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나물 삶은 물 효능 22가지 섭취법 부작용 삶는법

콩나물 삶은 물 효능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콩나물은 그 자체로 영양이 매우 풍부합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 많이 섭취하고 있는데요.

외국에서는 콩나물을 먹는 곳이 거의 전무하다고 합니다. 다양한 영양 성분의 콩나물을 삶은 물은 어떤 효능을 가지고 있을지 알아보겠습니다.

 

콩나물 삶은 물 효능

콩나물 국물을 숙취 해소를 위해 해장으로 많이 드셔 보셨을 것입니다. 그만큼 최고의 효능은 역시 숙취 해소인데요.

그 밖에도 보기보다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여러가지 효능들을 하나씩 짚어 보겠습니다.

 

숙취를 해소해줌

주말이면 현대인들은 술로 일주일의 피로를 풀고 스트레스를 날리려고 합니다. 그러나 알코올은 언제나 우리의 건강에 악영향을 주는데요.

콩나물 삶은 물은 콩나물의 아스파라긴산이 듬뿍 녹아있어 알코올 섭취 후의 숙취를 빠르게 없애주는데 좋은 효과를 보여줍니다.

콩나물의 가장 유명하고 확실한 효능이네요.

 

다이어트 성공을 도와 줌

다이어트를 하려는 분들은 주목해 주세요. 여기 식이섬유가 아주 많고 비타민이 다양하게 함유된 콩나물이 있습니다.

다이어트 식품으로 별로 주목을 받지 않는데요. 생각보다 포만감도 크고 지방이 몸에 쌓이는 것을 막아주는 콩나물 삶은 물 효능도 있습니다.

(추천: 체지방 35 감량 비법)

 

면역력을 강화 시켜 줌

콩나물에는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우리 몸에서 활성 산소를 억제하고 제거하는 효능을 가집니다.

활성 산소는 각종 질병을 발생 시키는 요소가 되는데요. 질병이 생기기 전에 예방하는 차원에서 좋을 것 같네요.

 

감기를 예방해 줌

면역력을 강화 시키면 각종 잔병 치레를 벗어날 수 있습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감기를 예방하는 것입니다.

콩나물에는 비타민은과 함께 사포틴이 함유되어 감기가 막 시작되려고 할 때 콩나물 삶은 물 효능이 제대로 발휘될 수 있습니다.

 

빈혈에 좋은 콩나물

콩나물에는 철분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혈액을 구성하는 엽산도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들 성분은 혈류를 개선 시킵니다.

또한 혈액에 영양을 공급하고 헤모글로빈의 역할을 도와줍니다. 빈혈을 예방하는 효과로 콩나물 삶은 물의 효능을 느껴보세요.

 

염증을 완화 시켜 줌

항염 작용이 강하 콩나물의 특성 상 염증을 완화 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염증이 잘 생기지 않도록 면역력과 체질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염증에 안좋은 음식 보기)

 

골다공증을 예방할 수 있음

콩나물은 칼슘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칼슘은 우리의 인체와 골격과 치아를 구성하는 매우 중요한 영양 성분입니다.

이런 영양 성분 공급으로 나이가 들어가면서 부족해질 수 있는 뼈의 영양 공급을 책임지는 효능을 가질 수 있습니다.

 

피로를 회복 시켜 줌

비타민과 항산화 성분들은 콩나물을 먹은 사람이 피로를 빨리 해소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는 간 기능을 보완하고 숙취 해소와도 비슷한 경험을 줄 것입니다. 콩나물 삶은 물 효능으로 기력 회복 강장 음료로 드실 수 있습니다.

 

피부 미용에 도움을 줌

콩나물의 비타민 양을 생각보다 훨씬 많습니다. 사과보다도 많다고 하면 믿으시겠어요? 이런 비타민은 활성 산소를 억제 시켜 줍니다.

그래서 피부를 구성하는 멜라닌을 다스리며 피부결을 부드럽게 영양 공급을 해 줍니다. 어두운 피부로 칙칙해 보인다면 더욱 좋은 효능을 보여줄 것입니다.

