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 아플때 좋은 음식 18가지

속 아플때 좋은 음식은 빠른 시간에 속을 진정 시키고 편안하게 하는 효과를 가져옵니다. 평소 속이 불편하고 아픈 경우가 잦은 분들이라면 일반적인 식단 구성에 추가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너무 거창한 음식 조리는 불편할 수도 있는데요. 오늘은 속이 아픈 상황에서 먹으면 좋은 음식에 대해 알려 드리려고 합니다.

 

속 아플때 좋은 음식

속이 아플 때 바로 먹을 수 있는 것은 당연히 관련 약이 있습니다. 그러나 평소 식습관을 조절하면서 음식으로 몸을 다스리면 어떨까요?

부작용도 적으면서 건강에 도움이 되는 속에 편한 음식은 주변에 다양합니다. 쉽게 접할 수 있는 속에 좋은 음식을 지금 소개합니다.

 

양배추

양배추는 위에 좋은 가장 유명한 음식입니다. 대부분의 위 관련 약품들이 양배추를 이용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속 쓰림을 개선하면서 완화 시켜 줍니다.

양배추는 영양도 매우 풍부한데요. 아미노산 역시 풍부해 위를 보호합니다. 다른 단백질과 결합 과정에서 몸에 좋은 역할이 있습니다.

위벽이 튼튼해지고 위산 분비가 개선될 수 있습니다. 위는 물론 장의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매실

매실은 옛날부터 천연 건강 식품으로 사랑 받아 왔습니다. 특히 속을 다스리는데 탁월하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유기산이 많은 매실은 속쓰림을 개선 시켜 줍니다. 또한 배탈이 나서 배가 아픈 경우에도 장의 건강을 개선 시켜 주는 음식이기도 합니다.

다른 음식으로 인한 산성화를 막아주는 효과도 가지고 있습니다. 매실 장아찌 역시 좋은 속 쓰림 음식이 됩니다. 매실을 차로 마셔도 같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감자

감자는 칼륨이 많은 알칼리 음식입니다. 위산은 산성 성분입니다. 위산이 과다되고 궤양이 생기면 몸에 산성 성분이 많아지게 됩니다.

감자는 알칼리성 음식으로 몸이 산성화 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공복에도 먹으면 속이 쓰리지 않은 식사가 됩니다. 그런데 절대 감자는 생으로 먹으면 안됩니다.

독성이 있을 수 있고 속을 쓰리게 만들기도 합니다. 위에 건강을 위해서는 익혀 드시기 바랍니다.

 

바나나

바나나는 소화가 잘 되는 대표 음식입니다. 그래서 먹게 되어도 위에 탈이 나지 않는 음식입니다.

속이 답답하고 위가 아픈 경우에 음식을 잘 못 먹게 됩니다. 그럴 때 식사로 속 아플때 좋은 음식이 될 수 있습니다.

바나나에는 알리신이 함유되어 있어 위를 진정 시키고 소화를 촉진하게 됩니다. 또한 비타민이 잘 흡수되도록 도와주어 건강을 개선 시킵니다.

 

사과 식초

사과 식초는 몸의 산성화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사과 식초에 함유된 성분들은 강하기 때문에 그냥 드시면 위에 부담을 주어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습니다.

그러니 항상 식초는 물에 희석을 시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알로에

알로에는 피부에 좋은 대표적인 식물입니다. 그래서 알로에는 생으로 마시거나 바르기도 하는데요.

알로에는 이모딘 성분과 알로에닌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런 성분들은 위를 보호하고 위벽을 튼튼하게 만들어 줍니다.

소화가 잘 되도록 해 주는 역할도 있는 천연 위 치료 음식이 됩니다. 알로에는 꽃도 피는데요. 만약 알로에를 집에서 키우면 공기도 정화하고 건강도 챙기며 복도 불러올 것입니다.

 

아몬드

아몬드는 대표적인 슈퍼푸드입니다. 뇌 건강은 물론 피부 미용과 심혈관 등에 모두 좋은데요.

열량이 낮고 우유를 대체할 수도 있는 건강 영양 식품입니다. 마그네슘이 풍부하고 유익균을 증가 시키는 효과가 있어 위와 장의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천연 항산화 음식으로 위벽을 튼튼하게 만듭니다.

 

율무

율무 역시 차로 마시기 좋은 속 아플때 좋은 음식입니다. 피부 질환 예방과 개선에도 좋은 효과를 가지는데요.

부종을 없애고 변비를 막기도 합니다. 위 건강에 도움이 되는 성분들이 함유되어 위 질환을 예방하는데도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꿀은 대표적인 슈퍼푸드입니다. 다양한 영양 성분들로 인해 강력한 항산화 효과를 발휘해 줍니다. 뇌 건강은 물론 피부 미용에도 도움이 되는 꿀입니다.

그런 꿀은 몸의 독을 밖으로 배출 시키는 효과를 가집니다. 꿀이 위에 들어가면 속 쓰림을 완화 시키고 위를 다스려 줍니다.

술을 마신 다음날에 쓰린 속은 꿀로 치유하기 좋습니다. 몸에 염증이 있어 쓰린 경우에도 염증을 치료하는 항염 작용이 있습니다. 해독 작용으로 몸의 독을 빼 보세요.

 

갈근

갈근은 근육을 이완 시켜 긴장감을 완화한다고 합니다. 근육통이 있는 분들이 마시기 좋은 차로 애용이 가능한데요.

