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관에 좋은 음식 BEST 13 (육식,채식,가공식) 총정리

생활 습관을 개선하는 건 분명 쉽지 않은 일이죠. 특히 혈관 건강을 위해 노력하는 것은 많은 변화를 요구하기도 해요. 그래도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는 음식들이 주변에 정말 많이 있답니다. 혈관을 위한 식단에 넣을 수 있는 다양한 음식들에 대해 알려 드릴테니 주위에서 찾아 드셔 보세요.

육식 중에서 혈관에 좋은 음식

혈관 건강을 지키는 데 도움을 주는 육식 중에서 연어와 닭 가슴살이 대표적인데요. 그 외에도 몇 가지 훌륭한 육류 음식을 소개할게요.

연어

연어는 오메가-3 지방산이 매우 풍부해 혈액 순환을 개선하고 혈관의 염증을 줄여주는 데 탁월해요. 이러한 지방산은 심장 질환의 위험을 낮춰줄 뿐만 아니라, 뇌 건강에도 이로워요. 주 2~3회 연어를 섭취하는 것이 혈관 건강을 위한 이상적인 방법이에요.

닭 가슴살

닭 가슴살은 포화 지방산이 적고 단백질이 매우 풍부하여 혈관 건강에 이롭습니다. 단백질은 혈관의 건강한 기능을 지원하며, 포화 지방산이 적기 때문에 콜레스테롤 수치에 부정적인 영향을 덜 끼쳐요. 다만, 가금류의 피부 부분은 포화 지방산이 많으니 가능하면 피하는 것이 좋아요.

흰 살 생선

흰 살 생선 예를 들어, 대구나 가자미 같은 종류는 연어처럼 오메가-3 지방산을 함유하고 있지는 않지만, 낮은 지방 함량과 높은 단백질 함량으로 혈관 건강에 좋아요. 특히, 포화 지방산이 적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죠.

쇠고기 안심

쇠고기 안심은 적당히 섭취할 경우 혈관 건강에 이로운 선택이 될 수 있어요. 특히, 쇠고기 안심은 철분, 비타민 B12, 아연과 같은 중요한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해 혈액 생성과 건강한 혈관 유지에 도움을 줘요. 그러나 지방 함량에 주의하여, 지방이 적은 부위를 선택하고, 과도한 섭취를 피하는 것이 중요해요.

 

채식 중에서 혈관에 좋은 음식

채소와 과일은 대체로 혈관에 무리를 주지 않는 식품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요. 어떤 것들이 좋은 음식일까요?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비타민 K를 비롯해 항산화 물질이 풍부해 혈관의 탄력성을 유지하고, 혈관 벽을 강화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브로콜리에 포함된 섬유질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관리하는 데에도 유익해요.

아보카도

아보카도에 함유된 건강한 단일 불포화 지방은 ‘좋은’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는 데 도움을 주어,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줄여줍니다. 또한, 아보카도는 염증을 줄이고 혈압을 낮추는 효과도 있어요.

시금치

시금치는 녹색 잎채소 중 하나로, 비타민 K, 비타민 A, 마그네슘, 엽산 등 혈관 건강에 필수적인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이러한 영양소들은 혈관의 탄력을 유지하고, 혈압을 정상 범위에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해요.

토마토

토마토는 리코펜이라는 강력한 항산화제를 다량 함유하고 있어요. 리코펜은 LDL 콜레스테롤의 산화를 억제하고,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줍니다. 신선한 토마토는 물론, 토마토 소스나 주스 형태로도 혜택을 받을 수 있어요.

호두

호두는 엄밀히 말하면 채식에 속하는 견과류이지만, 오메가-3 지방산을 비롯해 혈관 건강에 유익한 여러 종류의 지방과 미네랄, 비타민을 함유하고 있어요. 정기적으로 소량 섭취하는 것이 혈관 건강을 증진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가공식품 중에서 혈관에 좋은 음식

가공식품이라고 모두 건강에 해로운 것은 아니에요. 좋은 음식도 찾아 드시면 도움이 됩니다.

검은콩 제품

검은콩은 식이섬유와 단백질이 매우 풍부해서, 혈관 건강에 이롭습니다. 특히, 나쁜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효과적이에요. 검은콩을 활용한 다양한 가공식품, 예를 들어 검은콩 두부나 검은콩 파스타 등은 맛있으면서도 건강한 식단 옵션을 제공해요.

통곡물 빵

통곡물 빵은 정제된 밀가루로 만든 빵보다 훨씬 더 많은 영양소를 제공하며, 특히 심장 건강에 좋아요. 통곡물은 혈당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며, 이는 혈관 건강에도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무가당 요구르트

무가당 요구르트는 프로바이오틱스를 포함하고 있어 장 건강을 증진시키고, 이는 전체적인 심혈관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염증을 줄이고, 좋은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어요.

올리브 오일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은 심장 건강에 좋은 단일 불포화 지방산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요. 올리브 오일을 샐러드 드레싱이나 요리에 사용하는 것은 혈관 건강을 증진시키는 좋은 방법입니다. 염증을 줄이고 혈압을 낮추는 효과도 있죠.

혈관나이 젊게하는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