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술후 원기 회복에 좋은 음식 19가지 완벽정리

수술후 원기 회복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 보려고 합니다. 수술은 크든 작든 몸의 에너지를 많이 허비하게 됩니다.

만약 꿰매거나 상처나 질병이 큰 상황에서는 체력을 빨리 보충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을 위한 원기 회복 음식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수술후 원기 회복에 좋은 음식

원기를 회복하는 것은 일상으로 빨리 돌아가는 방법 중 하나 입니다. 수술을 하고 나서 바로 다이어트를 하거나 운동을 하지는 않을 텐데요.

그럼 음식을 통해 체력을 끌어올리고 컨디션을 빨리 회복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럼 어떤 음식들이 좋을 지 알려 드리겠습니다.

 

참치 야채 수프

수술을 막 끝낸 상태에서는 아무리 맛있는 음식이라도 쉽게 입에 들어가지 않을 것입니다. 그런 상황이라면 야채 수프를 추천 드립니다.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참치가 추가된 야채면 더 좋을 것입니다.

야채에는 각종 비타민군이 다양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섬유질 역시 풍부해 원기 회복이 필요한 사람들이 음식을 잘 소화하도록 도와줍니다.

잘 먹은 것이 잘 소화되고 영양이 빨리 흡수되는 것이 중요한 시기입니다. 가벼운 야채 수프로 한 끼를 해결해 보시기바랍니다.

 

메기

메기는 붓기를 치료하고 부종을 없애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출산을 한 임산부가 많이 드시는데요. 수술을 한 상태에서도 몸이 붓거나 칼슘이나 영양소들이 부족한 몸일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메기는 좋은 건강 음식입니다. 이뇨 작용도 있어 몸에 찌꺼기들을 빨리 배출해주고 좋은 성분들을 몸에 남겨 놓기 좋습니다.

활력을 증진시키는 메기는 허약 체질을 개선하는 역할도 있습니다. 그래서 빨리 체력을 회복해야 하는 청소년이나 노년의 성인들에게 좋습니다.

 

한방삼계탕

삼계탕은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기력을 회복하는데 아주 좋은 가장 흔하면서 기본적인 음식인데요. 복날이면 그래서 사람들이 삼계탕으로 몸을 보양하는 것입니다.

수술을 한 상태에서는 더더욱 원기를 회복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여기에 각종 한약 재료를 넣은 삼계탕은 부족한 영양 성분들을 충분히 공급하기 좋습니다.

단백질 보충과 함께 소화에도 도움을 주는 닭을 기본으로 건강을 보조해 줍니다. 맛도 좋으면서 국물도 자극적이지 않아 수술 환자에게 아주 적합한 음식입니다.

 

낙지

스테미너 음식으로 잘 알려진 낙지는 콜레스테롤 흡수를 억제 시키는 성분입니다. 그리고 단백질이 풍부하고 비타민과 철분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타우린이 많이 들어 있어 기력을 빨리 회복 시켜 주며 혈액 순환을 잘 되도록 도와줍니다. 낙지의 필수 아미노산 역시 몸에 미네랄을 공급하여 줍니다.

지치고 힘든 몸을 일반 컨디션으로 빨리 되돌리는데 좋은 효과를 보여줍니다.

(500칼로리 운동)

 

장어

장어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매우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몸에 섭취된 장어는 활성산소를 억제시켜 건강을 회복시킵니다.

혈관을 튼튼하게 하면서 단백질을 보충하는 장어는 위와 장의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혈액 순환에 좋은 영양 성분이 뼈 건강을 책임집니다.

정력 강화는 물론 콜레스테롤 수치도 줄여주기 때문에 수술 후 찾아오는 각종 부작용을 막기에도 좋습니다. 성장 발달기의 어린이에게도 좋은 체력 보충제입니다.

 

쭈꾸미

피로 회복에 도움이 되는 쭈꾸미 역시 타우린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타우린으 혈액 순환과 콜레스테롤 수치 저하에 큰 영향을 줍니다.

