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금속 배출 음식 BEST 25

중금속 배출 음식은 몸 안에서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는 중금속 성분을 몸 밖으로 효과적으로 빼 줄 것입니다. 중금속은 환경은 물론 음식 속에서도 다양하게 포함이 될 수 밖에 없는데요.

그래서 음식을 섭취해서 자연스럽게 배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몸 속에서 중금속을 배출 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음식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중금속 배출 음식

중금속을 효과적으로 없앨 수 있는 방법은 아직 의학적인 방법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음식을 통해 중금속을 없애는데 도움을 줄 수가 있는데요.

그래서 다양한 환경에 노출되는 현대인들은 이런 음식들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과연 어떤 음식들일지 만나 보겠습니다.

 

생수

평소에 물을 많이 마시는 것  만으로도 중금속을 배출 시키기 좋은데요. 물은 그 자체로 소화가 잘 되면서 이뇨 작용을 해 주기 때문입니다.

물을 마실 때는 심혈관 건강과 자극을 피해 미지근한 물을 마시는 것이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체지방을 제거해 주는 효과도 있어 다이어트를 하는 분이라면 더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사과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 있는 사과는 몸 안의 독성과 결합해 몸 밖으로 배출을 합니다. 독성이 몸에 흡착 되는 것도 막아주는 효과가 있는데요.

특히 사과는 껍질을 벗기지 않고 먹어야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사과를 식초에 30분 정도 담아 놓았다가 헹구어 먹으면 도움이 됩니다.

 

미역

해조류의 한 종류인 미역은 알긴산이 매우 풍부합니다. 알긴산은 수용성 섬유질인데요.

이 알긴산이 몸에 안 좋은 영향을 주는 환경호르몬을 흡착 해 배출하는데 아주 탁월한 효과를 보여줍니다.

그래서 미역은 암을 예방하는데 효과를 보이며 당뇨를 낮추기도 합니다.

 

된장

잘 숙성된 된장은 중금속을 매우 빠르게 배출하는데 탁월합니다. 특히 담배를 피거나 술을 마시는 사람일수록 된장을 많이 먹으면 좋습니다.

된장은 리놀레산이 많고 레시틴도 풍부합니다. 그래서 집중력을 향상 시키고 뇌를 건강하게 만들어 치매 예방에도 도움이 되는 중금속 배출 음식입니다.

 

다시마

다시마 역시 미역과 마찬가지로 알긴산이 풍부한 음식입니다. 다시마는 해독 작용이 뛰어나 숙취를 제거하기도 하는데요.

발암 물질을 막아주고 배출해 주기 때문에 위와 장에 생기는 암을 예방하는 효과도 탁월합니다. 이 밖에도 당뇨를 개선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도 줄여줍니다.

 

도토리

도토리의 아콘산 성분은 중금속 배출을 하는 성격이 있습니다.  따뜻한 성질의 도토리는 독이 없습니다.

반면 위와 장을 튼튼하게 해 주어 설사를 멈추거나 다이어트를 위한 음식이 되기도 합니다. 가장 중요한 중금속 배출 음식 중 하나로 다양하게 섭취도 가능한데요.

일반적으로 묵을 만들어 먹는 것이 보편적입니다. 그 밖에도 묵밥이나 묵국을 만들어 드셔도 좋습니다.

 

오리

오리 고기에는 레시틴이라는 성분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이 레시틴은 몸 안에 들어온 독성을 해독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오리 고기의 지방은 몸에 축적이 되지 않는 불포화 지방산입니다. 그래서 중금속을 함께 몸 밖으로 배출하기 좋은 고기입니다.

 

굴은 중금속을 중화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굴의 타우린은 콜레스테롤 수치도 줄여주면서 혈관을 건강하게 만들기도 하는데요.

이 밖에도 항산화 효과가 탁월한 셀레늄 성분 역시 많이 들어 있습니다. 때문에 중금속을 해독하고 환경 호르몬을 파괴하게 됩니다.

 

전복

전복도 중금속을 중화 시켜 주는 작용이 있습니다. 전복은 타우린과 미네랄 및 아르기닌 성분이 매우 풍부합니다.

이런 성분들은 종합적으로 체력을 회복하고 기력을 되찾도록 몸의 면역력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납을 포함한 환경 호르몬을 흡착 배출하는 셀레늄 효과가 좋습니다.

 

녹차

녹차는 효과적으로 중금속 배출 음식이 될 수 있습니다. 녹차에 들어 있는 품질 좋은 다양한 식이 섬유가 배출을 유도합니다.

