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실 하수구 냄새 원인과 해결법 12가지

화장실 하수구 냄새 원인을 찾고 계신가요? 화장실에서 냄새가 나면 여간 신경이 쓰이지 않을 수 없는데요. 하지만 넋 놓고 방치할 수 만은 없는 문제에요. 그럼 화장실에서는 왜 냄새가 자꾸 나는 것일까요. 그리고 이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이런 내용을 가지고 이번 블로그를 작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화장실 하수구 냄새 원인

생각지 못한 경우에 갑자기 화장실에서 나오는 냄새 때문에 불편을 느끼실 때가 있죠. 그럴 때 주요 원인들과 그에 대한 설명을 간단하게 설명을 드릴께요. 해당되는 사항이 있는지 꼼꼼하게 확인을 해 보세요.

화장실 하수구 냄새 원인과 해결법 01

 

1. P-트랩의 물 손실

P-트랩이라 불리는 구조가 있어요. 이는 화장실의 배관에 위치하며, 실제로는 물로 가득 찬 작은 구간을 의미하는데요. 이곳에 물이 잘 유지되면, 불쾌한 하수구 냄새가 우리가 사용하는 화장실 공간으로 올라오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 물이 시간이 지나면서 증발하게 되면, 그 냄새가 우리 코 끝까지 올라올 수 있어요.

 

2. 불완전한 밀봉 상태

화장실에 있는 기기들의 접촉면을 확인해 볼 필요가 있는데요. 우리가 흔히 쓰는 변기나 세면대, 그리고 그와 연결된 배관들이 완벽하게 밀봉되지 않아도 화장실 하수구 냄새 원인이 되는데요. 미세한 틈새로 냄새가 스멀스멀 유입될 가능성이 아주 큽니다.

 

3. 배관에 쌓인 이물질

생각보다 많은 이물질들이 배관 속으로 흘러 들어가는 것을 아시나요? 그러한 물질들이 시간이 지나면서 배관 내부에 쌓이게 되면, 이로 인해 냄새를 유발하게 돼요. 또한, 이런 찌꺼기 때문에 물이 제대로 흐르지 않을 때도 있어, 그럴 경우 냄새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4. 자주 사용하지 않아서

화장실은 정기적으로 사용을 하게 되죠. 그런데 간혹 화장실이 여러 개 있는 경우에 화장실 사용이 적을 수도 있는데요. 오랫동안 사용을 하지 않은 화장실에서 냄새가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5. 정화조 청소 시기가 되어서

정화조는 정기적으로 청소를 해 주어야 해요. 그런데 시간이 지나면서 정화조 내의 냄새가 심해져 화장실로 올라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화장실 하수구 냄새 원인과 해결법 2

 

화장실 하수구 냄새 해결법

화장실의 냄새 관리는 주기적인 점검과 청소로 대부분의 문제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청결한 화장실 환경을 위해 조금씩의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중요해요!

 

1. P-트랩의 물 유지하기

P-트랩은 화장실의 배관에 있는 작은 물 웅덩이같은 구조에요. 이곳에 물이 계속 있어야 하수구 냄새가 올라오지 않습니다. 때로는 물이 증발하거나 빠져나갈 수 있어요. 그래서  이런 상황을 대비해 물을 보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방법은 간단한데요. 가끔씩 물을 많이 넣어서 확 흘러 보내는 방법을 취하면 됩니다.

 

2. 확실한 밀봉 상태 확인

변기나 세면대, 그리고 배관 연결부를 주기적으로 검사하세요. 만약 밀봉이 제대로 되지 않았다면, 밀봉재를 사용하여 꼼꼼하게 보수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배관 청소하기

물론 상업적인 청소제도 좋지만, 집에서 간편하게 베이킹소다와 식초를 섞어 만든 천연 청소제로도 배관 청소가 가능합니다. 배관 내부의 찌꺼기나 이물질 때문에 냄새가 나는 경우가 많으니, 정기적으로 청소하는 것이 중요해요.

 

4. 배수구의 청결 유지

냄새의 주요 원인 중 하나는 배수구 주변의 더러움입니다. 그래서 배수구를 주기적으로 청소하고 소독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5. 거름망을 청소하기

배수구 주변의 청소와 함께 거름망도 주기적으로 청소하고 갈아 줄 필요가 있는데요. 거름망에는 다양한 이물질과 찌꺼기들이 쌓이게 되죠. 거름망은 매일 청소를 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바닥의 거름망과 함께 욕조의 거름망까지 꼼꼼하게 청소를 해 주세요.

