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에 좋은 고기와 음식 23가지?

이번 시간에는 고혈압에 좋은 고기와 음식들에 대해서 알려 드리려고 합니다. 고혈압이 있다면 가능한 식단을 잘 조절해야 하는데요.

아직 고혈압이 없더라도 걱정이 된다면 지금 보여 드리는 음식들을 드시는 것이 좋아요.

 

고혈압에 좋은 고기

고혈압 환자는 고혈압을 유발할 수 있는 나트륨 섭취를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고혈압에 좋은 칼륨, 질산염, 마그네슘, 아미노산 등이 풍부한 고기를 섭취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첫 번째 문단에서는 고혈압에 좋은 고기 종류를 알아보겠습니다.

 

닭고기

닭고기는 단백질이 풍부하고 지방 함량이 낮아 고혈압 환자에게 좋은 고기입니다. 또한, 닭고기는 칼륨과 질산염이 풍부하여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아울러 닭고기는 아미노산이 풍부하여 근육 발달을 촉진 시키고 면역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고혈압에 좋은 고기이면서 다이어트를 할 때 드시면 좋은 단백질 보충 음식입니다.

 

소고기

소고기는 단백질, 칼륨, 질산염, 마그네슘 등이 풍부하여 고혈압 환자에게 좋은 고기입니다. 그러나 소고기는 지방 함량이 높아 섭취량을 제한하시면 좋은데요.

고혈압에 좋은 고기라고 너무 많이 드시면 안 되겠죠. 그리고 가능한 마블링이 적어 지방 함량이 낮은 부위를 선택하는 것이 괜찮습니다.

 

돼지고기

돼지고기는 단백질과 비타민 B1, B6, B12 등이 풍부하여 고혈압 환자에게 좋은 고기입니다. 그러나 돼지고기는 지방 함량이 높아 섭취량을 제한하도록 하세요.

또한, 돼지고기의 부위에 따라 지방 함량 차이가 아주 큰 것을 알 수 있어요. 고혈압에 좋은 고기는 늘 지방 함량이 높지 않은 부위를 선택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양고기

양고기는 단백질과 비타민 B12, 아연, 철분 등이 풍부하여 고혈압 환자에게 좋은 고기에요. 또한, 양고기는 지방 함량이 낮아 섭취량을 제한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러나 양고기는 칼륨 함량이 낮아 다른 고기와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혈압 환자는 나트륨 섭취를 줄여 나가야 하거든요.

 

고혈압에 좋은 고기와 음식 1

 

고혈압에 좋은 생선

고혈압을 가진 사람들에게 생선도 아주 좋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고혈압에 좋은 고기로 생선은 특히 오메가-3 지방산이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오메가-3는 혈압을 낮추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연어

연어는 고혈압에 좋은 대표적인 생선입니다. 연어는 지방이 많은 편이기도 한데요. 이 지방은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되는 오메가-3 지방산이 대부분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참치

참치도 고혈압에 좋은 생선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참치는 연어보다 지방 함량이 적지만, 오메가 3 지방산 함량은 비슷합니다.

참치는 생으로 먹어도 맛있지만, 구이나 볶음으로도 맛있습니다. 참치로 만든 캔 제품도 드시면 같은 효능을 체감하실 수 있습니다.

 

광어

광어는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고혈압에 좋은 생선입니다. 고혈압에 좋은 고기 광어는 연어나 참치보다 지방 함량이 더 적어요.

그럼에도 오메가 3 지방산 함량은 꽤 높습니다. 광어는 구이나 찜으로 먹으면 그 맛 또한 좋습니다.

 

고등어

고등어는 우리 식탁에서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고혈압에 좋은 생선인데요. 고등어의 지방 함량은 비교적 다른 생선보다는 높지만, 오메가 3 지방산 함량도 매우 높습니다.

고등어는 구이나 훈제로 먹으면 맛있습니다. 무를 같이 익혀 먹으면 궁합이 좋은 생선입니다.

