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에 먹기 좋은 음식 Best 20

여름에 먹기 좋은 음식은 무더운 날씨에 맞설 수 있게 해 줄 것입니다. 우리나라 여름의 무더위는 습하고 뜨거워 꽤 애를 먹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제대로 된 음식을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여름에 먹으면 괜찮을 음식을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여름에 먹기 좋은 음식

사계절 내내 먹기 좋은 음식들도 많은데요. 그 중에서도 여름이면 자연스럽게 생각나는 음식들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냉면이나 비빔면 혹은 복날의 삼계탕이 아닐까 생각되는데요. 이 밖에도 어떤 음식들을 먹으면 괜찮을까요?

 

콩국수

여름에 먹기 좋은 음식으로 가장 먼저 콩국수를 소개합니다. 시원한 콩국수 한 그릇은 콩의 여러 영양 성분과 이소플라본이 충분히 들어 있는데요.

고소한 맛과 달콤하고 부드러운 맛에 더해 몸보신으로 제격인 음식입니다. 체력을 회복하면서 몸에 좋은 지방과 단백질을 충분히 보충하는 맛있는 음식입니다.

 

삼계탕

다음으로는 삼계탕입니다. 복날이면 어김없이 먹게 되는 삼계탕은 이열치열의 대표 음식이 아닐까 생각되는데요.

그만큼 몸보신에 좋은 영양 많은 에너지 음식이라고 생각이 되네요. 다양한 한약 재료와 찹쌀로 닭고기의 영양을 충분히 우려낸 음식입니다.

기력이 떨어지는 시기라면 여름에 먹기 좋은 음식으로 이만한 것이 없겠네요.

 

팥이 가장 많이 들어가는 음식은 아마 팥죽과 팥빙수가 아닐까요? 그 중에서도 팥죽은 겨울에 먹기 좋고 팥빙수는 여름에 먹기 좋은 음식일 것입니다.

팥은 열을 낮추는 효과가 탁월한데요. 그래서 열이 많은 사람들이 먹기 좋은 음식입니다.

사포닌이 많이 들어 있어 체내 찌꺼기를 배출하는데도 좋습니다. 팥의 칼륨은 나트륨을 배출해 다이어트에도 큰 도움을 주는 음식입니다.

 

전복

전복은 아르기닌이나 비타민이 풍부한 음식인데요. 칼로리가 낮으면서도 영양 성분이 골고루 들어 있어 기력을 회복하기 좋은 여름에 먹기 좋은 음식입니다.

전복은 다양하게 탕이나 밥으로 활용이 가능하고 샐러드나 회를 드셔도 좋습니다.

 

냉면

냉면은 국물을 많이 마시지 않는다면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는 음식인데요. 냉면은 평양 냉면이나 함흥 냉면 처럼 여러 다양한 맛을 가지고 있어 골라 먹는 재미도 있습니다.

또한 비빔 냉면과 물 냉면에 육수 한 모금은 여름의 더위를 충분히 날려버릴 수 있을 것입니다.

함께 먹을 수 있는 동치미 국물이나 무와 계란의 궁합은 영양을 서로 보완하고 맛을 살려줍니다.

 

매실

대표적인 여름 음식으로 매실도 추천을 드립니다. 매실은 해독 작용이 뛰어난 음식인데요.

여름이면 음식이 잘 상하고 배탈이 잘 납니다. 이럴 때 매실은 좋은 효과를 나타냅니다. 구연산이나 유기산이 많고 각종 무기질과 피크린산이 들어 있습니다.

매실은 소화를 잘 되게 하면서 신경을 안정 시키고 지친 체력을 보충해 줍니다.

 

감자

감자는 섬유질이 많으면서 다른 음식과 궁합이 좋습니다. 된장찌개나 다양한 국 요리는 물론이고 그냥 쪄서 드시기도 좋은데요.

입맛이 없을 때 한 끼로 적당한 감자는 칼륨과 비타민이 풍부합니다. 다이어트를 도와주는 음식으로 여름에 먹기 좋은 음식입니다.

변비를 개선하기도 하는 감자는 포만감이 큽니다.

 

메밀

메밀도 여름에 많이 먹는 대표 음식인데요. 메밀은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몸의 열을 낮춰주는 효과가 탁월합니다.

메밀은 면으로 만들어 시원하게 드실 수 있는데요.  식이섬유가 많아 소화도 잘 되면서 칼로리도 비교적 낮은 다이어트 음식입니다.

변비가 있는 분들이라면 더더욱 좋은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오리

오리고기를 드시는 것도 더위를 잡고 다이어트에도 좋은 효과를 보입니다. 노출의 계절에 몸을 드러내더라도 당당해질 수 있을 것입니다.

오리는 탕으로 드시거나 기름을 뺀 훈제로 드시면 좋습니다. 오리는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고 레시틴이 많아 피로를 빨리 회복 시켜주며 체력을 키워줍니다.

낮은 칼로리에 불포화지방이 들어 있어 다이어트에도 아주 좋습니다.

 

미역

미역은 알긴산이 많이 들어 있고 각종 무기질과 식이섬유가 풍부합니다. 그리고 몸의 붓기를 빼 주는 효과로 다이어트에도 매우 좋은데요.

미역은 오이와 궁합이 좋아 냉국으로 많이 드실 수 있습니다. 차가운 성질을 그대로 가지고 있어 몸의 열을 내려주면서 해독 작용도 도와줍니다.

 

초계국수

초계국수는 닭고기의 풍부한 단백질과 시원한 국수 면발이 좋은 궁합을 보이는 여름에 먹기 좋은 음식인데요.

