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선 치료 중 좋은 음식 10가지 무엇이 있을까요?

방사선 치료 중 좋은 음식을 소개할게요. 방사선 치료는 짧게는 며칠이내 또는 몇 개월 이상 하는 경우가 많아요.

환자 상태에 따라 균형 잡힌 식사로 영양을 채우는 것이 치료를 잘 받을 수 있어요. 어떤 음식이 방사선 치료 중에서 먹으면 좋은 음식일까요? (1)

 

방사선 치료 중 좋은 음식 무엇이 있을까요?

방사선 치료 중에는 다양한 음식을 골고루 충분히 먹는 것이 필요해요. 단백질 함량이 높고 영양이 풍부한 음식이 치료 효과를 높이고 회복을 빠르게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치료를 위해 특정 음식만 먹는 것보다 편식하지 않고 모든 음식을 골고루 먹는 것이 필요해요.

 

음식을 익혀서 드세요

방사선 치료 중에는 면역력이 약하기 때문에 여러가지 감염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어요. 음식을 가급적 생으로 먹는 것보다 열에 충분히 익혀서 먹는 것이 더 안전해요.

채소는 그대로 먹는 것보다 살짝 끓는 물에 데치거나 볶아 먹는 것이 더 안전해요. 과일은 가급적 껍질을 제거하거나 통조림 과일을 먹는 것이 좋아요.

생선회는 먹지 않는 것이 좋고 쇠고기, 돼지고기 및 닭고기는 충분히 익혀 먹는 것이 감염의 위험을 낮출 수 있어요.

 

단백질 음식

방사선 치료 중에 단백질 음식을 꾸준히 먹는 것이 몸이 자연 치유가 되면서 면역 체계를 강화 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단백질 음식을 식단에 충분히 포함하지 못하면 회복이 되는 시간이 오래 걸리고 몸에 기운이 없어져요.

암 환자는 보통 사람보다 더 많은 단백질 음식이 필요해요. 매일 먹는 식사에 지방이 적은 부위인 쇠고기, 돼지고기 및 닭고기를 포함하고 계란, 우유 및 두부 등을 먹는 것이 좋아요.

동물성 단백질 음식을 먹는 것이 어렵다면 콩, 두유, 두부, 견과류 등과 같은 식물성 단백질 음식도 있어요.

 

탄수화물 음식

탄수화물 음식이 방사선 치료 중 좋은 음식이에요. 탄수화물을 먹지 않으면 치료 중에 힘이 없어서 치료 과정이 더 어려울 수 있어요.

개인마다 연령, 성별 및 건강 상태에 따라 필요한 탄수화물 함량이 다를 수 있어요. 건강한 탄수화물 음식인 백미, 현미, 보리, 강낭콩, 옥수수, 감자, 고구마, 빵, 파스타, 단호박 등을 추천해요.

 

지방 음식

식사에 지방 음식을 꼭 포함하는 것이 필요해요. 방사선 치료 중에 지방 음식을 꾸준히 먹는 것이 좋아요.

포화 지방 음식은 피하고 건강에 좋은 불포화 지방산과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음식을 식단에 포함하는 것이 도움 될 수 있어요. 방사선 치료 중 좋은 지방 음식으로 올리브 오일, 코코넛 오일, 아보카도 오일, 버터, 견과류, 씨앗 등이 있어요.

 

건강기능식품

방사선 치료 중에 건강기능식품을 꼭 챙겨 먹을 필요는 없어요. 탄수화물, 단백질 및 지방이 골고루 함유된 음식을 식사 때마다 먹으면 굳이 건강기능식품이 필요 없어요.

오히려 건강기능식품을 통해 과한 영양이 채워지면 오히려 방사선 치료 중에 영향을 줄 수 있어요. 암 환자는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하는 것보다 영양가 많은 음식을 식사 때 먹는 것이 더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물을 자주 마시세요

물을 자주 마셔서 몸 안에 수분을 충분히 채우는 것이 방사선 치료 중에 필요해요. 식사 때 물을 마시는 것보다 식사 전후에 물을 수시로 마시세요.

무조건 물을 많이 마시면 몸 안의 나트륨 부족 현상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적절히 마시는 것이 필요해요.

 

채소와 과일이 좋아요

채소와 과일은 방사선 치료 중 좋은 음식이에요. 채소와 과일은 비타민, 미네랄 및 식이 섬유가 풍부해서 방사선 치료 중 부족한 영양을 채우는데 충분해요.

채소와 과일은 방사선 치료 후 피로감과 무기력을 완화 시켜주고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어요. 하지만 채소는 반드시 익혀 먹어야 하고 과일은 껍질을 제거해야해요.

 

녹색 잎 채소

방사선 치료 중 좋은 음식으로 녹색 잎 채소를 추천해요. 녹색 잎 채소는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하고 식이 섬유가 많아 영양을 채우는데 좋은 음식이에요.

식사 때마다 방사선 치료 중에 먹을 수 있는 녹색 채소로 요리를 하세요. 시금치, 셀러리, 양상추, 미나리, 근대, 적근대, 콩잎, 깻잎, 오이, 풋고추 등이 좋아요.

녹색 잎 채소를 샐러드처럼 먹으면 안되어요. 방사선 치료 중에는 면역이 많이 약해졌기 때문에 샐러드로 먹으면 몸에 좋지 않아요.

반드시 녹색 잎 채소는 끓는 물에 살짝 데쳐서 먹거나 볶아 먹어야 해요.

 

고등어

고등어는 방사선 치료 중 좋은 음식이에요. 고등어는 방사선 치료 중에 면역력을 찾아주고 신진 대사를 높여주는 불포화 지방산과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해요.

단백질 함량이 높은 고등어는 몸이 치유를 도와주고 면역력을 높여주는 좋은 음식이에요. 고등어는 다양한 채소와 함께 간장으로 조려 먹어도 맛있고 기름에 구워 먹어도 맛있어요.

고등어 외에 연어, 삼치, 꽁치, 대구 등과 같은 생선도 방사선 치료 중에 먹을 수 있는 음식이에요.

 

아몬드

아몬드는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하고 면역력에 좋은 마그네슘, 칼륨 및 칼슘 등이 함유되어 방사선 치료 중 좋은 음식이에요. 아몬드에는 여러가지 미네랄까지 포함되어 방사선 치료 중으로 약해진 건강을 개선하는데 좋고 몸을 치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아몬드는 칼로리가 높기 때문에 하루에 20개 이상 먹지 않는 것이 좋고 생아몬드 보다 구운 아몬드가 더 좋아요.

 

미역

미역을 꾸준히 먹으면 방사선 치료 중에 힘을 길러주는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미역은 알긴산이 함유되어 건강에 나쁜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중성 지방을 관리하는데 좋은 영양소에요.

미역은 식이 섬유가 풍부하고 식후 혈당을 느리게 올라가는 것으로 잘 알려진 음식이에요. 방사선 치료를 받느라 약해진 몸을 위해 고소한 쇠고기가 가득한 미역국을 식사로 먹는 것이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