 있는지 알아 보려고 합니다.

 

내장지방 레벨 6

내장지방과 피하지방에 대해서 많이 들어 보셨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도대체 내장 지방은 어떤 걸 말하는 것일까요?

내장 지방은 말 그대로 내장에 지방이 끼어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특징은 배를 보시면 배의 하단이 불룩하게 나오는 것입니다.

피하지방은 반대로 배의 윗부분이 볼록하게 나오게 됩니다. 피부의 하단에 지방이 낀 상황이라 피하지방에 비해서는 조금 더 관리가 용이합니다.

 

정상 레벨 인지하기

내장지방의 레벨이 정상인 수치는 레벨 5 단계입니다. 레벨 6은 바로 한 단계 위이기 때문에 심각하게 걱정을 할 단계는 아닙니다.

하지만 5로 낮춰줄 수 있는 방법을 알아 보세요. 여러분이 방법을 실천하는 것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건강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평소에도 나의 내장지방 레벨은 평균에서 조금 높다는 인식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야 식단을 고민하고 운동을 게을리 하지 않게 됩니다.

 

식단 계획하기

자신의 내장지방 레벨을 명확하게 알게 되었다면 식단을 구성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내장지방 레벨 6은 급격한 다이어트를 요구하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다이나믹한 결과가 보여지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장기적인 식단 계획을 수립하는 것은 매우 좋은 다이어트 방법입니다.

식단을 머리로만 짜는 분들이 계신데요. 명확하게 눈으로 보고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더 좋습니다. 대략적인 식단은 정확하지 않을 뿐 아니라 규칙적으로 지키기도 어렵기 때문입니다.

 

칼로리 확인하기

여성은 대략 하루에 1700~2200kcal 정도로 맞추시기 바랍니다. 남성의 경우는 대략 2500~3000kcal로 맞추면 좋습니다.

하루에 먹는 음식의 칼로리를 확인하는 습관을 길러 보시기 바랍니다. 무턱대고 식품을 구매하고 관심을 가지지 않는다면 칼로리를 과하게 섭취하기 쉽습니다.

 

기록 일지 작성하기

위의 내용들을 보시면 내장지방을 인지한 후 확인하고 계획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은데요. 하지만 이런 내용을 모두 기억하고 실행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기록을 통해서 목표에 한걸음 나아가 보시기 바랍니다. 그래야 부족한 부분이 무엇인지 파악을 할 수 있습니다.

 

근력 운동 하기

운동의 방법은 다양한데요. 기본적인 운동으로는 근육을 만드는 운동이 있습니다. 근육을 만드는 것은 지방을 빼면서 필수로 실행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근육은 지방을 없애면서 근육으로 채우기 때문에 보기에도 좋은 몸을 가지게 됩니다. 건강도 물론 챙길 수 있는데요. 역기나 아령 같은 기구들을 이용해 실행할 수 있습니다.

 

유산소 운동 하기

운동을 한쪽으로만 치우치게 하는 것은 올바른 운동이 아닙니다. 특히 근육을 만드는 근력 운동은 유산소 운동이 병행이 되어야 합니다.

제대로 된 유산소 운동은 체지방을 녹이면서 내장지방을 노폐물로 배출할 수 있습니다. 운동으로 좋은 것은 수영이나 조깅 혹은 마라톤 등이 있습니다.

운동은 땀이 날 정도로 실행하시며 됩니다. 내장지방 레벨 6 정도면 너무 무리한 운동은 하지 않으셔도 되겠네요.

 

인터벌 운동하기

유산소 운동도 좋고 근력 운동도 좋습니다. 이런 운동들을 할 때 고강도 인터벌 운동을 실행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인터벌 운동은 강도가 높고 시간이 짧습니다.

그만큼 집중력 있게 하는 운동으로 효과가 뛰어납니다. 운동 전체를 100%로 잡고 워밍업과 쿨다운을 처음과 마지막으로 실행해 보세요.

