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백질 과다 섭취 증상 22가지 섭취법 부작용 적정량

단백질 과다 섭취 증상을 제대로 알고 계신가요? 다른 음식들도 마찬가지겠지만 영양 성분들은 특히 더 적정량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과한 섭취는 언제나 후유증이나 부작용이 따라오게 마련입니다. 필요한 양만 제대로 드시길 바라며 단백질을 너무 많이 섭취한 경우에 어떤 부작용이 발생하는지 설명하려고 합니다.

 

단백질의 하루 적정량

우선 단백질은 그럼 하루에 얼마 정도의 양을 먹는 것이 좋은지 알려 드리겠습니다. 단백질은 몸무게 기준으로 1Kg 당 0.8g ~1.2g 정도를 섭취하시면 됩니다.

가령 60Kg의 몸무게를 가진 성인은 하루에 60g 전후 정도를 섭취하는 것입니다. 이 기준으로 여성은 조금 줄여도 됩니다. 만약 근육을 만들기 위해 운동을 하는 분들이라면 약간 증액하는 것도 좋습니다.

 

단백질 과다 섭취 증상

단백질이 부족하게 된다면 피부의 탄력이 떨어지게 되고 근육량도 줄어드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이를 막기 위해 단백질을 보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요.

하루 적정량을 섭취한다면 건강을 잘 챙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과하면 나타나는 부작용 또한 적지 않습니다.

과다 섭취의 영향에 대해 하나씩 알려 드리겠습니다.

 

소화가 잘 되지 않습니다.

단백질이 많은 음식들을 떠올려 보시면 콩이나 두부 혹은 살코기 등이 있습니다. 이렇게 단백질은 소화가 아주 잘 되는 음식이나 영양 성분이 아닙니다.

다이어트나 체중 조절을 위해 단백질을 섭취한다면 그래서 채소나 다른 식단을 보충할 필요가 있습니다. 소화에 도움이 되는 유산균이나 식이섬유는 언제나 몸의 건강을 유지하는데 좋은 요소들입니다.

 

변비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단백질을 꾸준히 많이 드시게 되면 위의 설명처럼 소화가 계속 잘 되지 않습니다. 소화가 잘 되지 않는 상황이 지속된다면 변비를 유발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변비는 독소를 만들어 내면서 장의 건강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적당한 단백질과 식이섬유 섭취로 단백질 과다 섭취 증상인 변비를 예방하시기 바랍니다.

(추천: 변비에 좋은 음식 보기)

 

탈수증을 유발합니다.

단백질이 소화되는 동안에는 질소가 역시 발생합니다. 이 질소는 암모니아와 함께 떠돌며 요소로 변해 소변으로 배출됩니다.

그런데 단백질이 너무 많으면 어떨까요? 소변으로 너무 많은 성분들을 계속 배출하게 되는 것입니다. 결국 잦은 소변은 탈수를 일으킬 가능성도 발생하게 됩니다.

 

갈증이 심해집니다.

탈수가 심해지면 우리의 몸은 더 많은 수분을 원하게 됩니다. 만약 이 현상이 지속된다면 만성적으로 탈수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성 탈수증은 계속 수분 보충을 원하게 됩니다. 갈증이 심해지면 일상 생활에 불편을 초래하는 단백질 과다 섭취 증상의 결과가 생기게 됩니다.

 

칼슘이 부족하게 됩니다.

단백질을 많이 섭취하게 된다면 골밀도가 낮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이는 뼈 건강에도 좋은 영향은 아닌 것 같은데요.

또한 과하게 공급된 단백질은 칼슘이 몸 밖으로 더 많이 배출되는 상황을 만들어 냅니다. 별도의 칼슘 섭취를 늘려야 하는 상황이 생실 수 있습니다.

 

헛배가 불러옵니다.

단백질은 포만감을 많이 불러 일으키는 영양 성분입니다. 그리고 식이섬유나 유산균을 함께 드시지 않으면 그 포만감이 잘 사라지지 않습니다.

