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에 어울리는 안주 추천 19가지 궁합

와인에 어울리는 안주는 와인의 좋은 영양 성분들에 효능을 증가 시켜 줄 것입니다. 와인은 다른 알코올 음료에 비해 영양 성분이 풍부합니다.

대표적인 효과가 항산화 기능인데요. 이 외에도 건강에 좋은 영양소가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오늘은 와인을 먹을 때 함께 먹으면 좋은 안주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와인에 어울리는 안주

와인은 그냥 마셔도 건강에 도움이 되는 효과가 탁월합니다. 정기적으로 적당히 마시는 좋은 와인에는 좋은 안주가 따라야 효과가 더 좋을 것입니다. 어떤 안주가 와인에 잘 어울릴까요? 함께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카나페

카나페는 집에서 냉장고에 있는 음식들을 활용해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와인의 가장 대표적인 안주 중 하나입니다. 특히 카나페는 스파클링 와인에도 잘 어울리는데요.

모양도 다양하고 예쁘기 때문에 와인이 준비된 식탁이 풍성해질 것입니다. 만드는 방법도 비교적 간단한데요.

크레커를 준비해 그 위에 다양한 재료를 올리면 됩니다. 가장 쉬운 것은 계란이나 참치가 있습니다. 이 외에도 과일을 잘게 잘라 올리거나 버터를 올리셔도 됩니다. 물론 이 재료를 여러 가지 함께 활용하셔도 좋습니다.

크레커가 준비되지  않는다면 대신해서 빵을 얇게 썰어서 올려도 좋습니다. 재료에 따라 빵은 구워서 사용하면 더 식감을 살리기 좋은 안주가 됩니다.

 

하몽

와인에 햄도 좋은 안주가 될 수 있는데요. 샤퀴테리의 한 종류인 하몽은 그 중에서도 인기가 많은 안주 중 하나 입니다.

하몽은 돼지고기의 뒷다리살로 만든 절임 건조 햄입니다. 그래서 독특한 향과 맛을 가지고 있으며 와인에 풍미를 더해 줍니다. 하몽은 다양한 술안주는 물론 음식으로도 먹기 좋은건강식입니다. 건조 과정으로 영양 성분이 아주 다량 응축 되어 있습니다.

 

프로슈토

하몽과 같이 돼지고기의 뒷 다리살로 만든 음식인데요. 먹는 방법도 비슷하지만 다른 맛으로 즐기기 좋은 와인 안주를 찾으시면 좋습니다.

이탈리아에서 만들어지는 햄의 종류로 맛있는 와인 안주가 됩니다.

 

잠봉

비교적 잘 알려지지 않은 음식인데요. 이 역시 햄의 한 종류입니다. 잠봉은 프랑스에서 만들어지는 햄으로 동물의 다리살을 이용해 만듭니다.

돼지의 기름을 이용해 반죽하기 때문에 고소한 맛이 강합니다. 살코기를 사용해 숙성 시켜 담백한 맛으로 좋습니다.

 

일반 디저트 과자류

와인의 종류 중에서 2차 가공을 거친 샴페인 종류를 마신다면 안주를 달리 고민해 봐야 합니다. 평범한 와인들과 달리 당분이 들어간 샴패인 종류는 디저트 음식들과 함께 먹으면 궁합이 잘 어울립니다.

 

견과류

견과류는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가장 기본적인 음식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포만감도 많아 허기를 채우기도 좋은데요. 야식이 생각날 때 음식 대신으로도 활용이 되며 간식으로도 아주 훌륭합니다.

이런 견과류는 와인과 함께 마시면 식감을 살려 주면서 심혈관 질환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견과류는 올리브처럼 불포화지방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런 성분들은 암이 발생하는 확률을 줄여줍니다. 견과류의 종류도 매우 다양해 풍부한 안주 구성으로 좋습니다. 호두, 땅콩, 볶은 콩, 아몬드, 피스타치오, 브라질 너트 등을 와인과 곁들여 보시기 바랍니다.