 

6. 화장실 내부 환기

화장실 하수구 냄새 원인을 떠나서 냄새가 화장실 내부에 계속 머물러 있지 않도록, 환기를 잘 시켜줘야 해요. 환기를 위해서는 환기구나 창문을 자주 열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화장실 하수구 냄새 원인과 해결법 3

 

7. 방향 용품 활용하기

이 방법은 물론 직접적인 냄새 제거 방법은 아닐 수 있어요. 하지만 냄새를 조금 줄일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는데요. 탈취 효과가 있는 숯을 가져다 놓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 될 수 있어요. 커피 찌꺼기도 이런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8. 건식으로 사용하기

화장실은 대부분 습식으로 사용을 하는데요. 습식은 아무래도 물기가 항상 남아있기 때문에 온도와 습도에 민감한 반응이 있을 수 있어요. 그래서 화장실을 건식으로 사용하는 것도 냄새를 차단할 수 있는 방법이에요. 저는 이번 이사 후에 처음부터 건식으로 사용을 하기 시작해 보았습니다. 처음에 좀 적응이 힘들었지만 확실한 것은 더 쉽게 청결을 유지할 수 있고 냄새도 확실히 안나는 걸 알 수 있었어요.

 

9.곰팡이 제거하기

타일과 타일 사이의 줄눈에 빨간 물때가 많이 끼어 있지는 않나요? 또는 변기 하단에 곰팡이가 피어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사소한 것들까지 냄새에 원인을 제공하기도 하는데요. 1~2년에 한 번씩 이런 부위를 교체하거나 보수하시면 냄새가 날 확률 역시 줄일 수 있습니다.

 

10. 천연재료로 청소하기

화장실 청소를 할 때 물로만 청소를 하면 정말 냄새가 전혀 안 없어져요. 그래서 락스를 대체로 활용을 하는데요. 락스는 그 자체로 냄새가 매우 심하고 독성도 있습니다. 집에서 청소를 하는 경우라면 베이킹소다를 활용해서 청소를 해 보세요. 베이킹소다를 뿌리고 식초를 부어 거품을 만들어 청소를 하는 것입니다. 식초가 없다면 대용으로 레몬을 갈아서 사용을 하셔도 됩니다. 이런 성분들은 천연 재료로 실내 환경을 더 쾌적하게 유지하도록 도와줍니다.

 

11. 전문가에게 상담하기

할 수 있는 방법을 다 동원해도 해결이 안 되기도 하죠. 화장실 문제도 마찬가지입니다. 별거 아닌 것 같지만 이런 문제만 전문적으로 해결하는 분들이 계시죠. 때론 냄새의 원인을 찾기 힘들 때가 있어요. 그럴 경우에는 배관 전문가나 관련 전문가에게 상담을 구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12.정화조 청소하기

마지막으로 제시하는 해결법은 원인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정화조를 청소하는 거에요. 일반 단독주택의 경우 정화조와도 연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아파트라면 관리사무실에 문의해 보셔도 좋겠네요.

 

스멜리 토일렛퍼퓸 프래쉬 시트론 유자향 화장실탈취제

시트러스향의 상큼함에 유자의 향을 더해서 향이 강하고 오래가는 탈취제를 소개합니다. 이 탈취제 화장실을 비롯해 나쁜 냄새가 나는 모든 곳에 어울리는 제품입니다. 악취해방 프로젝트를 위해 탄생한 스멜리는 유해성분을 함유하지 않고 있으며 편백워터를 주 성분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블랙홀 하수구 트랩

블랙홀 하수구트랩

악취 제거와 함께 해충을 차단해 주는 트랩을 소개합니다. 빠른 배수를 도와주고 설치도 아주 간단합니다. 배관을 타고 올라오는 악취와 벌레는 이 트랩을 이용해 한방에 해결을 할 수 있습니다. 클릭해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보세요.

 

마치는 글

화장실 하수구 냄새 원인을 알아 보았는데요. 그와 함께 해결할 수 있는 방법까지 고민을 해 보았습니다. 한 가지 방법만으로 해결이 된다면 매우 좋겠지만 쉽게 해결되지 않을 수도 있어요. 중요한 것은 항상 청소를 자주하고 청결 상태가 지속되는 것이에요. 관심과 노력으로 살아가는 환경을 충분히 개선하실 수 있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추천글>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하지만 소비자에게는 일체의 비용이 추가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