다이어트를 하는 경우에 어쩌면 좋은 것처럼 보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변비나 소화불량을 유발하는 헛배부름이 생기는 것입니다.

 

입냄새의 원인이 됩니다.

단백질은 에너지로 사용되며 분해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부산물을 남깁니다. 이때 분해의 영향으로 휘발성의 화합물들도 만들어 냅니다.

이 휘발성 화합물은 식도를 타고 위로 올라와 냄새를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과하게 많은 단백질을 섭취했다는 가정 하에 말씀 드리는 것입니다.

 

역한 방귀 냄새를 만듭니다.

단백질을 과하게 섭취하면 입냄새를 만든다고 했는데요. 거꾸로 방귀를 뀌는 상황도 악화 시킬 수 있는 단백질 과다 섭취 증상이 있습니다.

단백질을 분해하는 과정에는 질소는 물론 황 같은 성분들 역시 발생됩니다. 이런 요소들은 지독한 냄새의 원인이 될 수 있어 생활의 불편을 초래하게 됩니다.

 

통풍에 걸릴 수 있습니다.

단백질은 우리의 몸에서 ‘퓨린’ 성분을 에너지로 사용합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노폐물을 남기게 됩니다.

그 찌꺼기를 ‘요산’이라고 부릅니다. 이 ‘요산’은 과하게 생성되면 결국 몸에 남아있게 되는데요. 통풍이 걸리는 원인은 관절 사이에 ‘요산’이라는 성분이 쌓여 발생하는 것입니다.

 

혈당 상승이 따릅니다.

단백질은 분해되는 과정에서 여분의 칼로리는 지방으로 바뀌게 됩니다. 필요한 양은 당분으로 흡수가 되지만 남는 지방은 어떻게 될까요?

이 지방들은 혈당을 끌어 올리는 문제를 불러 일으킵니다. 혈당 상승은 혈관 건강 악화로 이어질 수 있는 단백질 과다 섭취 증상이 있습니다.

 

고지혈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단백질이 과하게 섭취되면 결국 혈당을 상승 시키며 몸에 좋지 않은 저밀도 콜레스테롤인 LDL 수치를 증가 시키게 됩니다.

이 저밀도 콜레스테롤은 혈액을 타고 혈관에 찌꺼기를 남기며 돌아다닙니다. 혈액이 끈적해질 수 밖에 없어 고지혈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동맥경화의 원인이 됩니다.

혈관 건강은 신체의 건강에 뼈 건강과 함께 중요한 부분인데요. 저밀도 콜레스테롤은 혈관벽을 두껍게 만들어 버립니다.

이런 현상은 혈관이 좁아지고 혈류가 악화될 수 있습니다. 혈액 순환이 잘 되지 않으면 동맥경화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피부 건강이 악화됩니다.

일부 연구 결과로는 과도한 단백질이 피부에 트러블을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이는 아마도 소화 불량이나 변비의 결과일 수도 있습니다.

또는 신장 기능이나 간의 기능이 저하되어 해독 작용이 떨어져 생길 수 있는 상황일 수도 있습니다. 단백질 과다 섭취 증상은 미인에서 멀어지게 하네요.

 

신장의 기능이 떨어집니다.

단백질에는 질소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적당한 단백질 섭취 시에는 이 질소가 모두 분해되고 배출됩니다. 노폐물이 형성되지만 많지 않을 것입니다.

그런데 너무 많은 단백질을 먹게 된다면 단백질을 분해하는 동안에 발생하는 질소의 노폐물이 많아집니다. 결국 이런 노폐물을 처리해야 하는 신장은 기능이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체중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단백질 위주의 다이어트 식단소고기 구이와 어울리는 반찬 33가지 영양 효능은 아주 훌륭한 방법입니다. 그런데 적당한 수준의 섭취에 한한 경우입니다.

만약 단백질을 과하게 섭취하면 오히려 체중이 증가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반드시 적당한 섭취를 유지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간의 건강에 무리를 줍니다.

