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혈압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 25가지 구별방법

저혈압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을 구분할 줄 아는 것이 저혈압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저혈압이 발생하면 어지럽거나 피곤함이 자주 발생하는데요.

자세가 급격히 바뀌기만 해도 생기기도 합니다. 오늘은 이런 저혈압 증상에 도움이 되거나 안 좋은 음식들을 살펴 보겠습니다.

 

저혈압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 구분

일반적으로 혈압은 수축기와 이완기 범위가 120~80 정도인데요. 저혈압인 경우는 90~60까지로 확연히 차이가 납니다.

혈압이 낮아지면 산소 공급이 떨어져 위험한 순간을 맞을 수도 있습니다. 평소에 저혈압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따뜻한 음식

가장 먼저 음식은 따뜻하게 먹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몸이 따듯해야 혈액 순환이 좋아지는데요.

따뜻한 음식 외에도 너무 꽉 끼는 옷을 피하고 다리를 꼬지 않는 것도 좋습니다. 물을 따뜻하게 마시는 것도 저혈압에 좋습니다.

 

다크 초콜릿

카카오가 많이 들어가 있는 다크 초콜릿은 저혈압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 중 좋은 음식입니다.

다크 초콜릿은 살이 찌지도 않는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음식이기도 한데요. 카카오가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 혈관을 건강하게 유지합니다.

 

시금치

시금치는 식이섬유와 함께 비타민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엽산도 풍부하면서 칼슘도 많은데요.

시금치는 특히 기립성 저혈압을 예방하는데 좋은 채소입니다.

 

미역

미역 역시 다양한 요리로 드시기 좋은 저혈압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 중 좋은 음식입니다. 혈액 순환이 잘 되면 깨끗한 피가 잘 공급될 수 있습니다.

 

등푸른 생선

등 푸른 생선인 고등어 같은 종류는 다양한 영양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건강에 좋은 불포화 지방산에 EPA와 DHA까지 많이 포함되어 있는데요.

그래서 현관을 청소하고 건강하게 해 혈류를 개선하도록 돕습니다. 등푸른 생선은 내장지방을 태우고 좋은 지방을 남깁니다.

 

현미

현미는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 있습니다. 그리고 소화가 천천히 되기 때문에 혈당을 급격히 올리지 않아 안정적인 혈류가 유지될 수 있도록 합니다.

 

마늘

마늘은 항암 효과가 탁월한 슈퍼푸드인데요. 마늘은 항균 작용도 탁월해 염증을 다스리고 체력을 보충 시킵니다.

‘스코디닌’ 이라는 마늘의 성분은 혈류 개선과 신진대사 활성화에 좋습니다.

 

귀리

귀로도 건강에 도움이 되는 건강한 탄수화물 음식인데요. 다이어트에도 좋은 귀리는 아침이나 저녁으로 먹기도 좋습니다.

소화가 더딘 편이며 섬유질이 풍부해 혈압을 잘 다스립니다. 귀리는 먹으면서 살 빼는 음식입니다. 당연히 저혈압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 중 좋은 음식이겠죠.

 

오렌지

오렌지는 비타민C가 많이 들어 있습니다. 비타민C는 대표적인 저혈압에 도움이 되는 영양 성분입니다.

오렌지의 비타민C가 혈압이 정상 범위에서 안정적일 수 있도록 해 줍니다.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다양한 비타민 종류가 풍부합니다. 또한 혈압 유지에 좋은 식이섬유가 다량 들어 있는 건강에 좋은 채소입니다.

 

깻잎

꺳잎은 비타민A가 많이 들어 있는데요. 비타민A는 활성 산소를 억제하는 역할을 해 줍니다.

활성 산소가 억제되면 다양한 질병을 예방하고 저혈압을 막아줍니다.

 

호박

호박에 함유된 베타카로틴도 비타민A와 관련이 있습니다. 호박을 섭취하면 이 베타카로틴이 비타민A로 바뀌어 흡수가 되기 때문입니다.

 

양배추

양배추의 풍부한 식이섬유는 체력을 회복하고 위를 건강하게 만들어 줍니다. 혈류 개선과 혈관 질환 예방에도 좋습니다.

