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란과 같이 먹으면 좋은 음식 17가지, 음식궁합

계란과 같이 먹으면 좋은 음식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계란은 그 자체로 너무나 영양이 풍부한 완전체 식품으로 사랑을 받는 식품입니다.

단백질은 기본이고 마그네슘과 철, 칼슘 등 다양한 무기질 영양분이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좋은 영양 성분에 추가해서 함께 먹으면 좋은 음식들을 설명 드리려고 합니다.

 

계란과 같이 먹으면 좋은 음식

계란에 부족한 영양 성분은 비타민C를 포함해 채소에 많은 식이섬유가 대표적입니다. 그래서 이런 부분을 보충하는 것이 계란과 좋은 궁합을 보입니다.

그렇다고 모든 비타민C와 식이섬유 음식들이 해당되는 것은 아니니 주의해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어떤 야채들과 음식들이 있는지 알아 보겠습니다.

 

우유

우유에는 항균작용과 항산화 작용을 하는 펩타이드 성분들이 많습니다. 또한 소화 기관의 건강을 개선 시키며 면역력을 키워주는 음식입니다.

계란찜을 할 때 우유를 첨가해 익히게 되면 다양한 영양을 보완하면서 고품질 고단백 영양을 잘 흡수하게 됩니다. 체력을 증진 시키고 체질을 좋게 하는 효과를 볼 수 있는 우유 역시 계란과 같이 먹으면 좋은 음식입니다.

 

냉면

냉면을 비롯한 쫄면 등에 계란을 삶아 함께 먹는 모습은 별로 이상하지 않습니다. 그만큼 요리에 잘 어울린다는 증거인 것입니다.

탄수화물로 이루어진 국수에는 비교적 단백질이나 다른 영양 성분들이 부족합니다. 그래서 면 요리에 토마토나 돼지고기와 함께 계란을 함께 먹게 됩니다.

위를 보호하고 소화도 잘 되게 도와주기 때문에 계란과 같이 먹으면 좋은 음식으로 추천 드립니다.

 

짜장면

짜장면에 삶은 계란을 함께 먹는 것도 추천 드립니다. 다른 면 요리와 마찬가지로 영양의 불균형이 생길 수 있는 짜장면과 함께 드실 때는 계란을 다 익히지 않고 반숙으로 드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소화도 잘 되고 음식의 빛깔도 윤기 나게 해 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풍미도 증가 되는 궁합 좋은 음식 조합입니다.

 

양파

양파는 단 맛을 내기 좋은 야채입니다. 다양한 음식과 궁합이 좋으며 계란과도 아주 잘 어울리는 음식 조합을 이룹니다.

잘게 잘라 계란 후라이나 계란말이에 넣으면 부족할 수 있는 비타민과 식이섬유를 보충해 줍니다. 소화를 잘 되게 하는 음식으로 좋습니다.

계란을 잘 못 드시는 분들은 비린내가 난다고 하는데요. 양파는 이런 계란 비린내를 잡아주기에도 좋습니다.

(함께보기: 비타민B가 많은 영양제)

 

호박

호박은 계란의 좋은 영양 성분들과 단백질을 몸에 잘 흡수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호박의 식이섬유와 계란의 칼슘이 만나면 부교감 신경이 활성화 됩니다.

호박전을 할 때는 계란을 풀어 함께 부쳐 주시면 맛도 좋고 영양을 서로 보완 시켜 줍니다. 또한 계란국에 호박을 다져 넣어도 충분히 건강에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는 계란과 같이 먹으면 좋은 음식입니다.

 

당근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고 비타민K와 비타민E가 많은 당근은 계란과 함께 익혀 먹을 때 영양 성분이 더 많아집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비타민군을 함유한 당근에는 판토텐산이나 비오틴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런 성분들은 항산화 성분으로 건강에 매우 좋으며 적은 양으로도 하루의 필요 권장량을 충족하기 좋습니다. 지용성 비타민과 식이섬유는 포만감을 주면서 뱃살을 빼는 ABC 다이어트의 주축입니다.

