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실내 적정습도와 관리법 11가지

여름철 실내 적정습도를 유지하시면 신체적인 건강은 물론이고 정신적인 건강까지 챙길 수 있는데요. 습도가 너무 높거나 낮으면 쉽게 지치기도 하고 기분이 우울해 지거나 화가 나기도 합니다. 그래서 적정 습도를 유지하는 방법을 알고 있는 것이 좋은데요. 오늘은 여름철 실내에서 습도를 유지하는 방법과 적정습도에 관해서 알려 드리겠습니다.

 

여름철 실내 적정습도

습도 관리는 우리의 건강, 안락함, 그리고 소중한 물건들의 보존을 위해 필수적입니다. 습도란 공기 중에 수분 분포의 정도를 말하는데요. 이는 주로 상대 습도라는 단위로 표시를 하게 됩니다. 상대습도는 현재 공기 속의 물 기운의 농도가 그 공기가 가질 수 있는 최대 물 기운 농도에 대한 비율로 나타납니다.

습도에 대한 권장 수치

일반적으로, 실내에서 이상적으로 간주되는 습도 범위는 40%에서 60% 사이입니다.
이 범위 안에서의 우리는 안락하고 편안한 마음을 가지며 체력적인 활동성도 좋아집니다.

피부 건강을 위한 습도

피부와 눈을 건강하게 보호하고 싶으신가요? 적당한 습도 조건에서는 피부와 눈이 적절한 수분을 유지하여 건조하지 않게 합니다. 촉촉한 눈과 피부 유지는 노안을 방지하고 트러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호흡기 문제 예방

지나치게 낮은 습도는 호흡기 질환을 유발할 위험이 있으며, 반대로 지나치게 높은 습도는 알레르기 유발 요소인 곰팡이나 박테리아가 번식하는데 좋은 환경이 됩니다.

편안하고 안락함

적절한 습도 조건에서는 인체가 더욱 편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높은 습도는 무더위를 더 힘들게 만들고, 너무 낮은 습도는 건조함으로 인해 가렵거나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물건 보호 유지

목재 제품: 지나치게 높은 습도는 목재 제품이 확장되게 만들고, 반대로 너무 낮은 습도는 축소되게 합니다. 이러한 변화는 목재 가구나 바닥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전기 기기: 지나치게 높은 습도는 전기 기기에 해를 끼칠 수 있습니다.

곰팡이와 부식 문제

높은 습도 조건은 곰팡이 발생을 촉진하고, 환경을 오염 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물을 많이 사용하는 곳인 화장실이나 그늘이 진 베란다의 경우에 문제가 많이 발생합니다.

거주지나 작업장의 습도를 적절한 수준으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역적 특성과 계절에 따라 습도는 변할 수 있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습도를 점검하고 필요한 조정을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여름철 실내 적정습도

 

적정 습도 관리하는 법

실내 습도의 균형은 건강, 생활 편의, 그리고 집안 물품의 보존에 필수적입니다. 여기서는 습도 조절에 관한 몇 가지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제습기 사용하기

제습기는 공기의 수분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원리는 공기 속의 수분을 응축하여 기기 속으로 빨아 들임으로써 작동합니다.

특히 습기가 많은 기간, 예를 들면 장마 기간에 효과적입니다. 지하, 빨래를 널은 곳, 샤워실 등 습기가 많은 곳에서 좋습니다.

가습기활용하기

가습기는 건조한 공기에 물분을 더해주는 기기입니다. 추운 계절이나 실내 난방을 사용할 때 효과적입니다. 또는 너무 더운 여름 중에서도 비가 오지 않고 건조한 날이 계속 된다면 사용을 해 주는 것이 좋은데요. 미생물의 번식을 방지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청소와 소독이 필요합니다.

환기시키기

환기는 신선한 공기 공급과 함께 과도한 습기를 제거합니다. 가능하면 매일 창이나 문을 열어서 환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별히 요리를 하거나 목욕을 한 후에는 환기를 권장합니다.

식물 키우기

특정 실내 식물들은 공기의 습도를 균형있게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아레카야자나 보스턴 고사리 같은 식물들이 그 예입니다. 이끼 종류의 식물들이나 공기 중 수분만으로 자라는 식물들이 있습니다.

습도 확인

요즘에는 전자기기에 습도가 표시되는 것들이 많습니다. 핸드폰의 앱을 통해서도 확인이 가능한데요. 습도를 주기적으로 체크하며, 제습기나 가습기를 적절히 활용하세요. 마지막으로, 습도는 지역과 계절에 따라 변화하므로 주기적으로 실내 상태를 파악하고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름철 실내 적정 습도 마무리

이상으로 여름철의 실내 습도에 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여름만 해당된다고 하기에는 습도 조절이 매우 중요하니까요. 사계절 내내 습도를 조절하면서 쾌적한 생활을 유지해 보시기 바랍니다. 식물을 키우거나 어항을 두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럼 무더운 여름 적절한 습도로 건강하게 보내시기를 응원합니다.


<참고글>

<추천글>


<가습과 제습 추천 상품>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하지만 소비자에게는 일체의 비용이 추가되지 않습니다.

 

LG 퓨리케어 가습기

LG전자 퓨리케어 프리미엄 가습기

조명이 장착되어 은은한 불빛을 밝히는 이 가습기는 무드등으로 활용이 될 수 있습니다. 미세한 조절은 12단계까지 나눠지며 공간을 충분히 가습시켜 줍니다. 미세 수분을 촉촉하게 공급해 주변이 젖는 불상사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LG 휘센 듀얼인버터 제습기 20L

LG 휘센 듀얼인버터 제습기

강력한 제습 기능에 공기청정키트를 장착한 깨끗한 안심 제습을 원하시나요, 노출형 물통에 라이팅으로 관리를 꼼꼼하고 편하게 할 수 있는 제습기를 소개합니다. 미세먼지가 심한 날이나 황사에도 걱정 없는 제습기를 빨래할 때 활용해 보세요. 365일 쾌적함을 유지할 수 있을 거에요.

 

삼성전자 1등급 인버터 제습기 AY18CG7500GED 18리터

삼성 18리터 제습기

조명이 장착되어 은은한 불빛을 밝히는 이 가습기는 무드등으로 활용이 될 수 있습니다. 미세한 조절은 12단계까지 나눠지며 공간을 충분히 가습시켜 줍니다. 미세 수분을 촉촉하게 공급해 주변이 젖는 불상사는 발생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