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 걸렸을 때 먹으면 좋은 음식 25가지

감기 걸렸을 때 먹으면 좋은 음식을 알고 계신다면 계절이 바뀌면서 찾아오는 감기를 빨리 나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평소 이런 음식들을 잘 섭취한다면 감기를 예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감기는 심하지 않더라도 계속 괴롭히는 괴로운 질환 중 하나입니다. 오늘은 감기에 걸렸을 때 먹으면 빨리 감기가 가라앉는 음식을 알아 보려고 합니다.

 

감기 걸렸을 때 먹으면 좋은 음식

감기에 걸리지 않기 위해서는 평소 면역력을 개선 시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리고 겨울이 찾아 오기 전에 미리 대비를 해 두는 것도 좋은데요.

만약 감기에 걸렸다면 몸을 따뜻하게 해서 다른 질환에 걸리지 않도록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럼 어떤 음식들을 먹으면 감기가 빨리 나을 수 있을까요?

 

가장 먼저 배를 추천 드립니다. 감기에 걸렸을 때 배를 익혀 꿀과 함께 먹으면 기관지를 건강하게 만들어 줍니다.

배의 영양 성분 중에서 루테오린이 기침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가래가 끓는 것도 줄이는 효과를 보입니다.

기침과 감기로 인해 체력이 떨어진 경우에 피로를 풀어 체력을 유지해 줄 수 있습니다.

 

닭고기 스프

서양에서는 감기에 걸리면 무조건 닭고기 스프를 우선 먹는다고 하는데요. 그만큼 감기를 개선 시켜 기침을 멎게 하는 데 탁월하기 때문입니다.

닭고기 스프는 좋은 재료들이 풍부하고 닭고기의 영양 성분이 잘 녹아 있습니다. 감기로 인해 떨어진 체력을 개선하고 면역력을 빠르게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홍삼

홍감은 감기 걸렸을 때 먹으면 좋은 음식으로 아주 훌륭합니다. 홍삼의 영양 성분 중에는 ‘진세노이드’라는 성분이 있습니다. 진세노이드는 면역력을 개선 시키는 효능을 가집니다.

감기는 면역력이 떨어져 체력이 약해지면 생기는데요. 홍삼은 폴리페놀 역시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그래서 피곤한 몸을 회복하도록 도와줍니다.

면역력을 개선 시켜 감기가 나을 수 있도록 만듭니다.

 

도라지

도라지도 면역력을 올려주는 사포닌 성분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이 밖에도 도라지는 칼슘이나 섬유질도 풍부한데요.

또한 이눌린 성분 함량도 풍부한 음식입니다. 이눌린과 함께 사포닌이 기침을 멎게 하고 가래를 줄여주는 효과가 탁월합니다.

점액을 분비하도록 만들어 기관지를 청소하고 개운하게 해 줄 수 있습니다. 목이 간지러운 증상 완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오트밀

오트밀은 건강을 위한 음식으로 포만감이 크면서 살이 찌지 않도록 하는 대표 음식인데요. 간식으로도 좋은 오트밀이 감기에도 좋습니다.

오트밀은 비타민E와 함께 폴리페놀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이 밖에도 베타클루칸 역시 많이 함유되어 소화도 잘 되면서 영양을 고스란히 흡수할 수 있습니다.

 

국물 요리

감기는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 낫게 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이럴 때는 따뜻한 국물 요리가 좋습니다.

기관지를 보호하고 몸에 열을 올려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뜻한 국물은 천연 나물을 이용한 국이나 삼계탕 등이 좋습니다.

라면을 포함해 가공된 음식은 피하는 것이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콩나물

콩나물도 감기가 걸렸을 때 많이 먹는 음식인데요. 감기가 걸린 경우라면 콩나물국을 끓여 따뜻한 국물과 함께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콩나물은 오메가-3가 풍부해 기침으로 약해진 심혈관을 튼튼하게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혈액 순환에도 도움을 줍니다.