 

변비를 개선 시키고 예방함

식이섬유가 많은 콩나물의 특성 상 삶은 물에도 역시 식이섬유가 많이 유포되어 있습니다. 이런 식이섬유는 장 운동을 도와줍니다.

원활하게 연동 운동을 하도록 도와 변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고 숙변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꾸준히 드시면 장을 건강하게 유지하기 좋습니다.

 

간 건강을 강화 시킴

콩나물에는 사포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콩나물 우린 물은 이런 성분들과 메티오닌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그래서 간을 보양하고 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간 건강에는 콩나물이네요.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

몸에 좋은 영향을 주지 않는 나트륨은 우리의 식생활에 매우 깊게 들어와 있습니다. 배달 음식은 거의 나트륨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콩나물은 나트륨을 배출 시킬 칼륨이 들어 있어 노폐물을 거르고 찌꺼기를 배출 시켜 줍니다. 혈관 청소로 인해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동맥경화를 예방하기 위해 드셔 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근육 생성과 힘을 보충함

콩나물의 머리 부분에는 단백질과 탄수화물을 포함한 지방 성분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근육을 생성하고 강화 시키는 데 좋은 효능을 가집니다.

 

고혈압을 예방할 수 있음

혈관을 청소하는 것은 꽤 많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그 중에서도 혈압이 올라가는 고혈압을 예방하는데도 좋은 역할을 해 줍니다.

혈관 질환은 다양합니다. 고혈압은 물론 급성 경색을 방지해 주기 때문에 콩나물 삶은 물 효능은 제법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손발 저림을 개선 시켜줌

손이나 발이 저린 경우는 많은 이유가 혈류 상태가 좋지 않을 때도 발생합니다. 몸의 구석 구석 피가 잘 돌지 않을 때 이런 증상이 생기는데요.

혈류를 개선 시키는 콩나물 삶은 물 효능은 손이나 발 저림을 완화 시키고 호전시켜 줍니다.

 

독소를 감소시켜줌

여러 페스트푸드나 배달 음식들은 몸에 독소를 남기기도 합니다. 콩나물은 몸에 쌓이는 독소 성분들을 감소 시키는 역할을 해 줍니다.

그리고 체지방을 감소 시키는 역할도 있어 디톡스 음식으로 제격입니다.

 

치매와 노환 질환 예방

혈관을 청소하는 것 만으로도 뇌에 좋은 영양분과 맑은 피가 공급됩니다. 그리고 여기에 더해 콩나물의 레시틴 성분이 뇌가 늙어가는 것을 억제 시켜 줍니다.

그래서 퇴화도 막으며 기억력이 향상되고 인지 기능이 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도와 줍니다. 여기에는 신경 안정 물질인 gaba 성분이 있기 때문입니다.

 

갱년기 장애 예방에 도움

콩나물의 이소플라본은 여성들의 호르몬과 비슷한 역할을 담당합니다. 그래서 갱년기 여성들이 호르몬 분비가 원활하지 않을 때 콩나물 삶은 물의 효능이 제대로 발휘될 수 있습니다.

우울감이 찾아오는 것도 어느 정도 예방이 가능하고 각종 갱년기 증상들을 개선 시키는 효능을 갖습니다.

 

산모와 태아에 영양 공급원

영양이 많은 콩나물의 효능으로 태아에 영양을 공급하기 좋은 것이 있습니다. 이는 콩나물에 함유되어 있는 엽산의 역할입니다.

엽산은 임신 전이나 임신 중에 태아와 산모의 건강을 위해 매우 중요한 영양 성분입니다. 콩나물에는 이런 엽산이 들어 있습니다.

산모는 임신 중일 때 입덧을 하고 음식을 가리기도 합니다. 이때도 콩나물 삶은 물 효능을 느낄 수 있는 호불호 없는 부드러운 맛이 있습니다.

 

열을 내려 줌

콩나물 삶은 물 효능으로 열을 내리는 해열 작용이 있습니다. 영양이 많은 수분을 공급하여 심장을 비롯해 몸의 곳곳에 에너지를 공급해 줍니다.