 

올리브

올리브는 콜레스테롤을 조절하기 좋은 음식으로 사랑을 받습니다. 그리고 다른 기름은 튀기거나 요리에 직접 사용되는데 반해 올리브는 오일이 드레싱으로 뿌려 먹게 됩니다.

올리브에는 올레산이 많이 함유되어 몸에 흡수가 되지 않고 배출됩니다. 불포화지방산이 많은 음식들은 그래서 체지방 예방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올리브의 폴리페놀은 항암 효과와 항염 효과도 있습니다. 와인의 성분에 잘 어울리는 올리브는 질병을 만드는 활성 산소를 억제 시키는 와인에 어울리는 안주입니다.

 

새우나 해산물

청포도로 만든 화이트 와인을 드시려고 하면 해산물 안주도 괜찮습니다. 레드 와인과는 잘 맞지 않지만 화이트 와인의 상큼한 맛에 해산물의 풍미는 궁합이 좋습니다.

일반 해산물로 가리비나 굴도 좋은 와인 안주가 될 수 있으며 생선을 구워 함께 드셔도 됩니다.

 

카프레제

카프레제는 카프리에서 만들어 먹는 샐러드의 이름입니다. 와인에 샐러드를 곁들이는 것은 좋은 안주가 될 수 있는데요.

토마토와 바질을 섞어 치즈를 올린 카프레제는 각각의 맛과 식감을 고스란히 제공합니다. 색상도 화려해 보기에도 좋고 맛도 좋으면서 다이어트에도 좋은 와인에 어울리는 안주입니다.

토마토는 술을 분해하는 효과도 뛰어나 다른 안주로 활용하기에도 매우 좋습니다. 해독 작용이 있는 안주로 칼로리가 낮은 것도 특징입니다.

 

로스트 비프

영국의 대표적인 소고기 요리 중 하나입니다. 오븐에서 고기를 구워 육즙이 살아 있으면서 고소한 식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맛과 식감은 레드 와인에 어울리는 안주입니다. 집에서 만드는 방법도 간단한데요. 일부러 장을 볼 시간이 되지 않는다면 소고기의 살코기 부분을 오븐이나 밥솥에 압력으로 쪄 내면 비슷하게 완성이 됩니다.

 

치즈

와인에 치즈는 결코 빠지지 않는 안주 중 하나 인데요. 우유를 활용해 발효된 치즈는 그 영양분도 훨씬 다양하고 풍부하게 함유됩니다.

칼슘은 물론 비타민이나 글루탐산 역시 풍부한 음식입니다. 그래서 치즈는 다양한 안주의 재료로 활용하거나 자체로 그냥 드셔도 좋은 안주가 될 수 있습니다.

치즈는 피부 미용은 물론 항산화 작용과 활성 산소를 억제 시킵니다. 이에 더해 무기질과 단백질 등의 영양 성분을 골고루 공급해 줍니다.

 

육포

육포 역시 맛과 향이 살아 있는 와인에 어울리는 안주로 괜찮습니다. 와인의 맛에 생각보다 풍미를 만들어 줍니다. 그리고 다른 와인 안주에 비해 준비할 것도 없습니다.

간단하게 편의점에서 구입한 육포는 소고기로 만들어 면역력 향상과 단백질 공급에도 좋습니다. 빈혈이 있는 분이라면 와인과 육포가 더 좋은 조합이 될 것입니다.

칼슘이나 비타민을 단백질과 함께 섭취할 수 있는 안주입니다.

 

과일

과일 역시 와인에 어울리는 안주입니다. 과일은 간단하게 먹을 수 있어 편하기도 한데요. 별도의 조리 과정이 필요 없으면서 식이섬유와 비타민을 섭취하기 좋습니다.

과일의 맛에 따라 와인의 맛도 풍성하게 만들어 줍니다. 안주로 좋은 과일들은 블루베리나 아사이베리 같은 베리 종류가 좋습니다.

또는 딸기나 바나나, 키위 등도 잘 어울리는 안주입니다.