염증을 완화 시켜주는 아스파라긴산과 비타민C가 풍부한 음식입니다.

 

유자

귤과 레몬과 함께 유자도 꽤 괜찮은 감기 걸렸을 때 먹으면 좋은 음식입니다. 유자는 구연산을 함유하고 있어 체력을 보충하기에도 좋습니다.

비타민과 다양한 무기질 영양 성분들이 기침을 줄여줍니다. 특히 편도선이 부은 상태를 개선하는 효능이 탁월합니다.

유자는 열이 많은 감기와 함께 가래가 끓는 감기에 좋은 효과를 보여줍니다.

 

대파

파는 몸을 데우는 효과가 있는데요. 파에 함유된 알리신 성분은 감기를 예방하고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 밖에도 다양한 비타민과 칼슘 등이 풍부한 음식입니다. 대파는 위를 건강하게도 만들면서 해열 작용도 탁월한 음식입니다.

염증을 완화 시켜 기관지가 약해진 상태를 개선하기 좋습니다.

 

마늘

마늘은 면역력을 개선하고 항산화 효과가 극대화되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늘에 함유된 생리 활성 물질이 체질 개선과 건강을 잡아줄 수 있습니다.

폴리페놀이 풍부하고 알린 성분이 많은 마늘에는 다양한 비타민과 무기질 요소가 많습니다. 생 마늘을 잘게 잘라 먹거나 기름을 빼고 구운 마늘이 좋습니다.

 

두부

두부는 다양한 효과를 주는 음식인 것 같은데요.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고 체지방을 빼 주는 음식입니다.

특히 두부의 다양한 미네랄 성분들은 두부가 감기와 기침을 줄이는 효과를 가집니다. 영양도 보충하기 좋아 감기가 걸렸을 때 식사 대용으로도 아주 좋습니다.

 

더덕

더덕은 인삼에 들어 있는 사포닌 성분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사포닌은 피로를 회복 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기관지를 건강하게 유지하고 개선 시킵니다. 기력이 약해진 몸을 빨리 회복 시키는 효과도 탁월합니다.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다양한 비타민 종류와 무기질 성분이 많습니다. 브로콜리는 스프를 해서 먹기에도 좋은 음식 재료입니다.

특히 식욕이 떨어지거나 입맛이 없는 경우에도 먹기 좋은 채소입니다. 목이 많이 아프지 않은 상태라면 살짝 데쳐서 익혀 먹으면 좋습니다.

 

모과

기관지에 좋은 과일로 모과도 빼 놓을 수 없습니다. 폐를 건강하게 하고 기침을 줄여줍니다. 사포닌이 풍부한 모과는 항산화 효과도 좋습니다.

기침으로 인해 기관지가 약해졌기 때문에 모과의 비타민이 영양을 보충 시켜 줍니다. 폐렴으로 번질 위험성도 줄이는 효능을 가집니다. 소화도 잘 되고 갈증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요거트

유산균이 많은 요거트는 감기로 생기는 인후통을 진정 시키는 효과를 가집니다. 또한 요거트는 소화력이 떨어진 상태에서도 음식을 잘 소화되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감기 걸렸을 때 먹으면 좋은 음식인 요거트는 면역력을 개선하는 음식이기도 합니다.

 

꼴은 항염 작용이 탁월합니다. 그래서 꿀을 그냥 꾸준히 드셔도 기침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배의 속을 파서 꿀을 넣어 드시거나 홍삼을 꿀에 절여 드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꿀을 기본으로 차를 우려도 좋습니다. 목에 부담을 줄이고 가래를 가라앉힙니다. 항균 작용으로 감기가 심해지지 않도록 도와주는 음식입니다.

 

귤은 비타민C가 많은 대표적인 과일 중 하나입니다. 비타민C는 면역력을 좋게 하는 것은 기본이고 점막을 건강하게 만드는 효과가 있습니다.

감기로 인해 점막이 약해진 경우에 귤이 좋은 효과를 보여 줍니다. 귤과 함께 레몬도 좋은 비타민C 과일입니다.