 

파는 혈액에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는 성분인 황화아릴이 많습니다. 기름에 익힌 음식을 먹을 때 혈액에 찌꺼기를 쌓이지 않도록 도와주며 혈관을 깨끗하게 해 줍니다.

위 건강에도 좋고 피로를 회복하기에도 좋은 효과를 가지는 파는 살균 작용이 뛰어나 계란으로 인한 소화 불량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파를 잘게 다져 계란찜에 활용해 보세요. 파 기름을 내서 계란 프라이를 할 수 도 있습니다. 혹은 날계란 위에 다진 파와 마늘을 포함한 참기름 한 숟갈은 계란과 같이 먹으면 좋은 음식입니다.

 

마늘

오랜 세월을 사랑 받아온 향신료이면서 기본 식재료인 마늘은 항균 작용과 항염 작용이 있습니다. 소화를 촉진 시키는 마늘은 콜레스테롤을 개선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계란을 잘 못 드시는 분들이라면 마늘을 다져 함께 익혀 드시면 알레르기를 억제하고 면역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부추

피를 맑게 해 준다고 널리 알려져 있는 부추는 혈액의 건강과 혈관을 튼튼하게 만들어 주는 채소입니다.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 면역력을 높이는 효과도 있는데요.

계란과 함께 부추를 드시면 몸의 대사를 활성화 시키기 좋습니다. 또한 신장을 튼튼하게 해 주고 혈을 풀어주어 계란과 같이 먹으면 좋은 음식입니다.

 

피망

피망에는 비타민C가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다양한 비타민군이 함유되어 비타민 보충에 탁월하고 콜레스테롤을 예방하기 좋은 채소입니다.

면역력을 강화 시키는 피망은 혈압을 낮추는 효과도 있습니다. 나이가 들면서 발생할 인지 능력 하락도 막아주는 노화 방지에 좋은 피망이 계란과 같이 먹으면 좋은 음식입니다.

 

감자

감자와 계란을 함께 먹는 것은 한 끼 식사로 충분한 영양을 공급하는 다이어트 음식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공복 상태에서 감자와 먹는 계란은 흡수율도 좋아집니다.

영양적 보충도 잘 되면서 식단을 구성하기에도 좋습니다. 위의 자극을 줄이는 감자를 계란과 같이 먹으면 좋은 음식으로 추천 드립니다. 이때 감자 대신에 고구마로 대체하는 것은 좋은 생각이 아닙니다.

(추천: 붓기 제거에 좋은 음식)

 

토마토

토마토를 계란과 먹는 조합은 우리나라에서는 약간 어색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서양에서는 계란을 이용한 다양한 요리와 함께 항상 토마토가 곁들여집니다.

토마토에는 비타민C와 식이섬유가 매우 풍부할 뿐만 아니라 라이코펜 성분이 많아 항암 효과도 있습니다. 그래서 함께 익혀 먹으면 높은 영양 흡수율로 계란과 같이 먹으면 좋은 음식입니다.

 

새우

새우와 함께 계란을 드시면 노화를 예방하는 데 탁월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두 음식에는 아세틸콜린 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데 이 성분이 노화를 예방하기 때문입니다.

두뇌 회전을 좋게 하고 계산이나 기억력을 증가 시켜 노인성 질환을 예방하기에도 좋은 음식 궁합입니다. 맛이나 식감이 좋아지는 것은 별도로 이야기 하지 않아도 잘 알 것입니다.

계란찜을 할 때 새우를 잘게 잘라 함께 넣어 맛과 식감을 다 잡아 보세요. 새우젓을 소금 대신에 양념으로 활용해 보는 것은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브로콜리

칼슘이 매우 풍부한 브로콜리에는 식이섬유도 무척 많습니다. 그래서 계란과 먹는 경우에 영양의 불균형을 단번에 해결할 수 있게 됩니다.