3분 빨리 걷기 언덕으로 걷기 적당히 걷기 빠르게 걷기를 병행하면서 실행해 주시면 됩니다. 각각의 운동 시간도 3분, 2분, 3분 등으로 차등을 두시면 좋습니다.

 

물 많이 마시는 습관 기르기

물을 마시는 행동이야 말로 쉽게 내장지방을 제거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물은 식사와 함께 포만감을 바로 채울 수 있는 방법입니다.

그래서 폭식이나 과식을 막기에도 좋습니다. 소화가 잘 되도록 하면서 배에 가스가 차는 것도 막아 배가 불러오는 것을 막습니다.

물을 소화하기 위해서도 칼로리를 많이 소비하게 되는데요. 물을 꾸준히 자주 마시는 것은  내장지방을 빼는 다이어트로 좋습니다.

 

물 대신 음료는 금지하기

물을 많이 마셔야 한다고 해서 커피나 음료를 즐겨 마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이런 음료는 물을 대체할 수 있는 음료가 될 수 없습니다.

물을 대신 할 수 있는 차는 히비스커스, 루이보스, 카모마일 등이 있습니다. 카페인이 포함되지 않아 물을 대신하면서 심신의 안정을 줍니다.

심지어 영양도 풍부하고 노화를 막기도 해서 물 대신 마시기 좋습니다. 탄산 음료와 녹차는 이뇨 작용이 심해 물을 대체할 수 없습니다.

 

좋은 단백질 먹기

근육 운동이나 식단 구성에 필요한 것은 단백질 보충입니다. 유청단백질은 빠져나간 지방을 건강한 체형으로 만들어 주는데 필요합니다.

단백질 보충은 몸을 구성하는 뼈와 근육의 건강에 직결됩니다. 그래서 평소 식단을 구성할 때 단백질이 많은 계란이나 요거트를 넣는 것이 좋습니다.

그 밖에도 닭고기 가슴살이나 기름기가 없는 소고기가 좋습니다. 연어와 오트밀 등이 좋은 음식이 될 수 있습니다. 내장지방 레벨 6은 계란을 매일 하나씩 드시는 간단한 방법을 실행해 보세요.

 

스트레스 풀어주기

스트레스를 달고 계신 분들은 건강에 악영향을 꾸준히 미칩니다. 인바디 수치가 높은 분들은 스트레스를 제대로 해소하지 못한 분들이 많으신데요.

스트레스를 풀어주지 않으면 호르몬 분비가 잘 되지 않아 불균형을 초래하게 됩니다. 호르몬 불균형은 스트레스 호르몬이 체지방을 쌓도록 만듭니다.

내장지방을 없애기 위해 스트레스 해소에 좋은 취미를 개발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술 마시지 않기

술은 우리의 몸에서 제대로 분해되지 않으면 독성이 생성됩니다. 분해를 위해서도 간이나 위장이 많은 에너지를 사용하게 되는데요.

술을 과음하게 되면 간은 제 역할을 못하고 독성이 세포를 손상 시켜 지방간에 걸릴 수 있습니다. 간은 물론 혈관이나 심장 등에도 안 좋은 영향을 미치는데요.

알코올성 소화불량으로 설사를 유발하거나 위산 과다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무엇보다 음주는 지방을 쌓는 지름길이기도 합니다.

 

탄수화물 줄이기

탄수화물은 우리의 필수 영양 성분 중 하나 입니다. 그리고 절대 끊기 힘든 성분이기도 한데요. 밥을 먹거나 밀가루로 된 빵을 먹는 것 모두가 탄수화물이기 때문입니다.

탄수화물을 무조건 끊기 힘들기 때문에 가능한 양을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밥을 한 숟가락 덜어서 덜 먹는 방법도 있습니다.

쌀을 대신해서 율무나 현미를 사용해 밥을 지어 드시는 것도 좋습니다. 콩이나 잡곡을 많이 활용해 영양을 보충해 보시기 바랍니다.

