뱃살 나오는 이유 17가지와 해결법

뱃살 나오는 이유는 매우 많습니다. 다양한 이유로 인해 뱃살은 빠르게 늘어났다가 잘 사라지지 않게 되는데요.

잘 알면서도 놓치기 쉬운 이유들을 살펴 보겠습니다. 어쩌면 너무 잘 알고 있는 내용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다시 한번 확인하고 체크해 보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뱃살 나오는 이유

뱃살은 기본적으로 많이 먹고 안 움직여 에너지가 남는 경우가 대부분일 텐데요. 그렇지만 그 외에도 어쩔 수 없는 상황에 놓인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라면 시간이 해결해 주고 조금만 관심을 가지고 주의한다면 해결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뱃살을 조금이라도 빼고 싶은 분들은 다양한 뱃살의 원인을 한번 확인 해 보시기 바랍니다.

 

수면 시간이 부족한 경우

연구에 의하면 수면이 부족한 경우에는 호르몬의 분비에 문제가 생긴다고 합니다. 이런 불균형을 이루는 호르몬은 살이 찌게 만드는 호르몬을 분비하게 됩니다.

바로 그랠린 호르몬이라는 것인데요. 이 호르몬이 분비가 되면 사람들은 식욕을 느끼고 폭식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배고픔 촉발 호르몬이라고도 합니다.

그래서 칼로리가 높고 당 함량이 높은 음식들을 섭취할 수 밖에 없습니다. 충분하기 잠을 자지 않은 상황은 비만이 될 확률이 당연히 높아지게 됩니다. 잠을 자기 전에는 되도록 숙면을 유도하는 음식만 섭취하고 편안한 마음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운동 부족으로 인해서

사람들은 하루에 정해진 정도의 음식은 꾸준하게 섭취합니다. 당연하게 생각하면서 한 끼라도 빼 먹는다면 큰 문제가 될 것처럼 이야기하는 사람들도 있는데요.

그러면서 먹은 만큼의 칼로리 소비를 하지 않으면 뱃살이 찌게 됩니다. 운동을 꾸준히 정기적으로 하는 것은 비만을 막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운동을 식사처럼 꾸준하게 하는 것은 쉽지 않은 것 같네요. 매년 운동을 목표로 하지만 잘 실천하지는 못하니까요.

뱃살 나오는 이유는 바로 먹은 만큼 소비하지 않은 상황입니다. 그러니 운동을 꼭 실천해 보시기 바랍니다.

 

성장 호르몬이 부족한 경우

청소년기를 지나면서 사람들의 몸은 폭발적으로 커집니다. 증가하는 근육과 체중을 경험하게 됩니다.

성인의 경우에도 꾸준하게 뼈와 근육을 유지해야 합니다. 그래서 생활에 필요한 성장 호르몬이 지속적으로 분비가 되는데요.

성장 호르몬은 몸 안에서 뼈와 근육을 키우면서 칼로리를 열심히 태우고 지방을 태웁니다. 그런데 성장 호르몬이 부족한 경우라면 에너지 사용이 그만큼 줄어들게 됩니다.

줄어든 에너지는 고스란히 뱃살과 체지방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뱃살 나오는 이유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성의 출산으로 인해

여성들의 경우에는 남성들에 비해서 더 뱃살이 나오기 쉽습니다. 바로 출산과 관련이 있는데요.

출산을 준비하는 여성들은 임신 기간 중에 뱃살이 점점 늘어나게 됩니다. 뱃속에는 아기를 보호하기 위한 지방이 쌓이게 됩니다.

9달을 아기를 위한 지방 축적으로 있었기 때문에 출산 이후에는 뱃살이 될 수도 있습니다. 관리를 잘 하지 않는다면 출산 전의 몸으로 돌아가기 힘들기도 합니다.

출산을 한 이후에는 건강을 위한 보양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마사지와 함께 운동으로 늘어난 뱃살을 빼 주세요.

 

나이가 들어서 생기는 나잇살

나이가 들어가면 체중이 조금씩 늘어나게  됩니다. 그런데 자세히 관찰해보면 그렇다고 더 많이 먹거나 하는 것은 아닙니다.

