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이 먹으면 안되는 음식들 35가지

같이 먹으면 안되는 음식들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궁합이 좋은 음식을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서로 영양을 파괴할 수 있는 음식을 알고 피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음식들 조합에서 서로 어울리지 않는 상극 음식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어떤 음식들이 있을까요?

 

같이 먹으면 안되는 음식들

다양한 종류의 음식들이 있는데 그중에서 대표적으로 고기류와 약, 그리고 알코올을 중심으로 살펴 보겠습니다.

 

콩 + 치즈

콩과 치즈는 둘 다 단백질과 지방이 많습니다. 열량도 매우 높은 음식 재료입니다.

그 중에서도 칼슘이 많은 땅콩은 치즈와 먹게 되면 칼슘 흡수가 방해됩니다.  두 음식이 만나 만들어진 인산 칼슘은 체내에 남지 않고 배출되기 때문입니다.

 

소고기 + 부추

단백질 합성과 체력을 키우기에 좋은 소고기는 부추와 먹게 된다면 소화 불량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 둘은 뜨거운 성질의 음식입니다.

몸에 열이 나거나 열이 위로 올라가면 두통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 둘의 조합으로 두통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돼지고기 + 도라지

돼지고기에는 지방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이 지방이 도라지의 사포닌을 파괴할 수 있어 함께 먹으면 좋지 않습니다. 돼지고기를 구워 먹을 때는 더덕을 함께 구워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같이 먹으면 안되는 음식들이 주변에 많네요.

 

삼겹살 + 냉면

삼겹살과 냉면 역시 함께 세트로 잘 구성되는 음식 조합입니다. 그런데 두 음식 모두 열량이 높을 뿐 아니라 성질 또한 차갑습니다.

그래서 함께 먹는 경우에는 배탈이 나거나 설사가 생길 수 있습니다.

 

거위 고기 + 감

거위와 감은 각각 너무나 좋은 음식 재료입니다. 거위 역시 불포화지방산이 많고 감도 탄닌 성분이 풍부합니다. 그런데 함께 먹는 경우에는 신체에 위험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닭고기 + 검은 깨

닭고기와 검은 깨는 둘 다 함께 먹을 일이 잘 없긴 한데요. 그래도 주의는 필요합니다. 둘을 함께 섭취하는 것은 궁합이 맞지 않습니다.

 

장어 + 복숭아

장어는 자양강장 음식으로 기력을 회복하기 좋고 남성에 좋은 음식입니다. 그런데 복숭아와 섭취하게 되면 복숭아의 유기산으로 인해 소화불량에 걸리기 쉽습니다.

심하면 설사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장어는 그냥 다른 음식 없이 먹으면 되겠네요.

 

문어 + 고사리

고사리는 소화불량을 잘 일으키는 음식 재료입니다. 위장이 약한 분들은 조심해서 드셔야하고 많이 드시는 것도 추천을 하지 않는데요.

문어와 먹게 된다면 소화가 더 안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세요.

 

바다 생선 + 호박

생선은 오메가 3 불포화 지방산을 섭취하기에 매우 유용합니다. 호박도 비타민과 각종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그런데 함께 먹게 되면 중독 증상이 발생하는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같이 먹으면 안되는 음식들로 이 조합은 그리 많지 않을 것 같습니다.

 

게 + 감

감은 참 영양이 많은 과일인데요. 몇몇 음식들과는 궁합이 잘 안 맞는 대표 음식입니다. 바로 탄닌 성분 때문인데요.

게는 단백질이 풍부한 영양 음식이지만 감의 탄닌 성분으로 인해 소화불량을 겪을 수 있습니다.

 

조개 + 옥수수

옥수수는 먹는 것에 비해 소화력은 좀 떨어지는 탄수화물입니다. 그런데 조개의 음식 특성상 옥수수를 소화하는데 방해를 일으켜 복통이나 식중독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멸치 + 시금치

시금치에는 수산이 들어 있습니다. 이 유기산의 천적은 바로 칼슘입니다. 멸치는 칼슘이 많은데 시금치와 먹게 된다면 칼슘이 인체에 제대로 섭취되지 않게 됩니다.

