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롬 다운로드 하단 상태바 보이기 설정방법

구글 크롬에서 다운로드 상태바를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여러분이 크롬을 사용하면서 다운로드 위치를 변경하거나, 크롬 다운로드 하단 상태바 보이기 방법을 찾고 있다면, 여기 몇 가지 유용한 팁이 있습니다.

크롬 다운로드 하단 상태바 보이기

사람들이 편하게 사용하는 것들도 구글에서는 바꾸고 있나봐요. 그럼 하단바 보이는 방법 두가지를 거의 어거지로 설명드릴께요. (구글, 이렇게까지 해야만 했니..)

1. chrome://flags

크롬에서는 다운로드 상태바의 위치를 하단으로 변경하는 설정이 명확히 제공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chrome://flags’ 페이지에서 실험적 기능을 조정함으로써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일부 요소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Download Bubble’ 기능을 비활성화하여 다운로드 관련 알림이나 상태바의 표시 방식을 변경할 수 있으나, 이는 직접 상태바 위치를 변경하는 것과는 다른 접근 방식입니다​​.

이를 하단으로 되돌리려면, ‘chrome://flags/#download-bubble’로 이동해 ‘Enable download bubble’을 ‘Disabled’로 설정, ‘Relaunch’ 버튼을 눌러 재시작하세요.

2. 구 버전 크롬을 사용하기

크롬 브라우저는 계속 업데이트를 하면서 메뉴가 바뀌고 있는데요. 구 버전의 크롬은 상태바가 하단으로 보입니다. ”2023년 11월, 크롬 업데이트로 다운로드 상태바가 상단으로 이동했습니다.  119 버전 이후, 플래그 설정이 사라져 118 버전으로 롤백 후 자동 업데이트를 차단해야 합니다. 121 버전부터는 ‘–disable-features=DownloadBubble’ 명령어도 막혀, 구버전 사용 외엔 하단 배치 불가능합니다.

크롬 다운로드 위치 변경하기

크롬에서는 다운로드 위치를 사용자의 편의에 따라 변경할 수 있습니다. 크롬 브라우저 우측 상단의 메뉴(세로 점 세 개)에서 ‘설정’으로 들어가면 ‘고급’ 설정에서 ‘다운로드’ 항목을 찾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다운로드 경로를 변경할 수 있으며, 매번 다운로드 시 저장 위치를 묻는 설정을 활성화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