단백질은 대사 활동을 위해 열심히 에너지를 발생하게 되는데요. 근육을 만들고 남은 단백질은 어떻게 되는 것일까요? 기본적으로는 지방으로 바뀌어 몸 밖으로 나오게 되는데요.

만약 단백질이 너무 많이 남게 된다면 간이 그 남은 단백질을 분해하는 일을 하게 됩니다. 당연히 간은 무리한 활동으로 건강에 좋지 않을 수도 있는 단백질 과다 섭취 증상이 발생합니다.

 

여드름이 나기도 합니다.

피부의 건강 악화를 예로 들었는데 단백질이 분해되면서 남는 지방이 쌓이고 간이 해독을 제대로 못하게 되면 몸에 독성 물질이 쌓일 수도 있습니다.

이 독성 물질들은 면역력이나 체계를 혼란하게 합니다. 이는 염증이나 여드름이 나게 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감정의 기복이 심해집니다.

단백질을 많이 섭취하는 경우는 다이어트를 실행하는 중일 것입니다. 아니면 운동을 열심히 하는 상황일 것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단백질은 항상 1순위로 보충하는 음식과 영양 성분인데요. 탄수화물의 섭취를 극단적으로 줄이면서 까지 단백질을 과하게 늘린다면 감정 기복이 심해질 수 도 있습니다.

단백질이 너무 많아지면 감정을 조절하는 세로포닌이 생성되는 것을 불안하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요요 현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일시적인 단백질 공급은 근육이 만들어지며 몸이 탄탄해집니다. 그런데 체중이 늘었다 줄었다 반복되기도 합니다.

오히려 시간이 지나며 다시 살이 더 붙는 요요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기분의 저하는 체력의 하락으로도 이어질 수 있어 항상 다양한 균형과 조화를 체크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영향 불균형을 초래합니다.

단백질을 보충하기 위해 고기를 많이 드시게 되는데요. 만약 이런 경우 함께 식물성 단백질 공급도 해 주어야 합니다.

동물성 단백질만 보충하다 보면 영양의 불균형을 초래하거나 필수 아미노산 부족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단백질 과다 섭취 증상 역시 부족 증상 만큼 중요한 것 같습니다.

 

암 세포를 성장 시킵니다.

위에서 살펴본 것처럼 단백질은 적당한 공급에서 충분한 영양을 얻게 됩니다. 그런데 과한 경우에는 분해하는 과정에서 각종 문제를 일으키는 것인데요.

여분의 지방은 혈당을 상승 시키고 신장이나 간에 무리를 주게 됩니다. 이렇게 흘러 들어간 단백질 분해 찌꺼기들은 암을 만드는 세포의 먹이가 될 수도 있습니다.

 

단백질 중독에 걸릴 수 있습니다.

우리의 몸은 탄수화물과 지방으로 에너지를 얻으며 살아갑니다. 이 영양 성분들을 보충하는 것이 단백질인데요.

계속 단백질을 과하게 섭취하게 된다면 중독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는 결국 암모니아 독성이 몸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치게 되며 다양한 질환으로 이어질 확률이 높아집니다.

 

단백질이 많은 음식

단백질은 소고기나 닭고기 가슴 살 등을 통해서 영양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곁들이는 음식으로는 계란과 잡곡밥을 드시면 좋습니다.

등 푸른 생선인 고등어, 연어, 꽁치 등을 통해서도 충분히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하며

이상으로 단백질 과다 섭취 증상에 대해 전체적으로 살펴 보았습니다. 단백질은 우리의 몸이 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만드는 아주 중요한 기본 요소입니다.

그렇다고 너무 과도한 보충은 오히려 언제나 독이 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적당한 섭취는 몸에 찌꺼기를 남기지 않고 모두 에너지로 활용하게 됩니다.

항상 건강의 기준을 확인하시고 적당한 균형을 이루며 건강한 생활을 이어가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