 

생선 + 알코올

알코올은 기본적으로 영양을 파괴할 수 있어 음식과 궁합은 대부분 좋지 않습니다. 그리고 생선과 먹는 경우에도 생선의 비타민D가 파괴될 수 있습니다.

 

맥주 + 치킨

치킨은 기름진 성분으로 칼로리 또한 높습니다. 그런데 맥주를 먹게 된다면 지방이 그대로 축적되고 혈관에 도움이 되지 않는 같이 먹으면 안되는 음식들입니다.

 

토마토 + 설탕

과거에는 토마토를 먹을 때면 언제나 으레 설탕을 뿌렸습니다. 그런데 어느 순간 이런 모습을 잘 볼 수 없는데요.

이는 설탕이 몸에 좋은 토마토의 영양 성분이 흡수되는 것을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토마토 자체가 이제는 아주 단 것도 많이 나와 굳이 설탕이 필요가 없을 듯 합니다.

(참고: 토마토 효능 보기)

 

시금치 + 근대

시금치는 칼슘과 칼슘은 물론 다양한 영양이 많습니다.  그 중에서 옥산살이라는 성분이 근대의 수산과 만나면 합성이 이루어집니다.

몸에서 서로 만나 덩어리가 생기면 담석이나 결석을 유발할 수 있어 같이 먹으면 안되는 음식들로 주의를 요합니다.

 

햄버거 + 콜라

햄버거와 콜라는 뗄 수 없는 세트 조합인데요. 메뉴에도 항상 이 둘이 세트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둘 역시 조합은 좋지 못합니다.

콜라를 마시며 햄버거를 먹는 것은 칼슘 섭취에 방해가 됩니다. 콜라의 인산 성분이 칼슙과 결합하기 때문입니다.

 

라면 + 콜라

콜라는 당 성분이 많은 음료입니다. 단 맛을 내기 위해 나트륨도 일부 포함되어 있는데요. 콜라와 라면은 인체가 칼슘을 섭취하는 것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라면을 많이 먹는 것도 칼슘 흡수에 좋지 않은 결과를 가져옵니다.

 

꿀 + 홍차

우리의 몸 안에 탄닌 성분이 철분과 함께 섭취 되면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꿀에는 철분이 함유되어 홍차의 탄닌 성분과는 그래서 궁합이 별로 좋지 않습니다.

각각의 음식은 영양이 매우 풍부합니다. 그러나 함께 복용하면 영양 흡수가 없이 그냥 몸 밖으로 배출될 수 있습니다.

 

맥주 + 땅콩

맥주에 땅콩이 빠질 수 없다고 생각하시나요? 우리가 알코올 음료를 섭취할 때 아무 생각 없이 먹는 땅콩은 사실 맥주와 궁합이 좋지 않습니다.

심지어 많은 이들이 이 사실을 알고 있는데요. 땅콩의 지방은 함량이 높으면서 차가운 성질입니다. 맥주와 함께 드시면 복통 설사를 일으킬 염려가 있습니다.

 

오이 + 무

오이와 무를 이용하는 요리는 다양합니다. 그런데 오이에서 나오는 효고가 무의 풍부한 비타민 흡수를 방해해 흡수율을 떨어뜨리는 같이 먹으면 안되는 음식들입니다.

 

오이 + 당근

오이의 아스코르비나제는 당근과도 맞지 않습니다. 당근과 함께 드시면 오이가 당근의 비타민을 파괴하는 역효과를 내게 됩니다.

 

파 + 미역

이 둘의 조합은 생각보다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음식으로 나오는 냉국이나 국에 같이 들어가지만 사실 둘은 서로 좋은 궁합이 아닙니다.

파의 성분이 미역의 영양 성분 흡수를 방해할 수 있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초콜릿 + 우유

맛있는 초코 우유를 좋아하시나요? 사실 초콜릿은 우유와 별로 좋은 궁합이 아닙니다. 이 둘은 지방이 많은 음식으로 함께 드시면 콜레스테롤을 올릴 수 있습니다.

