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초가 몸에 좋은 이유 21가지

식초가 몸에 좋은 이유에 대해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식초는 술을 만들다가 우연하게 알게 된 음식입니다. 발효 과정에서 성분의 변화가 일어나는데요.

그럼 식초는 우리의 몸에서 어떤 좋은 작용을 하는 것일까요? 오늘은 식초의 좋은 점을 여러분께 알려 드리려고 합니다.

 

식초가 몸에 좋은 이유

식초를 매일 즐겨 드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이런 분들은 하나 같이 입을 모아 식초가 몸에 좋다고 말씀을 하시는데요.

정확하게 어디에 어떻게 좋다고 하는 것일까요? 식초의 본모습을 파헤쳐 보도록 하겠습니다. 함께 보시겠습니다.

 

살균 작용을 도와줌

식초는 신 맛을 기본으로 합니다. 식초의 어원에도 신 맛을 표현하는 단어가 포함된다고 하는데요. 식초를 이용해 살균 효과를 얻는 것이 가능합니다.

고기의 잡냄새를 없애거나 생선의 비린 냄새를 잡아주는데 쓰이기도 합니다. 또는 채소를 씻을 때 몸에 해로운 물질을 제거하기 좋습니다.

과일에 사용하는 것도 권장이 되는데요. 과일을 희석된 식초에 담궈 두시면 살균 효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이런 효과는 식초에 많이 함유된 초산 성분 때문입니다.

 

혈관을 깨끗하게 유지해 줌

식초에는 구연산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구연산은 부신피질호르몬을 왕성하게 분비하도록 도와줍니다. 이런 성분들은 일산화 탄소를 분해하기도 하는데요.

혈액에 포함된 나쁜 피를 깨끗하게 하는 작용을 합니다. 정화된 피로 인해 혈관이 깨끗하게 유지될 수 있도록 만들어 줍니다.

 

혈액 순환 장애를 개선 시킴

피가 깨끗하게 정화되어 몸을 구성하는 핏줄을 타고 온 몸을 돌게 되면 혈액 순환에 도움이 됩니다. 혈액을 건강하게 만드는 식초의 성분들은 순환이 잘 되지 않아 생길 수 있는 각종 질병들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혈관 질환은 다양한 성인병의 원인이 되는데요. 식초가 몸에 좋은 이유는 이런 질병들로부터 예방하고 장애를 개선하는 효과를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체내 노폐물을 배출 시킴

식초는 유기산이 매우 풍부하게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유기산들은 혈관 안에서 찌꺼기를 응집하게 됩니다.

모인 찌꺼기가 배출이 잘 되도록 도와주어 혈관 건강을 돕습니다. 찌꺼기 배출은 혈관이 막히는 것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혈관에 찌꺼기가 막히면 고지혈이나 지질 및 혈전 등의 문제로 발전하게 됩니다.

 

지방을 분해해 줌

식초의 성분들 중 구연산이나 아미노산의 역할은 매우 중요한데요. 이런 성분들은 체내 찌꺼기를 배출하면서 지방을 함께 분해하도록 도와줍니다.

지방이 분해되려면 에너지가 사용되어야 합니다. 식초는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만드는 역할로 지방이 축적되지 않게 합니다.

지방을 분해하고 쌓지 않으면서 내장지방을 분해해 장기적으로 비만을 예방하는데 큰 효과를 가져옵니다. 비만 역시 다양한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체질 개선에 도움이 됨

꾸준하게 식초를 섭취하는 것은 체질을 개선하는 데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체질은 평소의 식습관과 행동에 많은 영향을 받게 되는데요.

몸에 좋은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장기의 건강이 뒤따르게 됩니다. 혈관이 깨끗해지고 좋은 피가 골고루 몸에 전달되면 모든 기증이 정상적으로 작동하게 됩니다.

체질이 개선되어야 살이 빠지거나 폭식도 막아줍니다. 특히 산성 체질을 개선하는데도 좋은데요. 성질이 따뜻하기 때문입니다.

 

변비를 개선해 줌

식초는 산성 성분인데요. 여기에 포함이 된 초산이나 구연산은 장기의 활동을 원활하게 만들어 줍니다. 장의 연동 운동을 도와 활발하게 제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소화가 잘 되도록 하면 변을 보는 것 역시 수월해 질 수 있습니다. 발효 음식은 소화기와 소화 환경을 돕는 최상의 음식들입니다.

식초가 몸에 좋은 이유는 변이 풀리고 무르게 만들어 잘 나오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노화를 예방함

식초에는 비타민이나 유기 성분들이 매우 풍부합니다. 식초를 만드는 재료 역시 자연에서 바탕한 과일이나 채소입니다. 이런 성분들은 유익한 세균들을 증식시켜 줍니다.

미용 효과와 혈관기능의 개선이 결국 노화를 예방하는 효과로 이어집니다. 친구들보다 10년 젊은 몸과 마음을 식초로 만들 수 있습니다.

 

피부 미용에 도움이 됨

우리가 흔히 하는 말 중에  ‘어제 잠을 제대로 못 자서 얼굴이 푸석해’ 또는 ‘요 며칠 화장실에 가지 않아서 얼굴이 어두워’ 이런 말이 있습니다.

화장실에 잘 가지 않거나 혈액 순환이 잘 되지 않는다면 장기의 건강과 기능을 저해합니다. 이런 환경은 결국 얼굴에 잘 드러나게 되는데요.

혈관 청소와 변비 개선 효과가 있는 식초로 인해 혈색이 좋아집니다. 피부가 아름답게 보일 수 밖에 없겠네요.

 

피부 트러블을 방지함

식초는 장을 깨끗하게 청소하면서 유익한 균들을 건강하게 성장 시킵니다. 각종 트러블이 생기는 원인 중 하나가 잘못된 식습관으로 인한 것인데요.