자연스럽게 매년 찌게 되는 살은 그만큼 지방을 태우는 에너지가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나이가 들면 여성들은 에스트로겐 호르몬을 지방으로 축적한다고 합니다.

허리와 함께 배에 지방이 조금씩 더 늘어갈수록 더 많이 운동하고 에너지를 내야 합니다. 그렇게 지방을 태우다 보면 젊은 시절의 몸을 오래 유지할 수 있게 됩니다.

 

여성의 폐경으로 인해

남성도 물론 갱년기를 겪으면서 몸의 변화를 느끼게 되는데요. 여성들의 폐경은 조금 더 극적이고 다이나믹하게 작용합니다.

폐경을 겪은 이후의 여성들은 특히 남아도는 지방 성분들이 배로 이동하는데요. 엉덩이나 허벅지에 있는 살들이 늘어나지 않는 것 같지 않나요?

이런 이유로 배가 자꾸 처지는 것입니다. 폐경 이후에도 역시 꾸준히 걷거나 운동을 하세요.

필라테스나 마사지를 통해 살을 빼는 데 집중해야 합니다. 혹은 현재 가지고 있는 근육과 살을 유지하는 방법도 훌륭한 생각입니다.

 

건강한 지방 섭취가 부족해서

근육을 만들고 체력을 키우면서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지방 섭취가 필수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건강한 지방의 종류를 섭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건강한 지방은 불포화 지방산을 포함한 음식을 통해서 섭취할 수 있습니다. 가령 고기를 본다면 오리 고기나 생선을 드시면 가능한 건강한 지방 섭취 방법입니다.

그리고 식물성 지방은 땅콩이나 아몬드 같은 견과류를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올리브 오일 역시 샐러드를 만들 때 사용하거나 빵을 드실 때도 좋습니다.

연어를 포함해 아보카도 등도 좋은 건강한 지방 음식입니다. 반드시 건강 식단으로 추가해 주시면 도움이 됩니다.

 

여성의 생리 현상 영향으로

여성들은 생리를 매월 경험하게 됩니다. 생리를 할 때를 전후로 여성들은 프로게스테론이라는 호르몬을 만들어 내게 됩니다.

이 호르몬은 착상을 도와주기 위해 생성되는 호르몬입니다. 그래서 배와 그 주변의 살들이 불러 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생리 때에는 수분 배출이 과하게 이루어지면서 몸에서는 갈증과 함께 허기도 찾아오게 됩니다. 몸은 지치고 피곤하게 되어 운동을 게을리 할 수 있습니다. 뱃살 나오는 이유이긴 하지만 장기적인 이유가 되지는 않습니다.

 

스트레스가 심해서

스트레스를 다스리지 못하면 상당히 많은 문제들을 만나게 됩니다. 스트레스는 연쇄적으로 수면 부족이나 폭식으로 이어지기 쉽습니다.

감정을 조절하지 못하고 우울증이 생기거나 의욕이 저하되는 문제도 결국 스트레스로 인한 시작일 것입니다. 작은 스트레스가 모여 큰 균열이 생길 수 있습니다.

 

식습관의 문제로

현대인들의 식생활을 들여다보면 많은 사람들이 아침을 거른다고 합니다. 그리고 저녁을 많이 먹으면서 하루를 보상하는 심리가 강하다고 하는데요.

하루에 규칙적으로 세 끼를 챙겨 먹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건강을 지키고 하루를 안정되게 지내기 위해서는 식습관을 개선해 보세요.

탄수화물의 양은 줄이면서 단백질을 잘 보충해 드시는 것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좋은 지방이 있는 고기류를 즐겨 먹는 것도 뱃살 나오는 이유를 알고 실천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음주를 즐겨서

음주 자체는 어쩌면 일상 생활과 직장 생활에서 뗄 수 없는 스트레스 해소 방법일 수 있습니다. 어쩌면 기분 전환을 위해 한 번의 음주가 가능할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정기적이고 불규칙적인  음주는 장기적인 뱃살 생성의 원인이 됩니다. 알코올을 분해하면서 생기는 찌꺼기들은 몸의 건강을 헤치게 됩니다.