함께 드시게 된다면 설사나 복통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초콜릿은 별도로 다크 초콜릿을 드시면 좋습니다. 우유는 지방이 적은 저지방이나 무지방을 선택해 주세요.

 

변혈약+ 녹차

위에서 음식 궁합이 안 좋은 성분들이 계속 철분과 타닌의 조합이라고 말씀드렸는데요. 빈혈은 철분을 보충하기 위해서 먹어야하는데 녹차는 이를 방해하게 됩니다.

 

변비약 + 우유

약을 먹을 때는 항상 생수를 기본으로 생각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간혹 우유와 약을 함께 복용하는 분들이 계신데요. 특히 아스피린은 장까지 도달해야 하는데 위에서 녹아버려 약효가 떨어집니다.

 

해열제 + 우유

위의 변비약과 마찬가지입니다. 약 중에서도 해열제는 장에 꼭 도달해 몸 곳곳에 약효 성분을 배달해야 하는데 우유가 그 역할을 방해해 질병이나 열을 내리는 역할을 제대로 할 수  없게 됩니다.

 

항생제 + 주스

약은 대부분 물을 제외한 음료와는 조심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항생제는 산성에 약한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주스나 과일 음료는 산성 성분이 많은 것이 대부분입니다. 서로 영양을 파괴할 수 있어 피하는 것이 좋은 같이 먹으면 안되는 음식들입니다.

 

모듬 전 + 막걸리

전은 기름에 부쳐 익혀냅니다. 다양한 채소를 활용하기 때문에 적은 양은 우리의 입을 즐겁게 해 줄 텐데요.

그런데 막걸리를 함께 마시면 과한 알콜과 콜레스테롤은 물론 탄수화물도 과하게 섭취됩니다. 콜레스테롤에 좋지 않은 조합이라 차라리 소량의 와인이나 생수가 더 어울립니다.

 

팥죽 + 설탕

팥은 인삼처럼 사포닌이 많습니다. 그런데 설탕의 성분은 이 좋은 사포닌을 파괴할 수 있습니다. 만약 단맛을 내고 싶다면 천연 조미료를 사용하거나 과당, 혹은 소량의 소금이 오히려 더 좋은 역할을 합니다.

 

도토리묵 + 감

탄닌과 녹말의 조합도 좋지 않은데요. 도토리는 녹말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감을 하나만 잘못 먹어도 변비에 걸리는 사람들은 특히 주의해 주세요.

감은 탄닌이 매우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둘을 함께 드신다면 반드시 소화불량을 겪게 됩니다. 변비를 피하고 싶다면 이 둘을 따로 드시기 바랍니다.

 

두부 + 곶감

단백질 보충제인 두부에는 칼슘도 많이 들어 있습니다. 그런데 곶감의 탄닌 성분은 두부의 칼슘 흡수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두부 음식을 드신 후에 간식으로 곶감은 적합하지 않은 같이 먹으면 안되는 음식들이니다.

 

양파 + 꿀

양파는 단 맛을 대는 설탕 대용으로도 좋으며  구워서 고기와 먹기에도 좋습니다. 그런데 꿀과 함께 드시면 시력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칠수도 있습니다.

(추천: 꿀과 마늘의 효능)

 

계란 + 사카린

계란은 비타민과 단백질 등 모든 영양 성분들의 집합 음식입니다. 그런데 계란을 드실 때 맛을 위해 조미료를 추가하는 것은 별로 좋지 않습니다.

특히 사카린을 이용해 단 맛을 극대화하고자 한다면 피해주세요. 잘못되면 중독 증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추천: 계란 효능 보기)

 

빵 + 주스

빵을 먹을 때는 우유가 가장 적합한 궁합을 보이는데요. 주스와 함께 드시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런데 주스는 산성 성분으로 이루어져 빵을 소화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아 소화불량과 복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음식들 중 같이 먹으면 안되는 음식들을 살펴 보았습니다. 대부분 단독으로 섭취할 경우 매우 좋은 영양음식입니다.

이런 음식들은 궁합이 좋은 음식을 찾아 먹으면 효능은 배가 됩니다. 효능 있는 음식의 영양을 골고루 잘 섭취하시면 건강에 매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