끓인 토마토 효능 16가지, 면역력 확 높이기

끓인 토마토 효능은 별도로 구구절절 나열하지 않아도 누구나 잘 짐작할 것입니다. 토마토 자체가 워낙 유명한 슈퍼 푸드의 대명사이니까요.

영양이 풍부한 토마토는 어떻게 먹어도 좋은 영양 음식입니다. 그래서 전 세계 사람들의 사랑을 받는 채소입니다.

토마토는 어떤 장점이 있는지 알고 보면 더 매력을 느낄 것입니다. 영양 분석과 함께 끓였을 때는 어떤 효능이 더 좋은지 알아보겠습니다.

 

토마토에 대해

토마토는 덩굴식물의 한 종류입니다. 그래서 한 해만 자라고 해마다 새로 심어 수확을 해야 합니다. 우리나라에 전파된 것은 중국에서 온 사신을 통해서라고 합니다.

잘 익은 토마토는 초록색에서 빨간 색으로 변합니다. 빨간 색 안에는 몸에 좋은 라이코펜 성분이 다량 함유됩니다.

 

끓인 토마토 효능

토마토의 라이코펜은 몸에 좋은 성분임은 분명합니다. 그런데 한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라이코펜 성분은 열을 받아야 토마토에서 더 많이 생성된다고 합니다.

익힌 토마토가 우리 몸에 더 좋은 것입니다. 일례로 토마토 소스를 먹는 것이 생 토마토를 먹는 것보다 더 많은 영양분을 흡수하는 방법입니다.

그럼 세부적으로 어떤 효능들이 더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면역력 개선 효과

비타민이 종류별로 다양하게 함유된 토마토는 필수 아미노산도 풍부합니다. 그리고 강조해서 말씀드리는 항산화 물질은 우리 몸의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익힌 토마토는 일반 토마토에 비해 이런 물질이 5배 이상 많다고 합니다. 그러니 만약 먹게 된다면 익혀 먹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심혈관 질환 예방

잘 익은 토마토를 끓이게 되면 혈관에 쌓인 노폐물이 몸 밖으로 더 잘 배출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런 효능은 다양한 질병을 예방합니다.

혈압이 급격히 높아지는 것도 막을 수 있고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쌓이는 것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나트륨 배출

토마토에는 칼륨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칼륨의 대표적인 역할은 아마 나트륨을 배출하는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나트륨 배출은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끓인 토마토 효능으로 섭취하는 것은 나트륨을 배출하는 만큼의 나트륨 섭취를 줄일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성인병 예방

토마토는 혈관 청소부터 나트륨 배출까지 성인 질환의 대표적인 원인들을 해결하는 좋은 효능을 보입니다. 특히 토마토에 있는 라이코펜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성분입니다.

이 성분으로 암을 예방하기도 좋고 질병이 발생하는 것을 미연에 방지하는 것도 좋습니다. 뇌졸중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고 하니 토마토를 눈여겨 보시기 바랍니다.

 

시력을 개선

토마토에 함유된 루테인은 시력을 개선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망막에 영양을 전달하여 노안이 되는 것도 늦출 수 있습니다.

눈 건강을 위해서 토마토를 끓여서 드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구강암 예방

위에서 성인병 예방에 좋은 라이코펜을 설명 드렸는데요 이 물질은 구강암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폐기능 강화와 폐암 예방

폐에도 좋은 작용을 하는 끓인 토마토 효능을 체험해 보세요. 심폐 기능이 강화되고 활성 산소를 억제해 튼튼한 폐를 만들어 드릴 것입니다.

 

미용 효과와 노화 예방

토마토의 항산화 성분과 콜라겐은 피부를 아름답게 가꾸고 정돈되게 합니다. 비타민이 함유된 토마토는 피부에 영양을공급합니다.

미백은 물론 주름을 예방하는 효과로 노화가 진행되는 속도를 늦출 수 있습니다. 각종 피부 트러블도 일어나는 것을 예방하는 효능도 보여 줍니다.