특히 귤은 겨울을 대표하는 과일인데요. 매일 꾸준히 조금씩 드시면 감기를 예방하기에도 좋습니다.

 

석류

석류는 염증을 완화 시키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항균 작용도 탁월해 감기 균의 번식을 막고 심해지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

석류는 착즙으로 주스를 해서 드시면 영양을 모두 얻기 좋습니다.

 

무 역시 감기 걸렸을 때 먹으면 좋은 음식인데요. 무는 국으로 끓여 먹으면 좋습니다. 무의 시니그린 성분은 기관지를 건강하게 만들어 주는 성분입니다.

무에는 비타민C가 많아 면역력을 빠르게 개선할 수 있습니다. 또한 체력이 약해져 소화가 잘 안되는 분들도 무를 먹으면 속이 편안해집니다.

무 속의 다이아스테이스 성분 때문입니다. 이 밖에도 무는 글루코시놀레이트와 이소티오시아네이트 등이 풍부합니다.

 

생강

기관지에 좋은 대표적인 차가 바로 생강차입니다. 생강은 기침을 줄여주는 효과가 탁월합니다.

그리고 진저롤 성분은 담즙을 촉진 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기침을 많이 하면 머리도 아픈데요.

두통을 예방하고 줄이기도 좋습니다. 혈액 순환에 도움을 주어 체력을 빨리 끌어올리기 좋은 음식입니다.

 

표고버섯

표고버섯은 베타글루칸이 많은 음식입니다. 이 성분은 외부의 나쁜 병원균들이 몸에 침입하는 것을 방지합니다.

그리고 비타민D와 식이섬유가 풍부해 소화와 면역력 개선을 돕습니다. 혈압을 조절해 감기로 인해 떨어진 체력을 편안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굴은 아연이 많은 해산물입니다. 그래서 감기를 완화 시키면서 면역력을 올려 줍니다. 굴은 특히 감기에 좋은 영양으로 기침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때 굴은 반드시 익혀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감기가 걸린 상태는 면역력이 떨어져 있어 굴로 인해 배탈이 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제철 과일

감기는 잘 먹는 것도 중요한데요. 음식과 함께 제철 과일을 잘 드시는 것도 좋은 건강 개선 방법입니다.

비타민C가 풍부한 다양한 과일은 면역력을 빠르게 회복 시켜 줍니다. 요즘은 과일이 계절을 가리지 않는데요.

미네랄도 풍부하면서 아미노산도 많은 과일이 감기 걸렸을 때 먹으면 좋은 음식으로 영양을 보충 시켜 줄 것입니다.

 

녹색 채소

녹색 채소에는 비타민이 아주 풍부합니다. 잎이 푸른 채소를 잘 갈아서 꿀이나 레몬을 첨가해 드시기 바랍니다. 제철 과일이나 요거트와 섞어도 괜찮은 궁합을 가집니다.

영양을 보충하면서 맛도 좋게 해 주어 먹기에 편리할 것입니다. 대표적인 녹색 채소로는 샐러리, 케일, 시금치가 있습니다.

 

따뜻한 물

마지막으로 따뜻한 물을 많이 마시는 것도 추천을 드립니다. 음식이라고 딱히 구분을 하지 않아도 따뜻한 물은 몸에 열을 유지하도록 도와 줍니다.

소화가 잘 되도록 하면서 면역력을 끌어올리기 좋습니다. 목을 포함해 기관지와 점막이 튼튼하게 회복되도록 해 줍니다.

 

마무리하기

지금 감기에 걸리셨나요? 목이 답답하고 기침과 콧물, 가래로 고생이실 텐데요. 감기 걸렸을 때 먹으면 좋은 음식은 천천히 이런 증상을 개선 시켜 줄 것입니다.

평소에도 이런 건강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은 건강을 위한 좋은 습관이 됩니다. 몸에 좋은 음식들로 건강을 꾸준히 관리하고 개선 시켜 나가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