 

천천히 음미하며 식사하기

식사를 하는 시간도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내장지방이 쌓이기 시작하는 것은 음식을 빨리 먹어서 많이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음식을 천천히 음미하며 먹게 되면 포만감이 빨리 찾아와 그만큼 음식을 덜 섭취할 수 있게 됩니다.

천천히 먹으면서 꼭꼭 씹어 삼키면 영양 흡수율도 높아지고 소화도 더 잘되게 됩니다. 지방을 만드는 음식이 줄어들어 체지방 감소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야식 줄이기

내장지방 6단계는 지금 먹는 음식에서 조금만 신경 써도 정상의 범위로 넘어갈 것입니다. 그렇다면 야식이나 간식을 줄여 보시는 것이 어떠신가요?

야식은 가능한 간단한 음식을 드시면 좋습니다. 간단한 견과류나 오트밀 혹은 바나나 같은 영양 음식으로 대체가 가능합니다.

배달 음식은 내장지방을 빼는데 전혀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잠을 잘 자기

잠을 잘 자는 것은 정해진 시간에 규칙적으로 잠자리에 드는 것입니다. 그래야 깊은 잠에 들 수 있고 다음날 컨디션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잠을 잘 자지 않으면 폭식을 유발하는 호르몬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런 호르몬은 신진대사를 망가뜨리게 됩니다.

잠을 잘 자면 일상 생활에서 규칙적인 운동이나 식단을 실행하기에도 매우 용이합니다. 내장지방 레벨 6 이면 일찍 잠자리에 들면 쉽게 지방을 관리할 수 있을 것입니다.

 

꾸준히 하기

꾸준히 하는 것 역시 필요한 방법인데요. 물을 많이 마시거나 운동을 정해진 시간에 하는 것 역시 꾸준히 실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들쭉날쭉 무 계획적인 실천은 지속하기가 매우 힘듭니다. 주말이나 몸의 컨디션 여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운동은 이틀에 한 번 한 시간을 하거나 매일 계란을 아침에 먹는 등의 루틴이 필요합니다. 반복되는 행동은 습관이 되고 내장지방을 빼는데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굶지 않기

다이어트를 성공하기 위해서 음식을 거부하거나 일부러 굶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하루에 세기를 잘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바쁜 생활로 아침을 거르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아침을 먹는 것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고 하루의 생체 리듬을 정상으로 만듭니다.

 

금연 하기

금연을 하게 되면 니코틴이 몸에 섭취 되지 않기 때문에 식욕이 떨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대사량이 떨어지면서 에너지 소비가 감소하게 되는데요. 이런 효과로 내장지방을 쌓는데 방해를 할 수 있습니다.

(참고: 내장지방 제거 식단)

 

인바디 측정 확인 수치

인바디를 통해 알 수 있는 내장지방의 레벨은 아래의5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낮은 숫자일수록 피하 지방이 적은 것입니다.

인바디는 건강 검진을 통해서 실행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지역에 따라 무료로 측정이 가능하거나 헬스장을 통해서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 레벨 1~5은 피하형 지방
  • 레벨 6~8은 균형형 지방
  • 레벨 9~11은 경계성 지방 수치
  • 레벨 12~15은 경도 내장 비만형 지방
  • 레벨 16~19은 고도 내장 비만형 지방

 

마무리

내장지방 레벨 6에 관한 전반적인 해결 방법을 살펴 보았습니다. 내장지방 레벨이 낮은 단계로 심각한 문제가 있지는 않은 레벨입니다.

그럼에도 조금만 부주의하게 지나가면 금방 레벨이 높아질 수 있는 경계에 있기도 합니다. 내장지방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알려 드렸으니 실천을 해 보시기 바랍니다.

정상 레벨 수치 안에 들어 있다면 심리적인 위안도 있을 것입니다. 이미 건강하신데요. 조금 더 건강한 일상이 되도록 응원을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