 

임산부의 영양 음식

임산부들은 적절한 영양 섭취를 꼭 필요로 합니다. 태아의 건강을 위해서도 좋은 음식은 자주 보충하는 것이 좋습니다.

더욱이 태아의 건강에는 엽산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래야 엄마가 먹은 음식의 영양분이 태아에게 잘 전달되기 때문입니다. 토마토는 이런 엽산 성분도 좋아 임신한 엄마와 아기의 건강을 지켜줍니다.

 

기력 증진

토마토는 에너지를 끌어 올리는 음식입니다. 비타민과 항산화 성분들은 지친 하루의 활력을 줄 것입니다.

신진 대사가 활발하게 일어나면 각종 질환 예방은 물론 우울한 감정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면역력을 회복하고 원기 회복에 앞장서는 토마토가 되겠습니다.

 

윤기나는 머리

토마토를 꾸준히 섭취한다면 머릿결이 푸석해지는 것을 막아줍니다. 엉키고 갈라지는 머리에 영양을 공급하고 싶다면 토마토를 섭취하세요. 끓인 토마토 효능을 볼 수 있습니다.

토마토의 비타민은 머릿결을 좋게 하고 머리가 덜 빠지게 하는 효능도 보입니다. 머리가 나는 것 만큼 덜 빠지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고 계시잖아요.

 

변비 예방

토마토는 식이섬유가 매우 풍부합니다. 과즙이 많아서 먹기에도 좋은데요. 먹는 만큼 소화도 잘 되는 좋은 열매입니다.

식이섬유가 많아 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 똥이 안안나오고 배아픈 증상에 효험을 보입니다. 위와 장의 건강을 개선하기에는 매우 좋겠네요.

 

당뇨 예방과 개선

섬유질 성분을 매일 적정량을 섭취하시면 당뇨가 오는 것을 막는데 좋습니다. 하루 섭취량은 보통 여성은 25g을 남성은 그보다 조금 많은 35g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토마토는 인슐린 분비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이 역시 당뇨 예방에 좋습니다.

 

뼈와 치아 건강에 도움

비타민K는 뼈를 건강하게 만들어 줍니다. 치아를 구성하는 물질이기도 합니다. 이런 비타민K가 토마토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그리고 칼슘이 소모되어 배출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도 있습니다. 성장기 어린이와 노년기 뼈를 보호하고 유지해야할 분들에게는 아주 훌륭한 음식이라고 생각됩니다.

 

다이어트 효과

다이어트야 말로 토마토의 강력한 효능 중 하나입니다. 특히 끓인 토마토 효능으로는 더할 나위가 없겠네요.

포만감을 유지하기에도 좋고 영양을 골고루 섭취할수 있다는 장점이 가장 클 것 같습니다. 토마토는 다이어트에 식단 조절로 제격인 음식입니다.

 

남성 질환 예방

남선들이 흔히 걸릴 수 있는 전립선 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할 수 있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색깔별로 구분한 토마토 효능

토마토의 기본적인 효능은 동일합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효능을 가지고 있는데 색깔별로 더 많은 효능을 볼 수 있는 좋은 점이 있다고 합니다. 어떤 색이 어떤 효능을 보이는 지 알려드리겠습니다.

 

빨간 토마토

빨간 토마토에는 리코펜 성분이 다른 토마토보다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이 ㅁ낳으면 심장질환이나 혈관 질환을 개선하고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검은 토마토

검은 토마토에는 안토시아닌이 다른 컬러보다 많이 들어 있습니다. 이로 인해 검정 토마토는 눈을 보호하고 시력을 개선하는 데 더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노란 토마토

노란 색의 토마토는 체력을 유지하고 강화하는 데 좋은 효능을 보입니다. 운동 후 빨리 체력을 끌어 올리려면 노란 색의 토마토가 적당하겠네요.