이런 식습관을 개선해 주기 때문에 피부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요인을 제거할 수 있게 됩니다. 피부 트러블은 주름이나 기미, 혹은 뾰로지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이런 트러블 개선과 더불어 알르레기를 일으키는 피부 문제도 함께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통증을 완화 시킴

식초의 기능을 동의보감에서는 이렇게 기술하고 있습니다. 고기류나 채소 등에 남아 있는 독성을 해독하고 심장이나 장기의 통증을 다스린다고 합니다.

장기에 건강한 혈액과 혈액 살균 효과로 인해 세포 하나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인체는 수많은 세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식초는 이런 체세포의 건강을 도와줍니다. 인후통이 있는 경우에도 식초가 좋은 효과를 보인다고 하네요.

 

빈혈, 어지러움을 개선 시킴

빈혈이 있는 분들이 식초를 드시면 개선된다고 합니다. 혹은 출혈이 심한 경우 이후에 나타날 수 있는 어지러운 증상을 완화시키는데도 좋다고 합니다.

식초에는 각종 비타민이나 철분과 마그네슘, 코발라민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런 성분들은 피로를 개선시키는 효과가 빨리 나타나도록 돕습니다.

 

피로 회복에 좋음

식초에 들어있는 초산은 우리의 대사 활동을 극대화시켜 줍니다. 몸에 젖산이나 유산이 많이 분비가 되면 몸이 쉽게 피곤해 집니다.

초산은 피로가 쌓이는 것을 막고 이런 성분들을 분해한다고 합니다. 식초가 몸에 좋은 이유는 피로를 유발하는 물질이 분해되기 때문에 빨리 체력을 회복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식중독을 예방할 수 있음

식초의 초산 성분과 각종 영양 성분들은 해독과 살균 효과가 있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과일이나 고기를 살균하는데 많이 사용되는데요.

이처럼 1차적으로 배탈이 날 수 있는 상황을 막는데도 좋습니다. 몸에 들어간 식초 역시 이런 살균 효과가 지속됩니다. 그

래서 여름철의 상하기 쉬운 음식들이 탈이 나지 않고 소화되도록 유도합니다. 식초절임 음식을 여름에 많이 먹는 것도 같은 이유 때문입니다.

 

면역력을 높일 수 있음

식초의 다양한 성분들은 백혈구가 열심히 활동하도록 만들어 줍니다. 활동성이 강해진 백혈구로 인해 다양한 질병으로 부터 방어를 할 수 있는 능력이 개선됩니다.

질병에 대한 예방 효과는 면역력을 개선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는데요. 식초를 잘 드시는 것은 각종 암을 예방하는데도 아주 좋은 효능을 가지는 것입니다.

 

눈 건강에 좋음

우리의 몸이 피곤하기 시작하면 가장 먼저 변화가 찾아오는 곳이 바로 눈입니다. 눈은 피로를 느끼면 뻑뻑해지고 아픈 것을 느낄 수 있는데요.

식초는 안구의 세포들을 건강하게 만드는데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망막의 건강에도 영향을 주어 백내장 같은 질병을 예방하도록 인도합니다.

(눈가 주름 해결하기)

 

항산화 작용을 함

항산화 작용은 활성 산소로 인해 우리의 몸 안에서 세포가 손상되고 노화가 진행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런 활성 산소를 억제하는 것이 비타민이나 베타카로틴 등이 있습니다.

식초는 간 기능을 개선 시키면서 몸의 독소를 배출하며 항산화 작용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연구되어집니다. 암의 세포 증식 억제에 영향을 끼칩니다.

 

뼈를 건강하게 만듦

식초의 성분들은 성장기 어린이들이나 청소년들에게도 긍정적인데요.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 주면서 유연하게 해 주기 때문입니다.

식초의 성분인 구연산이 칼슘을 몸에 잘 흡수되도록 도와줍니다. 그래서 뼈의 발육에도 좋은 효과를 가져옵니다.

 

성인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

성장기 어린이들 이외에도 뼈의 건강은 성인들의 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칼슘은 꾸준히 음식으로 섭취를 하게 되는데요.

섭취된 칼슘이 몸에 제대로 흡수되지 않고 그대로 몸 밖으로 배출될 수도 있습니다. 식초는 이런 배출을 막고 흡수율을 올려 주어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음료를 대체함

평소 물을 많이 마시는 사람들은 건강을 유지하고 체지방을 분해하기 좋습니다. 그래서 다이어트에도 대부분 쉽게 성공하게 되는데요. 식초는 이런 수분 섭취에 도움을 줍니다.

물을 그냥 마시기 힘든 경우에 식초를 타서 마시면 음료를 대체할 수 있습니다. 맛도 가미되기 때문에 입맛을 돌게 합니다. 장기적으로 질리지 않게 다이어트를 하도록 도와줍니다.

 

해독 작용

식초는 살균 작용을 기본으로 합니다. 이런 살균 효과는 결과적으로 해독을 하는 효과로 이어집니다. 몸에 쌓인 독성 성분들은 제거되지 않으면 각종 트러블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식초는 이런 독성 성분들을 해독하면서 배출하는데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마치며

식초가 몸에 좋은 이유를 다양하게 알아 보았습니다. 식초는 발효가 되면서 몸에 좋은 성분들이 많이 생성됩니다.

이런 성분들은 우리의 몸에서 소화를 돕거나 혈관을 건강하게 만들어 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체질을 개선하기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꾸준히 섭취하는 식초는 각종 질병 예방에 도움이 되니 잘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언제나 건강을 위해 노력하고 애쓰는 여러분의 열정을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