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 장조림 만드는 법, 부드럽고 고소하게 만들기

서리태를 사용하여 맛있는 콩 장조림 만드는 법을 알려드립니다. 콩 장조림은 밑반찬으로 언제 먹어도 맛이 좋으며 밥하고 같이 먹으면 더욱 좋습니다.

콩 장조림은 한 번 만들어두면 몇 날 며칠 동안 밑반찬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콩 장조림은 숟가락으로 떠서 먹는 것이 좋으며 서리태로 만들어서 더욱 고소하고 맛있습니다. (1)

간단하게 만들어 먹으면 좋은 콩 장조림 만드는 법을 지금 확인하세요.

 

콩 장조림 만드는 법

어렵지 않게 콩 장조림 만드는 법이 있어요. 콩 장조림에 사용하는 서리태는 여러 성인병 예방 뿐만 아니라 면역력을 높이는데도 좋습니다.

흰 콩을 사용하는 것도 좋지만 건강을 생각한다면 서리태를 사용해서 콩 장조림을 만드세요. 콩 장조림을 만들 때 콩을 미리 불려 놓으면 콩의 맛있는 성분이 없어질 수 있기 때문에 콩을 한 번 씻고 바로 콩 장조림을 만드세요.

 

콩 장조림 요리 재료

  • 서리태 500g
  • 진간장 10큰술
  • 설탕 3큰술
  • 요리술 1큰술
  • 물엿 3큰술
  • 참깨 약간

 

콩 장조림 만들기

콩 장조림을 만들기 전에 미리 상한 콩 또는 썩은 콩을 제거하세요. 흐르는 물에 콩을 여러 번 세척을 한 뒤 채에 걸러주세요.

냄비에 콩과 물을 넣고 진간장, 설탕, 요리술을 넣고 강한 불에 한 번 끓이세요. 물이 끓기 시작하면 중불로 바꾼 후 은근하게 콩을 조려주세요.

콩이 끓으면서 생기는 거품을 바로바로 제거해주세요. 물이 어느정도 졸아 들기 시작하면 불을 약불로 바꿔주세요.

냄비에 국물이 졸아 들어서 바닥이 보이기 시작하면 물엿을 넣어주세요. 다 만들어진 콩 장조림에 참깨를 넣고 마무리해주세요.

 

콩 장조림이 건강에 좋은 이유

콩 장조림 만드는 법으로 사용되는 서리태는 대표적인 블랙푸드로 불리우며 검은콩이라고도 합니다. 서리태는 흰 콩에 비해서 비린 맛이 없으며 단 맛이 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서리태로 만든 콩 장조림은 부종을 줄여주고 혈액 순환을 개선해주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콩 장조림은 식이 섬유 함량이 높아 소화가 잘되고 변비를 해결하는데 좋습니다.

노화 예방

안토시아닌이 풍부한 서리태로 만든 콩 장조림은 신체의 유해 활성 산소를 제거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콩 장조림은 세포 손상을 예방하여 피부 노화 방지에 좋습니다.

혈관 질환 개선

서리태로 만든 콩 장조림은 사포닌과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하여 신체의 활성 산소를 제거해주는 항산화 작용을 해줍니다. 혈중 콜레스테롤이 증가하는 것을 예방하며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탈모 예방

콩 장조림을 서리태로 만들면 서리태에 함유된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두피를 건강하게 하여 탈모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서리태는 아르기닌과 시스테인이 풍부하여 모발이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콩을 구입하는 방법

콩 장조림 만드는 법으로 사용하는 콩을 구입하는 방법은 검은색을 띄고 윤기가 있는 콩이 좋습니다. 콩의 낱알 굵기가 고르고 이물질이 없는 것을 선택하세요.

콩을 보관할 때는 통풍이 잘되는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밥을 할 때는 콩을 미리 불리는 것이 좋으며 두유로 만들어 먹어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