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있는 카무트 밥 짓는 법 꿀팁과 효능 7가지

카무트 밥 짓는 법을 알려 드리고 싶은데요. 보통 귀리나 율무 잡곡밥 등은 많이 들어 보셨을 거에요. 하지만 카무트 밥은 그 효능에 비해서 비교적 잘 알려져 있지 않은 것 같아요. 독특한 맛과 풍부한 식이섬유로 건강에 좋은 카무트로 밥을 지어 보세요. 이번 블로그는 맛있게 카무트 밥을 짓는 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카무트 밥 짓는 법

카무트는 일반 마트에서도 쉽게 구할 수 있는 곡물이에요. 우리나라에서도 재배가 되고 있어서 국내산을 구매하셔도 됩니다. 가격은 그리 큰 차이가 없을 거에요. 그럼 밥 짓는 순서를 살펴 볼까요?

 

카무트 섭취량 맞추기

카무트는 몸에 좋은 곡물이죠. 그렇지만 하루에 너무 많이 드시는 것은 좋지 않다고 해요. 그래서 카무트 밥을 지을 때 하루 섭취량을 기준으로 100g 정도만 준비해 주시면 됩니다. 종이컵은 한 컵 가득 담을 때 약 150g 정도에요. 그래서 종이컵으로 준비해 보시면 편할 거에요.

 

카무트 씻기

카무트를 1차로 씻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색깔이 약간 노란 색을 띄기 때문에 흰 쌀과 섞으면 구분이 잘 되는데요. 쌀을 제외한 카무트만 우선 씻어 주세요. 먼지나 이물질을 제거한 후 헹궈 주시면 됩니다.

 

불리기

카무트는 그냥 밥을 지어도 크게 상관은 없습니다. 현미밥을 지을 때도 그냥 지어도 되는 것처럼 말이죠. 그래도 조금 불린 현미밥이 더 부드럽고 맛도 좋은데요. 이처럼 카무트 역시 조금 불리는 것이 맛을 더 좋게 합니다. 1시간 내외로 불려 주세요. 너무 많이 불리게 되면 오히려 맛이 떨어질 수 있어요.

 

흰 쌀과 비율 맞추기

불린 카무트는 다시 잘 헹궈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흰 쌀을 섞어서 새로 헹궈 주세요. 이때는 입맛에 맞춰 비율을 조절하시면 됩니다. 대체로 1:1 정도의 비율이면 적당합니다. 만약 입안의 식감을 부드럽게 하려면 백미를 더 섞어 주시면 됩니다.

 

물 맞추기

일반 쌀밥을 지을 때보다 물을 조금 더 넣어주는 것이 좋은데요. 카무트 쌀은 물을 더 많이 흡수해서 흰 쌀밥을 지을 때 만큼 물을 넣으면 너무 딱딱한 밥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이에요. 처음 하시는 분들은 물을 넉넉히 넣고 이후에 조금씩 줄여가 보는 방법이 도움이 될 수 있을 거에요. 대략 종이컵으로 반 컵 정도를 더 넣어주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카무트 밥 짓는 법

 

카무트 효능

밥을 맛있게 지어 먹는 법을 살펴 보았는데요. 이제 카무트가 어떤 효능을 가지고 있는지 살펴 볼께요.

 

단백질과 아미노산이 많아요

카무트는 높은 단백질 함유량을 자랑합니다. 그 외에도 필수 아미노산 역시 다량 들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일반적인 밀이나 쌀에 비해서는 확연히 차이를 나타내는데요. 그래서 고대부터 인기가 있는 작물이었습니다.

 

필수 미네랄이 풍부해요

카무트는 여러 종류의 중요한 미네랄을 풍부하게 가지고 있는 곡물입니다. 철분, 마그네슘, 셀레늄, 아연과 같은 미네랄이 대표적인데요. 이런 성분들은 우리 몸의 에너지 변환에 기여를 하게 됩니다.  체력을 키워 주기 때문에 주요 대사 활동을 도와주는 역할로 볼 수 있습니다.

 

항산화 효능을 가져요

카무트는  비타민 E를 공급하는 곡물로 드실 수 있습니다. 이 비타민E는 항산화 작용을 통해 세포를 보호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자유 라디칼로부터 세포를 보호하기 때문에 결론적으로는 다양한 질병을 미리 막기 좋은 음식입니다.

 

식사량 조절과 체중 관리

카무트는 섬유가 풍부한 곡물로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에게 좋은데요. 식사 후의 포만감을 증가 시키는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에요. 이는 식사량 조절을 도와주어 현실적인 체중 관리에 꽤 효과를 볼 수 있도록 합니다. 다이어트는 포만감과의 싸움이니까요.

 

장 건강을 돕습니다

카무트에 있는 식이섬유는 건강한 소화 기능을 하게 만들어 줍니다. 풍부한 섬유질은 변비를 예방하는 효과도 있어요. 장 내 유익한 박테리아를 증식 시켜주기 때문입니다.

 

알레르기 반응이 적어요

일부 사람들은 밀을 쉽게 먹지 못하는데요. 밀의 알레르기 반응에 민감하기 때문이에요. 곡물에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 중에서도 카무트는 알레르기 반응이 아주 적은 곡물로 분류가 됩니다. 물론 더 정확한 것은 전문 상담을 받아야 하겠지요.

 

심장을 건강하게 만들어요

카무트의 여러 영양소는 심장의 건강을 도와주는데요. 심장을 보호하고 향상 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거에요. 특히, 카무트에 함유된 미네랄과 항산화 성분이 심장에 매우 직접적인 건강 효과를 준다고 연구되어 있습니다.

 

기타 카무트 정보

한 컵의 카무트를 기준으로 영양 성분과 칼로리를 살펴보고 마칠께요.

  • 칼로리: 약 100~250Kcal
  • 탄수화물: 약 40~50g
  • 단백질: 약 10g
  • 섬유질: 약 7~8g
  • 지방: 약 1.5g 내외
  • 나트륨: 약 12~15mg 내외

 

최종 정리

카무트 밥 짓는 법과 카무트의 다양한 효능을 함께 살펴보았습니다. 몸에 좋고 맛도 좋은 카무트는 이렇게 건강을 생각해서 드시면 좋을 거라고 판단되는데요. 단백질이 풍부한 카무트의 효능으로 소화를 돕고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