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후 먹으면 좋은 음식 19가지

운동후 먹으면 좋은 음식에 대한 정보를 알고 계시면 건강에 도움이 많이 될 거라고 생각이 드는데요. 운동을 하는 기준으로 도움이 되는 운동전 음식과 운동 후 음식은 조금 다릅니다.

아무래도 운동 후에는 근육통을 줄여주고 체력을 빨리 보충하는 음식이 좋을 것입니다. 오늘은 운동을 하고 난 후에 먹으면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에 대해 알아 보려고 합니다.

 

운동후 먹으면 좋은 음식

음식은 잘만 드신다면 어떤 보약이나 약보다 건강에 좋은 효과를 줍니다. 그 중에서도 운동 이후에 챙겨 먹으면 좋은 음식은 체력을 기르고 근육을 다지기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열심히 운동을 하고 난 후에는 체지방과 내장지방이 빠진 곳을 근육으로 채우게 됩니다. 과연 어떤 음식들이 이때 먹어서 도움이 될까요? 알아 보겠습니다.

 

닭가슴살

닭가슴살은 단백질을 보충하는 가장 대표적인 음식일 것입니다. 다른 부위에 비해 가슴살은 풍부한 단백질로 근육을 생성하기 좋습니다.

칼로리가 낮으면서 지방도 적고 포만감도 큰 음식입니다. 그래서 운동후 먹으면 좋은 음식으로 추천을 드립니다. 비타민 보충으로도 훌륭합니다.

 

생강

생강은 운동으로 인한 통증을 개선하는 효과가 탁월한 음식입니다. 그래서 강한 자극의 운동을 마쳤다면 생강을 차로 드셔 보세요.

근육통을 풀어주고 면역력을 올리는 효능이 있습니다. 생강의 진저론 성분과 쇼가올이라는 성분으로 체력을 좋게 만들어 줄 것입니다.

 

완두콩

콩 종류는 단백질이 대부분 많이 들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완두콩이 운동 후에 더 좋은 음식입니다.

검은콩 종류도 괜찮은데요. 콩은 류신을 함유한 음식으로 근육 생성과 유지에 아주 좋습니다. 다양한 영양소와 섬유질도 풍부합니다. 소화가 잘 되어 몸에 부담이 없습니다.

 

계란

계란 역시 운동 후에 근육이 만들어지는데 꼭 필요한 류신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계란을 먹으면 피로 회복과 근육 생성에 도움이 되는데요.

포만감도 있으면서 소화도 잘 되는 운동후 먹으면 좋은 음식입니다. 반숙을 이용한 음식이 섭취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계란은 성장기 어린이의 건강과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고추

고추에 함유된 캡사이신은 매운 맛을 내는 성분입니다. 이 캡사이신이 신경통을 예방하거나 개선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그래서 운동을 한 후에 찾아오는 근육통이나 관절염에 효과를 보입니다.

고추가 매우면 매울수록 더 효능이 있기는 합니다. 그러나 너무 매우면 운동 후에 위를 다치게 할 수 있어 적당한 섭취를 해 주세요.

 

아몬드

섬유질이 많은 아몬드는 불포화 지방을 가지고 있습니다. 혈관이 운동을 하는 과정에 많은 역할을 하게 됩니다.

운동 후에 무리한 혈관을 좁히고 튼튼하게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아몬드의 마그네슘 역시 피곤한 몸 상태를 빠르게 개선 시켜 줍니다.

소화도 잘 되는 음식으로 다이어트를 하는 과정에서 꾸준히 섭취하면 좋습니다. 다만 하루에 15알 이상은 금지하도록 해 주세요. 칼로리가 높은 음식이기도 합니다.

 

자몽

자몽은 운동 후에 먹으면 해독 작용으로 몸에 무리가 되는 요소들을 제거해 줍니다. 혈관을 튼튼하게 하면서 피로를 풀어주는 과일입니다.

비타민c가 많은 자몽은 통증을 개선하고 상처를 낮게 하는데 탁월합니다. 콜라겐을 생성하는데도 도움을 주어 근육을 빠르게 회복합니다.

운동으로 인한 탈수 증상을 완화 시켜 줍니다. 인슐린 저항성을 낮추는 효과도 있어 운동후 먹으면 좋은 음식입니다.

 

소고기

닭고기와 함께 근육을 만드는 좋은 고기입니다. 소고기는 크레아틴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이 성분으로 인해 건강한 뼈의 성장과 근육의 생성에 이점이 있습니다.

다른 고기에 비해 지방의 함유량도 비교적 적습니다. 건강한 다이어트를 하게 도와주는 음식입니다.

 

커피

커피의 카페인은 통증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운동으로 넓어진 혈관을 축소 시키는 효과도 함께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커피는 카페인을 많이 함유한 음식입니다. 하루에 너무 많은 커피는 역효과를 낼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커피를 마실 때는 아메리카노를 마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프림이 들어간 믹스 커피는 혈관의 건강에 무리를 줄 수도 있습니다.

 

생선

다양한 생선 종류는 오메가-3 불포화 지방산과 함께 좋은 단백질 성분이 많습니다. 대표적인 생선으로는 참치와 대구, 그리고 연어가 있는데요.

이 세가지 생선은 건강을 위한 필수 아미노산이 매우 복합적으로 많이 들어 있습니다. 그래서 노폐물 제거와 함께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마그네슘도 풍부하기 때문에 면역력 향상과 체력 회복에 탁월합니다.

 

체리

안토시아닌이 풍부한 체리도 운동후 먹으면 좋은 음식 중 하나 인데요.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항염 효과와 항균 효과가 있습니다.

체리를 먹은 후에 근육통 개선은 물론 관절에 무리가 생긴 것을 빠르게 회복 시켜 줍니다. 체리는 근육통 개선은 물론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기에도 좋습니다.

