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력 회복에 좋은 음식 30가지 효능 섭취법 영양제

청력 회복에 좋은 음식은 꾸준히 섭치하면 급격히 나빠질 수 있는 귀 건강을 보호하는데 좋습니다. 일정 나이가 되면 서서히 귀의  청력도 떨어지게 됩니다.

이런 경우에 미리 귀 건강을 대비해 음식으로 영양을 보충했다면 예방할 수 있지 않을까요? 오늘은 귀 건강과 청력 회복을 돕는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청력 회복에 좋은 음식

귀를 건강하게 하기 위해서는 영양이 많고 먹기도 쉬운 음식을 곁에 두고 꾸준히 복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평소의 면역 기능을 활발히 작용해야 귀 건강도 유지가 될 테니까요. 그럼 어떤 음식들이 귀 건강을 유지하는데 좋을까요?

 

고등어

오메가-3 지방산은 다양한 건강 영양 물질입니다. 고등어를 비롯해 등 푸른 바다 생선들은 이 오메가-3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난청이 발생하는 고연령 성인들의 청력을 회복하는 데 좋은 효과를 보여줍니다. 그리고 청소년기에 음악을 크게 듣는 경우에도 귀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드시기 좋습니다.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엽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엽산은 귀의 건강과 연관이 많은 영양 성분입니다.

귀가 잘 안들리는 환자의 경우 엽산 수치가 일반인들의 평균 수치보다 많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엽산 수치를 올리게 되면 그만큼 청력이 손상되는 것을 예방하기 좋습니다.

 

시금치

시금치 역시 비타민B군이 다양한 복합체로 구성되어진 음식입니다. 이 비타민 복합체는 귀 건강에 필수 영양 성분입니다.

난청을 예방하거나 개선하는데 좋은 시금치는 돌발성 난청에 매우 좋은 효과를 보여줍니다. 청력 회복에 좋은 음식으로 추천합니다.

 

바나나

바나나는 청력 손상을 방지하기 위한 칼륨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혈액 순환과 혈관 확장을 도와주는 마그네슘도 많아 귀의 건강을 유지하고 소음성 난청에도 도움이 됩니다.

바나나는 이런 증상을 예방할 수 있는 글루타메이트가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삶은 계란

계란은 귀는 물론이거니와 각종 영양을 다양하게 공급하고 질병 예방에 좋은 영양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빈혈, 뼈 건강, 눈 건강, 두뇌 회전을 모두 좋게 해 주며 특히 귀에 B군 비타민을 공급하기 훌륭합니다.

 

아스파라거스

아스파라거스의 영양은 다양한 건강 효과를 줍니다. 비타민이 풍부하고 미네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귀를 보호하기 좋습니다.

호모시스테인 성분은 우리 몸에서 만들어진 독성 찌꺼기입니다. 이 호모시스테인을 줄여주는 아스파라거스의 미네랄과 엽산을 흡수해 보시기 바랍니다.

 

아보카도

콜레스테롤 수치를 잡아주고 LDL을 감소시켜주는 다보카도는 안구 보호는 물론 귀 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칼륩이나 비타민B군의 다양한 함유, 각종 미네랄 성분이  풍부해 난청을 예방할 수 있는 청력 회복에 좋은 음식입니다.

 

호두

호두에 많이 함유된 아연은 항산화 작용이 강합니다. 각종 질병과 상처에 좋은 영향을 주며 청력을 주관하는 신경에도 좋은 영향을 줍니다.

귀는 나이를 먹으면 청력 감소를 금방 느끼는 노화 현상의 하나로 나타납니다. 귀의 노화를 예방하기 위해 호두를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치즈

각종 영양 성분들 중 미네랄과 비타민 단백질 같은 좋은 영양이 골고루 들어 있습니다. 이 중 호두처럼 아연이 함유되어 귀의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아연을 꾸준히 섭취한 난청 환자의 경우에 상단한 개선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굴은 역시 미네랄과 아연이 많이 함유되어 있네요. 이 아연의 항산화 효능은 청신경을 활성화시켜 줍니다.

몸의 기운을 북돋으며 칼슘을 충분히 공급해 성장 발육에도 도움을 줍니다. 귀의 영양 공급 부족으로 인한 난청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참깨

아연이 많이 함유된 참깨는 항산화 작용도 뛰어납니다. 뼈 건강부터 혈관 건강을 모두 책임질 수 있는 음식이라고 생각되는데요.

아연은 귀에 영양을 공급하는 필수 영양 성분으로 참깨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참깨는 탈모나 빈혈을 예방하기에도 좋은 음식으로 추천합니다.

 

돼지고기

각종 영양 성분들 중 가장 많이 접하고 보충하는 것이 비타민일 것입니다. 비타민이 충분히 보충 되지 않으면 난시와 난청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결핍으로 인한 난청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데 좋은 비타민B 복합 영양성분은 돼지고기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청력 회복에 좋은 음식입니다.

 

연어

귀 건강을 위해서 비타민B12가 많이 함유된 연어를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연어는 혈액 순환을 도와주고 귀에 건강한 혈액을 공급해 줍니다.

귀가 만성적으로 잘 안들리는 환자의 경우에 이 비타민 B12가 많이 부족하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연어는 비타민B12가 많이 든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가다랭이

비타민B12가 많은 가다랭이는 귀 울림증을 예방하는데 매우 좋은 음식입니다.

 

대합

필수 아미노산이 많이 함유된 대합은 타우린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강정작용을 도와줍니다.

또한 비타민 B12가 많은 음식이기도 합니다. 이 성분은 난청 지연 상황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어 귀 건강에 좋습니다.

 

동물의 간

돼지의 간은 철분이 많아 빈혈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혈관을 건강하게 만들어 줍니다.