 

치킨텐더

샐러드는 와인에 어울리는 안주로 적합한데요. 샐러드를 드실 때도 단백질 공급이 좋은 치킨텐더 샐러드를 드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샐러드의 주요 재료만 바꿔도 또 다른 안주로 좋습니다. 치킨 대신에 연어도 좋은 재료입니다. 치킨의 고소함과 샐러드의 상큼함은 로제 와인에 잘 어울리는 안주입니다.

 

감바스

스페인 요리 감바스 역시 와인에 어울리는 안주로 좋은데요. 기본이 되는 올리브 오일은 불포화지방산으로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이에 함께 들어가는 새우와 페퍼론치노 역시 맛있는 안주가 됩니다. 식감이 좋고 향이 그윽해 와인의 안주로 적당한 재료들입니다.

감바스는 빵이랑 함께 먹어도 좋은 음식 식단이 될 수 있습니다.

 

아보카도

아보카도에는 단백질과 식이섬유는 물론 칼륨과 마그네슘이 매우 풍부합니다. 다른 음식에 비해 비타민의 종류도 매우 풍부한 식품입니다.

그래서 다이어트를 하는 과정에서도 많이 활용됩니다. 성장기 어린이와 노인의 영양 공급원으로도 좋은 아보카도는 와인에 어울리는 안주로도 제격입니다.

고혈압이 되는 것을 막아주면서 뇌졸증을 예방하기에도 좋습니다. 칼로리가 높기 때문에 아보카도를 안주로 드실 때는 너무 많이 먹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테이크

만약 안주 겸 식사가 될 수 있는 음식이 필요하다면 스테이크 만한 게 없습니다. 특히 레드 와인을 드시는 경우라면 더 잘 어울리는데요.

레드 와인은 약간 텁텁하고 떫은 맛이 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스테이크는 이 떫은 맛을 없애주는 역할을 해 줍니다.

소고기는 와인과 함께 먹게 되면 지방을 흡수하는데 억제 작용을 해 줍니다.

 

감은 스코플레틴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비타민K도 많아 혈관 건강에 많은 도움을 주는데요. 와인과 좋은 이유는 바로 감의 베타카로틴 성분 때문입니다.

베타카로틴은 알코올 분해가 탁월한 성분으로 해독 작용이 뛰어나 간의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숙취를 해소하기에도 좋은 성분입니다.

또한 에피카테킨이나 갈릭산 같은 성분들은 항산화 작용이 뛰어납니다. 감은 칼로리도 다른 과일에 비해 높지 않아 안주로 좋습니다.

 

연어

와인의 종류가 핑크색을 띄는 와인이라면 아마도 로제 와인일 가능성이 큽니다. 제조 방식의 독특함으로 인해 맛도 일반 와인과는 다른데요.

포도와 과일을 함께 발효시켜 과즙을 가지고 만들기 때문입니다. 이 로제 와인은 연어가 좋은 안주가 될 수 있습니다. 연어를 살짝 구워서 스테이크로 드시면 로제 와인의 맛이 더 잘 살아납니다.

연어는 다이어트를 위한 식이요법 음식으로도 아주 좋습니다.

 

와인의 효능

와인은 영양이 풍부한 음식입니다. 와인의 효과를 잠시 정리하고 넘어가려고 하는데요. 와인은 비타민과 함께 폴리페놀 성분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그래서 심장을 건강하고 튼튼하게 유지하기 좋습니다. 피부 미용에 도움이 되는 효과도 볼 수 있는데요. 활성 산소를 억제 시켜 노화를 예방하기도 합니다.

혈압을 예방하고 치매를 막을 수 있는 와인으로 다이어트와 건강을 모두 잡으시기 바랍니다.

 

마치며

와인은 참 놀라운 음료라고 생각되는데요. 좋은 와인에 어울리는 안주 또한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들입니다. 다양한 종류의 와인 안주는 식탁을 풍요롭게 만들어 줄 것입니다.

언제나 적당한 섭취는 옳은 방법입니다. 건강을 생각한다면 몸에 좋은 와인도 적당히 음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와인으로 항상 건강을 지키고 즐거운 시간을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