항염 작용과 함께 잠이 잘 오게 하는 멜라토닌도 충분히 공급해 줍니다. 그래서 다이어트와 피부 미용에 아주 탁월한 열매입니다.

 

두부

두부는 콩으로 만듭니다. 위에서 콩이 운동 후에 먹으면 좋다고 이미 말씀드렸습니다. 그런데 음식을 대신해서 먹기에는 두부가 훨씬 좋습니다.

두부에는 다양한 영양소와 함께 이소플라본이 함축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근육 회복과 통증 완화는 물론 체력 보충 음식으로 좋습니다. 포만감도 매우 큰 음식입니다.

 

치즈

우유를 발효하여 만든 치즈는 다양한 음식과 궁합이 잘 맞는데요. 운동 이후에 먹기에도 아주 훌륭합니다.

영양이 매우 많으면서 몸에 힘이 나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치즈 중에서는 코티지 치즈를 추천 드립니다.

칼륨 성분이 많아 노폐물과 나트륨 배출을 효과적으로 도와줍니다. 다이어트를 하는 과정에서 샐러드나 요거트와 함께 먹기 좋은 음식입니다.

 

통곡물 시리얼

시리얼은 체력 회복과 허기를 달래기 좋은 음식 중 한 종류입니다. 그 중에서도 정제를 비교적 거치지 않은 통곡물을 추천 드립니다.

식사를 대신할 수 도 있는 통곡물은 현미나 아몬드 혹은 귀리 등이 있습니다. 운동 후는 물론이고 야식이나 아침 등으로도 아주 좋은 식사 대용 음식입니다.

 

우유

우유는 다양한 영양이 풍부한 음식입니다. 다이어트를 위해 운동을 하는 분이라면 저지방 우유를 추천 드립니다.

지방이 비교적 적기 때문에 살이 다시 찌는 것도 예방이 가능합니다. 물론 무지방 우유도 좋은데요. 너무 지방이 없는 것을 못 먹는 분들은 저지방이면 됩니다.

근육 생성과 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우유는 체력을 잘 보충합니다. 만약 운동을 저녁에 늦게 했다면 더더욱 우유가 좋습니다. 숙면에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유청 단백질

단백질 보충제를 활용하는 방법은 운동하는 사람들에게  항상 사랑 받아 왔습니다. 확실한 단백질 섭취 방법이면서 피로 회복과 대사 활성에 탁월하기 때문입니다.

유청 단백질의 종류도 다양한데요. 소화가 잘 되긴 하지만 개인의 체질에 따라 적합한 제품을 고르는 것도 중요합니다. 맛도 다양한 특징이 있습니다.

유청 단백질은 신체적 능력을 향상 시키면서 체중을 조절하기 좋은 운동후 먹으면 좋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큰 포만감과 글루타치온 촉진 효능을 볼 수 있습니다.

 

바나나

배는 부르게 하면서 지방은 적고 맛도 좋은 음식이 바나나입니다. 바나나는 그래서 운동 전 후에 다 좋은 음식 중 한 가지 입니다.

바나나에는 칼륨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칼륨은 노폐물을 확실하게 제거해 주는 좋은 영양 성분입니다. 바나나는 운동으로 인해 생긴 몸속 찌꺼기를 배출 시키기 좋습니다.

맛도 부드럽고 섬유질이 풍부해 소화가 매우 잘 됩니다.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은 소량의 바나나를 먹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요거트

요거트에는 단백질은 물론 칼슘과 비타민 종류가 다양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리보플라빈과 함께 인, 비타민12 등도 함유되어 있는데요.

다른 어떤 음식보다 위와 장을 건강하게 해 주고 영양을 잘 흡수하도록 도와줍니다. 체질을 개선하고 싶은 분들이 선택하면 좋은 다이어트 음식 중 하나 입니다.

운동으로 떨어질 수 있는 면역력 하락을 예방하기 좋습니다. 피부 미용과 다이어트 효과가 확실합니다. 요거트는 샐러드와 궁합이 잘 맞습니다.

 

블루베리

블루베리도 운동 후에 좋은 음식인데요.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몸의 컨디션을 빠르게 정상으로 회복하기 좋은 열매입니다.

블루베리는 천연 항산화 음식으로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풍부합니다. 몸속의 찌꺼기를 몸 밖으로 빠르게 배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혈당을 조절하면서 콜레스테롤이 흡수되는 것도 막아줍니다. 클로로렌산이 풍부하고 프로안토시아닌이 많아 혈관을 건강하게 만듭니다. 요거트에 섞어 먹으면 더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운동 전에 먹으면 효과 있는 음식

운동 전화 후는 음식에 대한 기준을 조금 다르게 해야 하는데요. 운동을 하기 전에는 소화 시간이 없어 단백질과 고기류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베타인이나 베타카로틴 성분이 많은 당근이나 비트를 드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칼로리를 많이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허기가 있다면 바나나 혹은 통곡물로 만든 빵과 아메리카노 커피를 곁들여 드시는 것이 괜찮습니다.

 

최종 마무리하기

운동후 먹으면 좋은 음식을 다양한 종류로 확인하여 보았습니다. 이렇게 과일이나 채소 혹은 고기 등의 종류를 여러가지로 드시면 좋을 것입니다.

한 가지 음식만 고집할 필요는 없을 것입니다. 건강한 생활을 위해서는 운동 후에도 관리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근육을 만드는 것은 그만큼 음식의 보충이 따라야 가능합니다.

그에 맞는 음식 섭취가 없다면 살만 빠질 수도 있습니다. 행복하고 건강한 생활을 위해 위에서 알려드린 음식을 운동 후에 드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