베타카로틴 성분도 많이 함유되어 있어 성인병을 예방하기 좋은 브로콜리는 노화 방지와  암 예방의 효능도 가지고 있어 계란과 같이 먹으면 좋은 음식으로 제격입니다.

 

깨/참기름

참기름에는 몸에 좋은 불포화 지방산과 세사민 성분이 많습니다. 신진 대사를 좋게 하고 지방을 태우는 음식이기도 합니다.

비타민E가 풍부하며 혈당을 조절하기 좋아 계란과 함께 섭취 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다이어트에 열심이며 피부를 아름답게 가꾸는 분이라면 참기름을 함께 드세요. 계란과 같이 먹으면 좋은 음식입니다.

 

치즈

치즈의 궁합은 영양적으로 매우 탁월한 조합으로 추천합니다. 계란의 부족한 칼슘 양을 치즈가 보충하기 좋습니다.

또한 유산균이 많이 함유된 치즈는 단백질이 부족한데 이는 계란이 보충해 줍니다. 만약 다이어트를 하는 분이라면 포만감이 큰 치즈를 식단에 꼭 추가해 보세요.

지방을 연소 시키는 비타민B2가 많아 체지방을 빼 주고 근육이 손상된 것을 회복 시키는 놀라운 효과가 있기 때문에 계란과 같이 먹으면 좋은 음식입니다.

 

계란말이를 할 때 김으로 싸는 이유는 단백질 소화가 잘 되도록 해 줍니다. 낮은 열량으로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지 않아 비만을 예방하기 좋습니다.

변비를 개선 시키고 골다공증을 막는 김은 세포 노화를 예방하기도 합니다. 이 밖에도 칼륨과 마그네슘, 인 등을 함유한 고단백 식품으로 식이섬유도 풍부합니다.

 

계란과 피해야 할 음식

계란을 날로 먹는 상황에는 손을 깨끗하게 씻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계란을 만진 손으로 다른 음식이나 그릇을 짚는 것은 피해 주세요.

계란 껍질에 있던 세균들이 식중독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외에도 음식과의 궁합도 좋지 않은 것들이 있어 공유하려고 합니다. 함께 보겠습니다.

 

두유

우유는 궁합이 좋은 음식 중 하나였습니다. 그런데 두유를 먹게 되면 두유의 트립신 때문에 문제가 발생해 계란과 같이 먹으면 좋은 음식이 아닙니다.

바로 계란의 흰자에 있는 단백질의 영양 성분을 손실 시키기 때문입니다. 콩 종류는 계란과 조금 맞지 않을 것 같습니다.

 

녹차

계란은 위에서 본 것처럼 웬만하면 음식들과 궁합이 좋고 잘 어울립니다. 그런데 녹차나 홍차는 계란과 함께 먹는 것에 주의를 해야 합니다.

이런 차들에는 타닌이 많이 들어 있는데 계란과 먹게 되면 계란의 단백질이 잘 소화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변비를 유발할 수 있는 음식으로 함께 먹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계란과 감도 궁합이 좋지 않은 음식인데요. 감의 성분은 계란을 먹고 식중독에 걸리게 유도하기도 합니다.

계란 섭취 후 감을 먹게 되면 위를 자극하고 소화도 잘 안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구토나 복통을 일으키기도 해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추천: 같이 먹으면 안되는 음식들)

 

마무리

이상으로 계란과 같이 먹으면 좋은 음식에 대해 살펴 보았습니다. 일부 음식들은 이미 계란과 함께 잘 드시던 종류일 것입니다.

계란은 그냥 먹어도 충분히 건강을 챙기는 다이어트 음식이며 영양 음식입니다. 아침은 물론 늦은 저녁이나 잠이 깬 새벽의 허기를 채우기도 좋은 음식으로 추천을 드립니다.

건강을 위한 한 끼를 잘 챙겨 드시고 항상 건강하고 행복한 생활을 유지하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