 

하얀 토마토

하얀 토마토는 잘 보기 힘들 수도 있는데요. 이 흰색의 토마토에는 염증을 가라앉히고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는 알리신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항염 작용과 항암 작용을 더 체험하려면 흰색의 토마토를 드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토마토는 색깔별로도 각기 다른 분야에 더 나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파란 토마토 섭취 주의

토마토는 익은 것은 어떻게 먹어도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그런데 덜 익은 토마토는 어떨까요? 익지 않은 토마토는 초록색을 띕니다.

이 덜익은 토마토에는 감자의 싹에 있는 독소와 같은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먹으면 산소 부족과 신경 마비를 일으킬 정도로 매우 위험합니다. 절대 익지 않은 토마토는 피해 주시기 바랍니다.

 

섭취에 조심해야 할  질환

토마토 역시 적당한 양의 섭취는 중요합니다. 과한 섭취로 인해 부작용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그 외에도 비뇨기 장애가 있는 분들은 특히 주의를 해 주세요.

또한 위 질환을 앓고 있거나 평소 궤양이 심한 분들 또한 장애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전문가의 상담과 소견을 따라 섭취하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토마토 보관법

토마토는 익은 상태로 두면 저절로 숙성 과정을 거칩니다. 그런데 기온이 낮은 곳에서는 이 숙성이 멈추게 됩니다.

숙성이 멈춘 토마토는 스스로의 수분을 없애면서 몸에 좋은 리코펜을 줄여 나갑니다. 그래서 냉장 보관은 절대 피해야 합니다. 바람이 통하는 적당한 상온에서 보관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토마토와 궁합 좋은 오일

토마토는 항산화 성분과 함께 좋은 성분들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런 성분들을 모두 흡수하기 위해서는 삶는 방법 이외에도 좋은 기름에 익히는 것도 있습니다.

바로 올리브 오일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올리브 오일에 익히면 리코펜 성분과 사포닌 성분이 몸에 더 잘 흡수가 됩니다. 그리고 올리브 오일의 폴리페놀도 함께 섭취하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토마토 영양 성분

토마토에는 셀 수 없는 다양한 영양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대표적인 성분은 섬유질과 함께 비타민일 것입니다.

그 밖에도 항염, 항암에 좋고 활성 산소를 억제하는 성분들도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 중 중요한 성분들은 어떤 효과를 보이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칼륨

칼륨은 나트륨을 배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몸에 나트륨이 쌓이는 것을 방지해 나트륨 섭취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끓인 토마토 효능을 제대로 볼 수 있겠네요.

 

폴리페놀

폴리페놀은 혈압을 조절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혈압 조절은 심혈관 질환을 개선하고 혈당을 조절해줍니다.

피부 미용과 노화 방지에도 좋은 효능을 보이며 좋은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고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능도 있습니다.

 

베타카로틴

베타카로틴은 피부의 건강과 함께 면역력을 강화시켜 줍니다. 또한 시력을 개선시키는 효능도 있습니다.

뇌를 활성화시키고 인지 능력을 향상시켜 치매를 예방하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폐의 건강을 개선시켜 폐암에 걸릴 위험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기타

이밖에도 비타민, 식이섬유, 탄수화물, 엽산, 아미노산, 루테인 등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영양소들은 모두 나열하기 힘들 정도입니다.

(붓기 제거에 좋은 음식)

 

정리하기

이렇게 끓인 토마토 효능과 함께 토마토의 보관 방법도 알아보았습니다. 또한 색깔이 다른 토마토들의 서로 다른 효능도 살펴 보았습니다.

어떠셨나요? 새로운 사실을 하나는 알고 가셨으면 좋겠네요.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것은 물론이고 성인병 예방과 남성  질환이나 산모에게도 매우 훌륭한 토마토입니다. 잘 섭취하시고 토마토의 건강 성분을 모두 흡수하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