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발이 찬 사람에게 좋은 음식 12가지?

손발이 찬 사람에게 좋은 음식이 따로 있습니다. 음식은 차가운 기운과 따뜻한 기운으로 구분을 할 수도 있는데요. 따뜻한 기운을 가진 음식들을 잘 보충하게 되면 손이나 발이 차가운 상황을 개선하는데 놀라운 효과를 볼 수 있는데요. 오늘은 제가 손발이 차가운 분들을 위해서 먹으면 좋은 음식 종류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손발이 찬 이유는?

1. 순환에 관한 문제점: 혈액이 올바르게 흐르지 않으면 손과 발이 차갑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나이 듦, 흡연, 혈압 상승, 당뇨, 동맥의 경화 등이 혈액 순환을 방해하는 주요 요인입니다.

2. 철분 부족 빈혈: 철분은 우리 몸의 적혈구 형성에 중요합니다. 철분 부족 시, 적혈구의 감소로 손발이 차갑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3. 저혈압 현상: 혈압이 일반보다 낮으면, 손발의 차가움을 체감할 수 있습니다.

4. 갑상선 이상: 갑상선 호르몬이 충분하지 않으면, 체온 조절에 필요한 에너지가 감소합니다.

5. 정신적 압박과 불안: 심한 스트레스나 불안 상태일 때는 혈액이 몸의 중앙부로 집중되는 현상이 발생, 손발이 차갑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6. 레이노 현상: 이는 소혈관이 수축하는 질환으로, 손가락과 발가락 끝 부분이 차갑게 느껴지는 주된 원인입니다.

7. 피부 관련 문제: 일부 피부 조건, 예를 들면 말초신경 장애, 또한 손발의 차가움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8. 그 외의 요인: 지나친 피로 또는 오랜 시간 동안 동일한 자세 유지, 약물의 부작용 등도 손발의 차가움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손발찬데 좋은 음식

손발이 찬 사람에게 좋은 음식

그럼 손발이 찬 이유를 알았으니 해결방법을 고민해야겠네요. 음식을 잘 섭취하면서 손발이 찬 증상을 개선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되는데요. 좋은 음식 종류를 살펴 볼께요.

인삼 (Ginseng)

인삼은 오랜 전통을 가진 허브로, 체력 향상 및 혈액의 흐름을 촉진하는 데에 유용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체온 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어, 특히 손발이 춥게 느껴지는 사람들에게 유익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섭취하나요? 인삼 음료, 물 추출물, 혹은 다양한 보충제 형태로 섭취할 수 있으며, 지속적인 섭취가 효과적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옻 (lacquer)

옻에는 체온을 올려주는 성분들이 포함되어 있어, 춥게 느껴지는 손발을 가진 사람들에게 추천됩니다.

어떻게 섭취하나요? 옻 기반의 음료나 다른 음식에 첨가하여 섭취할 수 있습니다.

호박 (Pumpkin)

핵심 정보: 호박은 다양한 필수 영양소와 함께 특히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혈액의 원활한 흐름을 촉진하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이러한 이유로, 손발이 춥게 느껴지는 사람들에게 좋습니다.

어떻게 섭취하나요? 호박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음식, 예를 들면 호박죽이나 호박 스프 등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양파 (Onion)

양파에는 혈액 순환에 유리한 플라보노이드와 셀레늄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 덕분에 손발의 온도 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어떻게 섭취하나요? 양파는 다양한 방법으로 요리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 생으로나 조리한 형태로 음식에 첨가하여 섭취할 수 있습니다.

꿀 (Honey)

꿀에는 체온 조절에 도움을 주는 성분과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비타민은 물론이고 아미노산과 풍부하게 들어 있는 미네랄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어떻게 먹나요? 따뜻한 물에 섞어 아침에 마시거나, 음식에 첨가하거나 스푼으로 그대로 먹을 수 있습니다.

대추 (Jujube)

대추에는 철분이 풍부하여 혈액 흐름을 개선하며, 활력을 높이고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에도 효과적입니다.

어떻게 먹나요? 차로 마시거나 대추를 이용한 여러 가지 음식과 디저트를 즐길 수 있습니다.

당귀 (Angelica sinensis)

“여성의 보약”으로도 알려진 당귀는 혈액의 흐름과 체온 조절에 도움을 주며, 여성의 일부 건강 문제에도 좋습니다.

어떻게 먹나요? 차로 섭취하거나 다른 약재와 함께 조리하여 섭취할 수 있습니다.

부추 (Chives)

부추는 체온을 높여주는 데에 효과적이며, 다양한 영양소와 함께 특유의 향과 맛으로 음식에 활용됩니다.

어떻게 먹나요? 부추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요리나 김치 제조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냥 무쳐서 샐러드처럼 먹기도 좋고 다른 반찬 재료로 아주 유익합니다.

계피 (Cinnamon)

계피는 그 특유의 따뜻한 맛과 향으로 인해 체온 유지와 혈액 흐름 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어떻게 즐길까요? 따뜻한 계피차나 음식 및 디저트에 넣어서 또는 스무디의 재료로 사용하여 즐길 수 있습니다.

쑥 (Mugwort)

쑥은 그 따뜻한 특성으로 소화 개선과 체온 유지에 이점을 줄 뿐만 아니라 여성 건강에도 이로운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어떻게 즐길까요? 쑥차가 가장 대표적인 섭취 방법일 수 있는데요. 봄이면  쑥떡을 해서 먹기도 좋아요. 쑥국과 같은 다양한 요리로 소비됩니다.

펜넬 (Fennel)

펜넬은 소화에 좋은 뿐만 아니라 따뜻한 특성으로 혈액 흐름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다양한 영양소와 항산화물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즐길까요? 펜넬의 줄기 혹은 씨 일부를 이용해 차를 만들거나 다양한 요리에 추가하여 즐길 수 있습니다. 샐러드도 괜찮고 스프 등에 들어갈 수 있는 요리 재료입니다.

글을 마치며

이렇게 손발이 차가운 이유와 함께 먹으면 개선을 볼 수 있는 음식을 살펴 보았는데요. 다양한 음식을 활용한 맛있는 요리를 해 보세요. 단 이때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될 만한 식단을 고려하는 것이 좋겠죠? 맛도 잡고 영양도 잡으면서 건강까지 챙길 수 있는 기회가 되시기를 응원할께요.


다음 단락은 손발 찬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는 제품을 소개해 드립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하지만 소비자에게는 일체의 비용이 추가되지 않습니다.

콘드로이친 1200

콘드로이

튼튼하고 건강한 일상 생활을 위한 콘드로이친을 소개합니다. 상어연골분말에 보스웰리아와 참당귀, 밀크칼슘, 어골칼슘, 콜라겐, 해조분말, 우슬 등을 완벽한 비율로 배합해 만든 제품입니다. 손발 찬 증상은 물론 활력을 위한 체질 개선에 효과가 좋습니다. 미국산 고품질 콘드로이친을 사용한 안전한 먹거리입니다.

징코 오메가-3 써큐맥스

징코 오메가-3 써큐맥스

오메가-3와 비타민을 조합한 혈행 개선제는 혈행 문제로 인해 손발이 차가운 상태를 호전 시키는데 효과를 볼 수 있는 전문 영양제품입니다.


<추천글>

  1. 기가 허 할 때 좋은 음식
  2. 누런 피부 하얗게 만드는 비법
  3. 여성 뱃살빼기 13가지 비법
  4. 다이어트 점심메뉴 Best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