낮은 칼로리로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주는 간은 귀의 건강을 위해 좋습니다. 영양이 많은 혈액을 빨리 공급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은행잎 추출물

은행 추출물은 혈액 순환 개선에 매우 좋은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치매나 두뇌 회전 기능 저하에도 도움이 됩니다.

뇌는 물론 귀의 혈액 공급도 담당하기 때문에 건강한 귀를 유지하고 개선하는데 좋습니다.

 

부추

부추는 해독 작용이 있습니다. 그리고 항균 작용과 혈관 기능을 도와줍니다. 철분이 많아 귀에 중요한 영양을 공급하게 됩니다.

귀의 건강을 위해서는 깨끗한 혈액을 꾸준히 공급받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부추는 이런 역할을 충분히 담당합니다.

 

깻잎

깻잎은 철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철분은 귀 건강을 책임지는 영양 성분입니다. 체내 염증 완화와 항알르레기 증상도 예방하게 됩니다.

철분은 헤모글로빈이 혈액에 적당하게 공급될 수 있도록 도와주기도 합니다. 하루에 몇십장씩 과다 복용하는 것이 아니라면 충분한 귀 건강 음식이 될 수 있습니다.

 

마늘

귀에 충분한 영양 공급과 깨끗한 피를 공급하는 것은 달팽이관의 건강을 위해서도 중요합니다. 달팽이관에도 플라그가 쌓이는데요.

플라그는 쌓이게 되면 결국 문제를 일으키게 되어 있습니다. 이 플라그를 줄여주는 역할을 마늘이 해 주는 청력 회복에 좋은 음식입니다.

 

잣에는 칼슘과 철분의 함량이 많습니다. 또한 마그네슘과 코발라민 또한 귀의 건강에 매우 좋은 효능을 보여줍니다.

잣은 먹기에도 좋은데 포화지방이 함유되어 있어 한번에 많이 먹는 것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쇠고기

미네랄이 풍부한 쇠고기는 아연 성분이 많습니다. 아연은 귀 건강에 직결되는 영양 성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백혈구 생성을 돕과 건강한 혈액을 몸 곳곳으로 전달해 줍니다. 단백질이 풍부해 신진대사에도 도움이 됩니다.

(참고: 단백질 많은 음식)

 

블루베리

블루베리는 항산화 효과가 탁월한 음식입니다. 노환으로 인한 청력 손실이 걱정된다면 드시길 추천드립니다.

또한 시력 회복에도 좋습니다. 안구 건조와 노환 난청을 예방하는데 좋은 항산화 성분의 보고인 블루베리를 추천드립니다.

 

전복

원기 회복에 좋은 전복은 면역력 강화와 해독 작용을 도와줍니다. 특히 눈 건강과 귀 건강에 도움을 주는 영양 성분들이 많습니다.

 

귀의 건강과 관련되는 영양제 보충하기

귀를 건강하게 하고 난청을 예방하기 위해서 음식을 먹어 효과를 볼 수 있다고 설명 드렸는데요. 그럼 어떤 영양 성분들이 귀의 건강과 관련이 있는 것일까요?

영양 성분들의 종류로 귀 건강을 지킬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비타민B3

비타민B3는 귀의 건강과 관련이 많은 영양 성분입니다. 이 영양 성분은 많은 경우로 고기의 내장 기간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시끄러운 소리로 인해 귀가 잘 들리지 않는 경우에 보충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 성분은 유모세포의 시냅스 연결이 잘 유지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비타민B12

노화로 인한 귀의 건강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비타민B12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꾸준히 섭취하시면 이명이 있던 분들이 개선하는 확실한 효과를 보여줍니다.

어지러운 상황을 개선하기에도 좋으며 귀울림증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난청 지연은 관련이 있는 비타민B12를  통해 개선할 수 있는 청력 회복에 좋은 음식으로 추천합니다.

 

아연

아연은 달팽이관의 건강에 중요한 영양 성분입니다. 아연으로 인해 신경 전달 물질이 달팽이관에서 잘 보호될 수 있습니다.

아연은 이명을 개선하는 효과도 있고 난청을 회복 시키는데도 좋은 역할을 합니다.

 

엽산

엽산은  다양한 암을 예방하는데 좋은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그리고 임신을 위한 준비 영양 성분으로도 알려져 있는데요.

엽산이 부족하면 귀의 건강에 이상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식후에 엽산을 바로 복용하는 것이 귀 건강과 난청에 도움이 됩니다.

 

철분

여성의 경우에 철분이 부족한 상황이 지속되면 청력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철분을 보충하기 위해 음식이나 영양제 섭취는 필수입니다.

철분은 산소를 혈관으로 운반하는 역할과 적혈구에 있는 헤모글로빈 수치를 유지하는데 필요한 성분으로 신경 전달을 위한 필수 청력 회복에 좋은 음식입니다.

 

오메가3 지방산

혈관에 중성지방이 높아지는 것을 방지하는 오메가3는 고지혈증 예방은 물론 안구 건조증에 더해 귀의 난청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두뇌회전이 떨어지고 시력이 떨어지는 노화 현상은 청력 감퇴도 동반하는데요. 이런 노환으로 인한 손상을 예방하기 좋은 영양 성분입니다.

 

마무리하며

이렇게 청력 회복에 좋은 음식들을 다양하게 살펴 보았습니다. 음식 구성이 생각보다 어렵거나 낯설지 않은 것 같습니다.

이렇게 쉽게 우리 주변에서 얻을 수 있는 음식들로 귀의 건강과 난청 예방을 해 보시기 바랍니다. 영양제 성분도 함께 설명을 드렸는데요.

만약 영양제로 귀 건강을 개선하려면 참고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항상 건강한 식습관으로 행복한 생활을 유지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