 

멜론

멜론은 항산화 효과가 매우 탁월합니다. 특히 비타민A가 많아서 혈압이 떨어지지 않도록 해 주는 역할이 있습니다.

나트륨 배출도 도와주면서 과육이 맛있어 건강한 음식입니다.

 

콩류

식이섬유 못지 않게 단백질을 잘 보충하는 것도 건강을 위해 중요합니다. 단백질은 근력과 뼈 건강에 도움을 주고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역할도 합니다.

 

우유

우유는 균형 잡힌 식단을 만들고 영양 공급을 원활하게 만드는 음식인데요. 다이어트를 하면서도 좋고 혈관 질환을 막아주는 음식으로 드셔도 좋습니다.

 

그럼 나쁜 음식들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몇 가지를 구체적으로 살펴 보겠습니다.

 

바나나

바나나는 대표적인 다이어트 음식이면서 야식이나 새벽에 먹기도 좋은 과일인데요. 포만감이 커서 아침으로 먹기도 좋습니다.

다만 혈압이 낮은 경우라면 안 좋은 효과가 있기도 합니다. 공복의 바나나는 심혈관 장애를 불러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수박

수박은 대부분이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포만감이 크고 갈증을 해소하기 좋은 다이어트 음식인데요.

칼륨은 혈압을 떨어뜨리는 성분으로 수박에도 들어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토마토

항산화 효과가 좋은 토마토는 라이코펜 성분이 건강에 아주 이롭습니다. 하지만 혈압이 좀 낮다면 먹는 것을 고려해 보세요.

칼륨이 많이 들어있어 조금 섭취 후 탈이 나지 않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배도 칼륨 함량이 좀 있습니다. 칼륨은 혈압을 떨어뜨릴 수 있는 영양 성분입니다.

 

돼지고기

돼지고기는 기름기가 비교적 많은 음식으로 체지방이 쌓이는 음식 중 하나 인데요. 그래서 기름기 많은 음식은 혈류에 방해가 되고 혈관의 건강을 악화시킬 수도 있습니다.

 

밀가루 음식

밀가루 음식들은 탄수화물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그리고 많이 먹게 되면 잉여 열량이 지방으로 축척될 수 있습니다.

 

인스턴스 음식

인스턴트 음식들은 저혈압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들이 섞여 있을 수 있는데요. 대체로 혈류와 혈압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탄산 음료

탄산 음료는 나트륨이나 당류가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런 성분들은 몸에 붓기를 만들고 열량을 높습니다.

높은 칼로리가 혈액을 탁하게 만들고 혈관의 건강을 떨어뜨리게 됩니다.

 

자극적인 음식

탄산 외에도 너무 단 맛이 나거나 너무 짠 맛이 나는 음식도 피해야 합니다. 자극적인 음식들은 칼로리가 높은 편입니다.

칼로리 섭취가 많으면 그만큼의 대사량이 없을 때 살이 찌는데요. 혈관의 건강이 떨어져 저혈압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 받습니다.

 

코엔자임 Q10

네추럴플러스 코엔자임Q10

활기찬 일상 생활을 위한 코엔자임 Q10으로 건강을 관리해 보세요. 유해 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하고 혈관을 건강하게 합니다.

항산화 효과가 탁월한 이 제품은 소고기, 당근, 레몬, 아몬드, 완두콩, 우유, 생선으로부터 원료를 만들었습니다.

 

메디웰 고단백 플러스

메디웰 고단백 플러스

메디웰의 고단백 활력 플러스는 건강하게 체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당뇨는 물론 혈압이 급격히 상승하지 않도록 영양 성분 배합이 잘 되어 있습니다.

혈당에 좋아 꾸준히 신진대사를 활성화하고 체력을 길러 활력 있는 생활을 하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최종 정리하기

저혈압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을 많이 확인해 보았습니다. 대체로 과일이나 위의 음식들은 대부분 다이어트에 좋거나 건강한 야식과 간식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자신의 체질과 체형 등을 고려해서 종합적인 판단을 해 보시기 바랍니다. 저혈압은 최대한 적게 드시면서 자주 먹고 규칙적으로 운동을 해야 좋아집니다.

 

<좋은 글 추천>

건강 취미: 아파트에서 식물 키우기

스트레스 해소: 국내 여행 가기

대출: 중고차로 대출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