기를 불어 넣고 열을 다스려 내려주는 콩나물을 해열제로 대용으로 활용해도 좋습니다.

 

항암 효과를 볼 수 있음

콩나물의 효능으로는 암을 발생 시키는 세포를 찾아 번식을 억제하는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한 연구에서도 결과적으로 암 발병률을 떨어뜨려 준다고 하는데요.

따라서 콩나물 삶은 물 효능으로 각종 암을 예방하는데 조금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활성 산소를 배출 시킴

위에서 여러 효능들 중에서 활성 산소를 이야기했는데요. 결론적으로 콩나물은 미네랄 흡수를 도와주는 비타민 성분으로 일반 콩에 비해서도 몇 배는 더 많은 흡수율을 자랑합니다.

이렇게 미네랄은 흡수하면서 암이나 질병의 원인이 되는 활성 산소는 몸 밖으로 배출 시켜 주는 역할을 해 줍니다.

 

콩나물의 영양 성분

콩나물은 머리와 뿌리 곳곳에 영양 성분들이 모두 함유되어 있습니다. 머리에는 비타민B가 꼬리에는 C가 들어 있습니다.

그리고 콩나물 삶은 물 효능을 제대로 느낄 수 있도록 삶으면 영양이 그대로 함유됩니다. 그럼 콩나물에 들어있는 영양 성분들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 비타민B1
  • 비타민C
  • 단백질
  • 베타카로틴
  • 아스파라긴산
  • 메티오닌
  • 아르기닌
  • 제니스테인 성분
  • 사포닌
  • 칼슘
  • 칼륨
  • 레시틴(뇌 세포 성장)
  • 엽산
  • 기타 각종 무기질

 

콩나물 삶은 물 효능의 부작용

콩나물이 특별히 큰 부작용을 가져온다는 것은 드문 경우입니다. 모든 음식은 조금은 체질에 따라 맞지 않을 수 있는데요.

콩나물은 차가운 성질의 음식이라 몸이 차가운 분들은 체질적으로 안 맞는다면 섭취량을 조절해 보시기 바랍니다.

 

콩나물 신선도 유지 방법

콩나물은 잘 상하지는 않는 음식입니다. 그리고 집에서 키우기도 쉬운 식물입니다. 먹기 좋은 억세지 않은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빛을 차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관 방법은 특이한데요. 콩나물을 씻어서 물을 채워서 냉장 보관하면 오랫동안 신선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콩나물 삶는 법

콩나물을 잘못 삶으면 비린내가 나기도 합니다. 그래서 삶은 방법과 시간이 맛있게 먹기 위해 준비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인데요.

 

콩나물 삶은 시간 동안

콩나물을 삶을 때는 처음부터 뚜껑을 꼭 닫고 다 삶을 때까지 뚜껑을 열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리고 끓기 시작하면 너무 오래 두면 안됩니다.

콩나물을 건져서 별도로 요리를 하려고 하면 7분에서 길게 잡아도 10분이면 충분히 익은 시간입니다.

 

삶을 때 물의 양

콩나물을 삶을 때 물은 너무 많이 하는 것보다는 2/3 정도만 물에 잠길 정도를 유지해서 삶아 주시면 맛이 더 좋습니다.

 

다 삶고 나서 콩나물 처리

다 삶고 난 이후에 콩나물은 다른 반찬을 만들어 드셔도 좋은데요. 아삭거리는 식감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건져서 바로 찬물에 헹구는 것입니다.

(추천: 같이 먹으면 안되는 음식들)

 

마치며

이상으로 콩나물 삶은 물 효능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 보았습니다. 콩나물은 살펴보신 바와 같이 생각보다 많은 영양 성분들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삶은 물 역시 그냥 버리기에 아까운 효능을 고스란히 가지고 있습니다. 그냥 버리지 마시고 삶은 물을 별도로 섭취하는 것은 좋은 건강 지킴 행동이라고 생각됩니다.

작은 실천 하나 하나가 모여 우리의 건강한 생활을 만들어 갑니다. 여러분의 건강을 항상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