생선을 먹을 때는 가능한 신선한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은데요. 생선에 들어간 소스나 조리 방법에 따라 영양소 함량이 달라질 수 있으니, 가능한 간단하게 조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혈압에 좋은 고기와 음식 2

 

고혈압에 좋은 채소

혈압에 채소는 언제나 환영이죠. 식이섬유도 풍부하고 다양한 영양 성분이 많은 채소를 알아 볼께요.

 

시금치

시금치는 고혈압을 예방하기 좋은 채소입니다. 시금치에는 다량의 칼륨과 질산염 함유되어 있어 혈압을 낮추는 데 기여하는데요.

시금치에의 영양 성분 중에 안토시아닌과 플라보노이드가 들어 있어요. 이런 항산화물질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혈관 건강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콩은 고혈압 예방에 좋은 단백질과 식이섬유가 풍부하답니다. 콩에는 칼륨과 마그네슘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혈압을 낮추어 주는 거에요.

또한, 콩에는 리코펜과 같은 항산화물질이 포함되어 있어요. 이런 성분들도 혈관 건강에 아주 좋습니다.

 

비트

비트로 고혈압을 예방하고 개선해 보세요. 비트에는 안토시아닌이나 플라보노이드와 같은 항산화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요.

혈관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고 혈행 개선에도 좋아요. 또한, 비트에는 질산염 역시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탁월합니다.

 

토마토

토마토는 고혈압 예방은 물론 다이어트에도 좋고 당뇨에도 좋은 채소입니다. 토마토에는 리코펜과 같은 항산화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며 포만감도 아주 오래 유지시킵니다. 또한, 토마토에는 칼륨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노폐물을 제거하고 배출하면서 혈압을 낮춰 줍니다.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칼륨과 마그네슘, 비타민 C가 풍부하게 들어 있는 채소에요. 살짝 삶아서 드시는 브로콜리는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익히지 않은 채 드시는 것은 건강에 좋지 않을 수 있어요. 브로콜리에는 활성 산소를 억제해 혈행을 개선하도록 돕습니다.

 

당근

당근에는 안토시아닌과 플라보노이드가 들어 있는데요. 효능이 좋은 항산화 물질로 혈관 건강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당근의 칼륨도 혈압을 낮추는 데도 효과적인 성분입니다.

 

샐러드

 

고혈압에 좋은 과일

과일은 식이섬유나 건강에 좋은 영양소가 많이 들어있어 고혈압 환자에게 추천됩니다. 다양한 과일들 중에서도 특히 고혈압에 좋은 과일들을 살펴보겠습니다.

 

딸기

딸기는 칼륨과 질산염이 풍부하여 혈압을 낮추어줘요. 또한 안토시아닌이라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합니다.

맛있게 섭취하시면 혈관을 보호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딸기를 적절한 양만큼 섭취하면 고혈압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오렌지

오렌지는 비타민 C와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하여 혈압을 낮추는데 효과적입니다. 오렌지의 필라델린 성분은 혈압을 낮추는 데 최고의 성분입니다.

오렌지를 적절한 양만큼 섭취하면 고혈압 예방에 아주 좋은 효능을 볼 수 있습니다.

 

레몬

레몬 역시 비타민 C와 플라보노이드가 혈압을 안정화 시켜 주는데요. 레몬에 포함된 시트르산과 함께 혈압을 낮추는 건강 영양 성분입니다.

 

감귤류

감귤류는 비타민 C와 플라보노이드 들어 있어요. 그리고  생소하지만 몸에 좋은 필라델린 성분이 혈압을 다스리는 효과를 보여 주는데요. 많이 먹으면 과당을 줄일 수 있도록 적당히 드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고혈압에 좋은 허브와 양념

고혈압에 좋은 고기를 드시거나 음식을 먹을 때 필요한 양념도 잘 선별해 보세요. 양념 종류는 생각보다 칼로리도 높고 당류나 나트륨 함량도 높을 수 있으니까요.

 

허브

고혈압 환자들은 허브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해요. 허브는 혈압을 낮추는 데 효과가 있기 때문이에요.

또한 식욕을 감소시켜 체중 감량에도 큰 도움을 줍니다. 허브 중에서도 다음과 같은 허브가 고혈압에 좀 더 효과적입니다.