또한 음주를 하면서 안주가 항상 함께 섭취 되는데요. 이럴 때 먹는 음식들은 매우 열량이 많은 음식들이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음주를 하더라고 최소한으로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안주는 견과류나 치즈 위주 혹은 샐러드 종류가 좋을 수 있습니다. 흰 살 생선을 양념하지 않은 것도 추천을 드립니다.

 

담배를 못 끊어서

담배는 당연스럽게도 혈관과 뼈에 안 좋은 영향을 많이 끼칩니다. 콜레스테롤 수치도 증가를 시키는데요.

담배의 잘못된 해로운 성분들은 몸에 찌꺼기를 남기고 독소를 옮겨 다니면서 지방을 채울 수 있습니다.

 

잘못된 식단 구성

식단을 구성하는 분들은 아마 건강을 위해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이실 것입니다. 그런데 식단을 잘못 구성하시면 오히려 살이 찌게 됩니다.

다이어트를 위한 식단은 칼로리를 잘 조절하고 몸에 좋은 건강한 단백질과 탄수화물의 적정량을 파악하고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이런 식단은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야식을 즐겨서

야식은 하루의 식사 이외에 추가로 먹게 되는 음식입니다. 삼시세끼를 잘 챙기지 못해서 대충 지나가게 되면 야식을 찾는 빈도가 늘어날 수 있습니다.

그럼 어떻게 될까요? 밤에 먹는 음식은 과식으로 이어지고 잠자리에서도 잘 소화가 되지 않을 것입니다.

이때 생성되는 호르몬이 안드로겐입니다. 이 안드로겐은 뱃살이 되는 복부 지방 생성 호르몬입니다. 건강한 저녁을 잘 챙겨 먹은 후에는 야식을 멈춰 주세요.

 

소화 불량

소화가 잘 되지 않는 상황이 장기적이고 규칙적으로 지속된다면 빨리 해결을 해야 할 것입니다. 우리의 몸은 소화를 위해 많은 에너지를 씁니다.

소비된 에너지는 지방을 태우며 진행되는데 오래도록 지방이 잘 타지 않으면 뱃살이 남아 있는 시간도 길어집니다.

그리고 소화 불량 자체로 내장 기관이나 피부의 부피도 커져 있습니다. 오래 지속되면 회복되지 않는 피부로 인해 뱃살이 많아 보일 수 있습니다.

피부 처짐으로 더 악화되는 뱃살을 막기 위해 운동으로 소화를 촉진 시키기 바랍니다.

 

물을 잘 안마셔서

커피를 좋아하는 분들은 꽤 많으신데요. 식사를 하고 난 후에 커피를 마시는 것은 이제 일상의 흔한 풍경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의외로 생각보다 식사 시간이나 평소에 물을 잘 안 마신다고 합니다.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은 에너지를 소비하면서 지방을 태우는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물을 소화하기 위해서는 많은 에너지가 소비되는데요. 습관적으로 물을 곁에 두고 많이 드시기 바랍니다.

 

너무 안 움직여서

하루에 얼마나 많은 활동을 하고 계신가요? 아무래도 하루 종일 움직이고 땀을 흘리는 직업을 가진 분들은 상대적으로 뱃살이 적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편하고 안락한 시간이 많은 것일 텐데요.  그에 상응하는 운동이나 활동의 노력도 함께 수반되어야 건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하루에 대부분의 시간들을 의자에 앉아 보내는 요즘 사람들은 뱃살이 자꾸 찔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정리하면서

뱃살 나오는 이유에 대한 다양한 의견들을 모아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해당되는 사항이 있는 것을 발견하셨나요?

그렇다면 그 문제를 어떻게 없앨 수 있는지 생활을 돌아보시기 바랍니다. 정확한 솔루션을 제공 받았으면 실천하시면 됩니다.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 경우라면 도움을 청해도 좋을 것입니다. 항상 노력하며 건강을 유지하는 여러분의 의욕과 열정을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