여름철 보양 음식으로 메밀이 들어가 있으며 칼로리가 아주 낮습니다. 루틴 성분이 많이 들어 있어 소화도 잘 되는 편입니다.

시원한 국물에 불포화지방이 풍부하고 필수 지방이 많은 고기가 함유되어 맛과 영양을 골고루 잡는 다이어트 음식입니다.

 

도라지무침

도라지는 한참 더울 8월에 생산되는 채소 종류인데요. 도라지는 인삼에 버금가는 좋은 영양 성분이 있습니다.

사포닌을 포함해 칼슘과 무기질이 다양하게 들어 있어 여름 보양 음식으로 제격입니다. 섬유질이 풍부해 소화도 잘 되며 항산화 효과도 탁월합니다.

알칼리성 식품으로 몸의 체질 균형을 맞추는데 도움을 주며 입맛을 살려 줍니다.

 

고추

매운 고추는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 여름을 비롯해 사계절 체지방 분해 음식입니다.

매운 맛은 기분도 좋게 하면서 스트레스를 날리기도 좋은데요. 캡사이신은 항산화 효과가 탁월하고 체지방이 쌓이지 않도록 해 줍니다.

 

포도

제철 과일인 포도도 아주 좋은 여름 음식인데요. 포도는 비타민B 성분들이 많이 들어 있어 신체 대사를 활성화하기 좋은 과일입니다.

심혈관 안정과 함께 지방변성을 억제하는 면역력 강화 과일로 좋습니다. 알칼리성 식품으로 산성화 되는 체질의 균형을 잡아줍니다.

 

장어 구이

장어 역시 몸보신으로 아주 좋은 음식인데요. 비타민이 다양하게 함유되어 있고 칼슘이 많은 음식으로 피부 비용과 건강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장어의 기름은 불포화지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래서 먹어도 크게 무리가 없고 살 찔 걱정도 없습니다.

장어를 드실 때는 양념을 피하는 편이 좋은데요. 잘 드신 장어는 콜레스테롤 수치도 줄여주면서  성인병을 예방하기 좋습니다.

 

수박

여름을 대표하는 과일은 바로 수박이 아닐까요? 수박은 몸의 붓기를 빼 주면서 노폐물을 걸러주는 효과가 탁월한데요.

특히 갈증을 해소하는데 좋고 수분을 대신 보충하기 좋습니다. 시트룰린 성분과 아르기닌 성분은 숙취 해소와 피로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소화를 도와주면서 포만감도 크고 공복 혈당을 높이지 않는 건강 과일입니다.

 

가지

가지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는 채소입니다. 여름의 더운 열기를 식혀줄 수 있는 채소인데요.

때문에 열이 많은 사람들이라면 꼭 드셔 보시라고 권하고 싶어요. 가지의 보라색은 강력한 폴리페놀 성분을 가지고 있어 항산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복분자

한여름 자양강장의 대표 음식으로 복분자가 있습니다. 기력 회복에 탁월한 복분자는 풍부한 비타민과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는데요.

한의학에서는 주요 약재로도 사용될 만큼 다양한 분야에 좋은 효과를 보입니다. 특히 피로 회복과 다이어트에 좋으며 혈액 순환을 도와줍니다. 약간 덜 익은 복분자는 약재로 사용되고 잘 익은 복분자는 차를 우리거나 샐러드 재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참외

참외는 열을 내려주는 음식 중 하나 입니다. 더위에 지친 체력 회복은 물론 칼륨이 많이 함유되어 노폐물과 나트륨을 배출하기 좋습니다.

참외는 칼로리 역시 낮은데요. 많이 먹어도 살이 찔 걱정이 줄어듭니다. 참외는 몸이 차가운 사람이라면 많이 먹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배탈이 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보리

마지막으로 보리를 소개합니다. 여름에 음료로 많이 마시는 것이 바로 보리차입니다.

보리차는 수분을 보충하면서 갈증을 해소하는데 아주 훌륭한 음식인데요. 보리의 차가운 성질은 열을 빠르게 내려주는데 탁월합니다.

더해서 칼로리도 낮고 지방도 분해 시켜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틔운 오브제 컬렉션

lg 틔운 오브제컬렉션

엘지전자의 틔운은 먹거리를 직접 키울 수 있는 기기입니다. 채소를 키워서 바로 먹을 수 있는 것은 큰 장점인데요. 이런 과정을 번거롭지 않게 도와주는 기기입니다.

 

LG 양문형 냉장고

LG 양문형냉장고

어디서나 자연스럽게 어울리는 냉장고 오브제컬렉션은 여름철 음식을 신선하게 보관하기 좋습니다.  공간을 꾸미는 인테리어용은 물론 수납이 편리하고 최적의 온도를 스스로 알아서 맞춰줍니다.

 

락락한상 밑반찬 정기배송

락락한상

당일 조리해서 바로 제공하는 밑반찬으로 여름을 이겨 보세요. 여름철 음식 준비는 여간 고단한 것이 아닌데요. 잘 상하기도 해서 많은 음식을 준비하기도 힘듭니다. 락락한상에서는 이런 불편함을 해결하기 위해 신선한 재료로 맛있는 음식을 준비하였습니다.

 

마무리하기

여름에 먹기 좋은 음식으로 여러 종류들을 살펴 보았는데요. 가장 기본적인 음식은 여름에 열리는 과일이나 채소가 좋습니다.

그 외에도 여름에는 기력이 떨어지는 시기로 체력을 보충하면 좋은 음식들이 많았는데요.

이런 음식들을 골고루 잘 드신다면 무더운 여름을 잘 이겨내고 견딜 수 있을 거라고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