이 밖에도 DHA 성부이 풍부하여 몸에 좋은 지방산을 흡수시켜 줍니다. 피를 맑게 해 주는 쭈꾸미는 항암 작용과 함께 간 기능 개선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요리 방법도 다양해 탕이나 볶음으로 드시면 원기를 회복하는데 좋습니다.

 

전복

전복은 자체로도 아주 좋은 음식이면서 다양한 요리의 재료로도 좋습니다. 죽을 드실 때 전복을 넣어 드시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인데요.

전복은 스테미너를 강화하는 자양강장 음식으로 몸의 독소를 해독하기도 합니다. 빠른 건강 회복을 위한 면역력 강화에 최고인 음식이라고 생각됩니다.

전복에도 타우린 성분이 많기로 유명합니다. 비타민과 미네랄을 충분히 공급하는 전복에는 아르기닌 성분도 많아 기력 회복에 아주 탁월합니다.

 

영지 버섯

건강을 위한 채소로 버섯을 추천 드립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단백질이 많은 음식 중 하나 입니다. 그 밖에 베타글루칸 성분이 많아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아주 탁월합니다.

버섯은 종류도 다양하고 서로 다른 영양 성분들이 부족한 부분을 채우기 좋습니다. 아미노산이 풍부한 표고서섯이나 팽이버섯 혹은 풀버섯과 버들송이 등도 좋은 버섯입니다.

송이버섯과 영지 버섯의 효능은 더할 나위 없습니다. 영지는 심장 강화와 근육 이완 등에도 탁월하며 기관지와 면역력 향상에 좋은 항산화 음식입니다.

 

광어

광어는 회로 드실 수 있는 음식입니다. 물론 광어를 탕으로 먹거나 요리로도 가능할 것입니다. 광어에는 단백질이 매우 풍부합니다.

광어의 단백질은 다른 단백질에 비해서 질이 매우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지방 성분도 많지 않아 위장이나 간의 건강에도 무리를 주지 않습니다.

광어의 강력한 항산화 작용은 혈압을 잡는 것은 물론 성장 발달과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무엇보다 기력 회복을 통한 원기 회복이 큰 장점입니다.

 

추어탕

미꾸라지에는 DHA와 EPA가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런 불포화지방산은 몸에 들어가 콜레스테롤을 제거하는데 탁월합니다.

그리고 성인병 예방에 좋은 혈관 질환 개선 능력이 있습니다. 추어는 몸의 독성 물질을 배출 시켜 주고 원기 회복과 활력을 증진하는 효능을 가집니다.

이 밖에도 피부를 아름답게 하면서 수술로 인해 떨어진 면역력을 강화 시켜 줍니다.

 

굴찜

수술 후에는 소화 기능이 많이 떨어져 있을 수 있습니다. 굴은 매우 좋은 영양 음식이지만 수술 후에는 찜으로 드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굴은 비타민과 나이아신 등이 많고 아연과 마그네슘 등도 풍부합니다.

굴이 스테미너 음식으로 정력을 강화 시키는 것은 물론 피로를 회복 시키는 효과가 탁월합니다. 그리고 성인병을 예방하는데도 좋은 음식입니다.

이 밖에도 굴의 판토텐산과 비오틴 등이 기력 회복을 도와주는 영양 성분들입니다.

 

인삼이나 홍삼

인삼 역시 수술후 원기 회복에 좋은 음식 중 하나 입니다. 사포닌 성분이 풍부한 인삼은 쪄서 말린 수삼을 활용해 드셔도 좋습니다.

피로 회복은 물론 혈류를 개선시키면서 항산화 작용에도 뛰어납니다. 홍삼을 먹는 것도 좋은 방법인데요. 이때 홍삼과 인삼은 전문의의 상담을 통해 꼭 복용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수술 부위와 정도에 따라 인삼이 잘 안 맞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인삼은 기억력과 인지 능력도 향상 시켜 노인들의 수술 후 원기 회복에 좋은 음식으로 좋습니다.

(간에 좋은 차 보기)

 

오리고기

오리 고기는 불포화 지방산을 포함한 고기입니다. 신진대사를 조절하고 회복시키는 효과가 탁월합니다.