또한 땀이 나게 하고 열은 내려주는 역할도 합니다. 폴리페놀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위의 건강과 장의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몸의 찌꺼기를 배출하는 효과로 중금속 제거에도 도움이 되는 갈근은 지혈 효과도 가지고 있습니다. 통증 완화에도 도움이 되어 위통을 예방합니다.

 

생강

생강은 해독을 하는 대표적인 속 아플때 좋은 음식 재료입니다. 그리고 염증을 완화 시킨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속이 쓰린 위염이나 위궤양을 예방하기 좋은 진저롤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생각은 그냥 먹기는 힘든 음식입니다.

차로 마시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며 영양이 풍부합니다. 다만 너무 많이 마시면 오히려 위를 자극할 수 있어 적당한 섭취가 중요합니다.

 

파파야

파파야는 속쓰림에 좋은 대표 과일입니다. 밥을 먹고 난 후에 파파야를 후식으로 드셔 보세요. 또는 주스로 마셔도 상관이 없습니다.

알갱이와 잘 갈아 마신 파파야의 과육은 위벽을 튼튼하게 만들고 영양을 공급해 줍니다. 위산 과다를 막아 궤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국화

국화는 몸의 산성화를 막아주는 음식입니다. 그래서 차로 마시기 좋은데요. 국화는 감기를 예방하기 좋으면서 혈관의 건강을 개선 시켜 주는 역할도 있습니다.

면역력 강화는 물론 피부 미용과 노화 예방에 좋으며 쓰린 속에 위를 보호하기도 합니다. 국화차를 마시면 심신의 안정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루에 두 잔을 꾸준히 마시면 위 건강 개선에 아토피 예방도 됩니다.

 

토마토

토마토는 리코펜과 베타카로틴이 풍부합니다. 이런 성분들은 강력한 항산화 성분으로 염증을 줄이고 통증을 개선 시킵니다.

폴리페폴이나 엽록소 역시 많이 함유되어 면역력을 빠르게 개선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피로 회복에도 좋은 토마토는 식단으로 식사를 대체하기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끈적한 대표 음식이 마입니다. 마가 끈적이는 이유는 바로 뮤신 성분과 카탈라아제 성분 때문입니다. 뮤신과 카탈라아제는 위를 보호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소화도 잘 되도록 도와주기도 합니다. 위산이 과다 분비되는 상황에서는 빠르게 속 쓰림 증상을 완화하고 개선 시켜 줍니다.

평소에 마를 갈아서 드시면 속 쓰림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다크 초콜릿

초콜릿 역시 위 건강에 좋은데요. 초콜릿은 대표적으로 심장의 건강에 좋다고 알려져 있는 속 아플때 좋은 음식입니다.

우울증을 개선 시키고 피부 미용과 항산화 효과가 있는 초콜릿은 맛도 좋습니다. 소량의 다크 초콜릿은 위의 자극 없이 위벽을 건강하게 만들어 위통을 예방하기 좋습니다.

이때 일반적인 초콜릿은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카카오 함량이 높은 초콜릿을 꼭 선택해 주세요.

 

구운 닭고기

음식을 섭취하는 것은 위통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반드시 필요합니다. 굶는 방법은 결코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속 아플때 좋은 음식으로 닭고기를 구워 드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닭을 삶거나 조리 하는 것보다는 오븐에 구운 것이 위의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속이 불편하지 않고 위벽을 건강하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생선

생선은 오메가-3가 많은 음식입니다. 등 푸른 생선은 위의 점막을 보호하고 회복 시키는 좋은 음식이 됩니다.

비타민a는 이런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칼륨 역시 많기 때문에 위의 건강을 개선 시키기 좋습니다.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이라면 생선이 좋은 식단 구성이 될 수 있습니다.

 

우유는 좋을까요?

속이 쓰린 경우에 일부 사람들은 우유를 마시면 좋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는 일시적인 효과만 있을 뿐 그리 좋은 방법은 아닙니다.

우유에 함유된 카제인은 위산 분비를 촉진 시키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마신 후 시간이 지속될 수록 속이 더 쓰리게 만듭니다.

 

굶어야 할까요?

또한 굶는 것이 좋다는 분들도 계신데요. 이 역시 잘못된 상식입니다. 반은 맞고 반은 틀린다고 해야 할 것입니다.

굶은 것은 무조건 좋지는 않습니다. 음식을 섭취하지 않게 도면 위산이 분비가 줄어들게 됩니다.

그래서 위궤양에는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십이지장이나 위염에는 속쓰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차를 마시면 괜찮을까요?

대부분의 차는 괜찮은 속 아플때 좋은 음식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런데 페퍼민트는 조심해야 합니다.

페퍼민트는 역류성 식도염이 있는 분들이 마시면 되려 속이 쓰릴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위건강엔 매스틱 – 프롬바이오

위건강엔 매스틱 프롬바이오

그리스 키오스섬의 식물성 원료인 매스틱검을 사용하여 위 불편감 개선을 도와줍니다. 위를 건강하게 하기 위해 자연으로부터 가져 왔습니다.

 

정리하며

속 아플때 좋은 음식은 일단 위를 자극하지 않아야 합니다. 그리고 영양을 보충할 필요도 있습니다.

잘못된 상식으로 굶거나 우유를 마시기보다는 위에서 알려드린 음식을 드셔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