  • 로즈마리: 로즈마리는 항산화 작용과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면역력 강화와 소화 촉진에도 도움을 줍니다.
  • 페퍼민트: 페퍼민트는 혈압을 낮추는 데 효과가 있으며 소화를 돕는 효과도 있습니다.
  • 바질: 바질은 항산화 작용과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면역력 강화와 소화 촉진에도 도움을 줍니다.

향신료

고혈압 환자들은 향신료 도 잘  활용해야 하는데요. 향신료는 혈압을 낮추고 식욕을 감소 시켜 체중 감량에도 좋은 효과를 볼 수가 있게 됩니다.

  • 생강: 생강은 혈압을 낮추고 진저롤 성분이 소화를 도와요.
  • 양파: 양파는 혈압을 개선과 항암 작용, 면역력 강화에 좋습니다.
  • 마늘: 마늘도 많이 사용하시면 혈압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고혈압 환자들은 허브와 향신료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시기를 바랍니다. 하지만, 칼륨과 카페인산 함유량을 고려하여 적절한 양을 섭취해야 합니다.

 

고혈압에 좋은 기타 음식

고혈압 환자들이 먹으면 좋은 음식은 초록색 채소나 고구마, 콩, 과일 등이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그 외에도 고혈압에 좋은 음식들이 있습니다. 계속 확인해 보겠습니다.

 

아마씨

아마씨는 아마란트라는 식물의 씨앗으로, 고혈압 예방에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아마씨에는 칼륨, 질산염, 플라보노이드, 안토시아닌, 리코펜 등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들 성분은 혈압을 낮추고 혈관 건강을 유지 시키는데요. 아침 식사 때 요거트나 샐러드에 넣어 먹거나, 빵이나 케이크의 재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의 사항도 있어요. 아마씨는 고열에 약하므로 과도한 가열은 피해야 합니다. 또한 과도한 섭취는 오히려 건강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호박씨

호박씨는 고혈압 예방에 좋은 채소 중 하나 입니다. 호박씨는 잘 말려서 그냥 도 먹을 수 있고 볶아서 까 드셔도 좋아요.

안에는 마그네슘과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고소한 맛 뒤에는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요.

 

피스타치오

피스타치오는 칼륨과 질산염이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피스타치오에 포함된 필라베리노이드라는 성분으로 인해 혈압 조절에 도움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고혈압 보조 제품 추천

고혈압은 예방도 중요하고 개선하는 과정에 노력도 중요합니다. 일상 생활에서 고혈압을 줄여주는 음식을 선별해 드시는 것이 선행되면 좋은데요.

이와 별도로 고혈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보조 식품들을 잘 활용하셔도 괜찮습니다. 그래서 고혈압에 좋은 제품을 조금 선별해 보았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웰릿 나토킨

웰릿 나토킨

혈행 건강과 혈압을 개선 시켜주는 나토균 배양 분말이 있습니다. 혈압과 혈행 2중 기능성 원료로 건강한 흐름을 만들어 보세요.

3개국 특허 나토균 배양 분말을 담은 웰릿 나토킨은 혈압이 높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피나츄라피나츄라

피나츄라는 혈압을 조절하는 건강기능 보조식품입니다. 코엔자임q10을 기보으로 제작이 되었는데요.

혈액을 건강하게 만들어 주는 엽산과 함께 몸을 챙길 수 있을 것입니다.

 

알티지오메가Q10알티지오메가Q10

냄새가 전혀 나지 않아 먹기가 좋은 장용성 캡슐 보조제를 소개합니다.

미국과 한국의 유수한 연구를 바탕으로 제작된 제품으로 위험 증상을 완화 시켜 줍니다.

 

결론

고혈압에 좋은 고기와 음식 종류들을 알아 보았는데요. 결국 크게 분류를 해 보면 다음 음식들이 됩니다.

  • 칼륨이 풍부한 음식
  • 지방 함량이 낮은 음식
  • 중성 지방을 낮추는 음식
  • 혈압을 낮추는 음식
  • 혈관 건강에 좋은 음식

건강을 위한 이런 음식들을 잘 드셔서 고혈압을 개선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