몸에 남아 있는 찌꺼기를 배출하는 효과도 있는 오리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는데도 좋습니다.  혈관 건강을 도와주고 체중을 회복 시켜 줍니다.

자양강장 효과도 역시 좋은데요. 필수 지방산 함유량이 많고 콜라겐과 리놀레산이 많습니다. 체력 보충과 성장 발달을 위한 음식이면서 수술후 원기 회복에 좋은 음식입니다.

 

해신탕

해신탕은 체력이 떨어진 경우에 원기를 회복시키는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해신탕에 들어가는 마늘이나 대추 역시 위를 보호하고 빈혈을 막아줍니다.

한약재가 함유되어 체력 보충에 탁월한 효력을 가집니다. 함께 함유된 전복 역시 위에서 다양한 건강 효능을 알려 드렸는데요.

이 밖에도 낙지와 닭을 포함하고 있어 위에서 소개한 삼계탕과 전복을 모두 한번에 드시는 효과가 있습니다.

 

소고기

다이어트 음식이면서 단백질이 풍부해 건강을 생각하는 소고기는 언제나 몸에 좋습니다. 면역력이 떨어진 경우에 빨리 기력을 회복하기 좋은 음식입니다.

피로를 회복하면서 미용과 뼈와 근육의 건강을 함께 덜어줄 수술후 원기 회복에 좋은 음식이 됩니다. 특히 혈압이 있는 분들이 드시기 좋습니다.

아연과 단백질의 질이 좋아 탄수화물 대사에 도움이 되고 인슐린의 생성에도 좋습니다.

 

연어

피부 미용과 체중 감소에 좋은 연어 역시 수술후 원기 회복에 좋은 음식 중 하나인데요. 혈관을 깨끗하게 유지하고 혈행을 개선시켜 줍니다.

수술로 떨어진 체력을 보충하면서 몸에 남아 있을 염증을 완화시키는데도 탁월합니다. 뼈와 근육을 구성하는 세포들을 건강하게 만드는 역할도 합니다.

칼슘을 비롯한 비타민D와 다양한 영양 성분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습니다.

 

곰탕이나 설렁탕

곰탕이 몸에 안 좋다는 이야기도 있는데요. 사실 뼈를 우려낸 사골은 몸의 컨디션을 빠르게 끌어 올려 줍니다.

곰탕에 함유된 칼슘이 허약 체질이 되어 있는 수술 환자들에게 콜라겐과 좋은 품질의 단백질을 공급해 줍니다. 고기와 함께 먹으면서 영양 성분이 몸에 잘 흡수되도록 도와줍니다.

성장기의 청소년이나 노인들의 수술후 원기 회복에 좋은 음식에는 더없이 중요한 음식이 될 수 있습니다.

 

꿀과 프로폴리스

꿀은 천연 항생 제품이면서 항균 음식입니다. 그래서 기본 면역력이 떨어진 경우에 섭취하면 바이러스 퇴치에 도움이 됩니다.

꿀과 함께 도라지나 배 혹은 다양한 재료를 함께 먹어도 수술후 원기 회복에 좋은 음식이 될 수 있습니다. 프로폴리스에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활성 산소를 억제하고 제거 시킵니다. 따라서 감염을 막고 원기를 회복하게 됩니다.

 

십전대보탕

마지막으로 십전대보탕입니다. 근육과 골격을 튼튼하게 만들어 주는 효과와 허리와 다리에 힘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 면역력을 개선 시켜 주는 대표적인 보양 음식입니다.

동의보감에도 나오는 자양강장 음식으로 허한 몸을 회복하기 위한 수술후 원기 회복에 좋은 음식으로 추천을 드립니다.

 

마무리

수술을 한 상태에선 음식을 고르는 것이 조금 수월해 질 수 있을까요? 수술후 원기 회복에 좋은 음식은 빠른 체력 회복에 큰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제대로 먹은 한 끼의 음식으로 건강을 회복하는 데 좋은 효과가 있기를 기대해 보겠습니다. 체력은 언제나 모든 삶의 가장 기본이 되는 원동력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