엽록소 성분 역시 풍부한데요. 이런 녹차의 효과를 충분히 보기 위해서는 녹차를 우려 먹는 방법보다는 가루를 이용하는 편이 더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샐러드에 추가하거나 식사 때 밥에 뿌려 드실 수도 있습니다. 가루로 된 성분이 더 좋은 효능을 보여줍니다.

 

파래

파래의 알긴산은 중금속과 환경 호르몬을 배출하는데 탁월합니다. 파래에는 베타카로틴 성분도 매우 풍부한데요.

혈당을 조절하고 노화 방지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식물성 섬유소가 아주 풍부하면서 열량은 매우 낮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장기적인 섭취는 다이어트에도 효과를 보여줍니다. 변을 잘 못 보는 상황에서 변비를 개선해 주기도 하는 파래 역시 중금속 배출 음식으로 좋습니다.

 

미나리

우리가 고기나 음식을 먹을 때 미나리를 많이 넣습니다. 미나리를 넣으면서 어르신들이 하는 말이 항상 ‘피를 맑게 하고 혈관을 청소한다’는 것인데요.

중금속을 해독하면서 해독을 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미나리를 먹을 때는 생으로 먹는 것보다 갈아서 즙을 먹으면 더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영양 성분도 더 다양하게 섭취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새우

새우는 타우린이라는 피로를 회복해 주는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상처를 치유하는 효과와 함께 체내 중금속 해독과 배출에도 탁월합니다.

키틴과 키토산 역시 풍부한데요. 이 성분들은 혈관을 건강하게 만들고 암세포 증식을 막아줍니다.

 

김에 함유된 알긴산은 다른 해조류와 마찬가지로 수용성의 섬유질 성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발암 물질을 없애는데 아주 효과가 좋습니다.

김은 비만을 막고 체지방이 쌓이는 것도 예방해 주는 효능을 가지는데요. 심혈관을 건강하게 만들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꼬막

꼬막은 비타민C와 아연이 매우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아연은 중금속을 없애주는 성분 중 하나 입니다.

몸 속의 악성 환경 호르몬들과 흡착 해 배출이 됩니다. 몸속 노폐물을 없애면서 맛도 좋습니다. 특히 불포화 지방산으로 몸에 쌓이지 않고 깨끗하게 중금속을 없애기 좋은 중금속 배출 음식입니다.

 

마늘

마늘의 유황 성분은 중금속의 천적입니다. 이 유황 성분은 다양한 독성의 중금속이 축적되는 것을 막아 주는 역할을 합니다.

중금속이 쌓이기 전에 유황이 결합을 먼저 해서 변으로 보내기 때문입니다. 마늘의 해독 작용은 다른 독성 분해와 염증 완화 등에도 좋은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돼지고기

돼지고기에는 아연과 셀레늄 성분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그리고 필수 아미노산도 풍부한 편입니다. 이런 성분들은 중금속과 흡착 해 배출 시키는 메탈로치오넨 성분을 만들어 냅니다.

미세먼지가 심하거나 황사가 있는 날이면 돼지고기를 먹어야 좋다고 하는데요. 환경 요인으로 몸에 들어온 독성을 돼지고기가 소변으로 내 보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완두콩

완두콩도 중금속을 배출하는 효과가 있는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식이섬유가 많은 완두콩은 다이어트에도 좋고 단백질을 보충하기에도 좋은데요.

완두콩에 들어 있는 라이신과 아르기닌 성분들은 체력을 키우고 면역력을 개선 시켜 줍니다. 체내 독소를 변으로 배출하는데 효과도 있습니다.

 

밀기울

밀기울이란 밀을 빻고 남은 찌꺼기를 의미합니다. 이 밀기울은 다양한 식품이나 사료로 이용이 되는데요.

일반적으로 밀은 소화가 잘 되지 않는 반면에 밀기울은 섬유질이 풍부해 위장을 튼튼하게 합니다. 소화도 잘 되면서 풍부한 망간과 무기질 성분들은 여러 중금속을 흡착 시켜 배출합니다.

 

양파

양파도 중금속과 관련이 있는데요. 양파에 함유된 퀘르세틴이라는 성분이 중금속을 배출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 퀘르세틴은 항산화 효과도 매우 탁월합니다. 특히 담배를 피우거나 간접 흡연으로 인해 니코틴이 몸에 축적된 경우에도 배출을 도와 주는 음식입니다.

 

양배추

양배추에는 유황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유황은 해독 효과와 함께 중금속을 제거하는데 효과가 있는 성분입니다.

양배추는 위를 보호하고 장기를 건강하게 만들어 주는 뛰어난 효과가 있는데요. 그래서 환경 호르몬에 노출된 경우에도 잘 이겨내고 해독하는 능력이 탁월하게 만들어 줍니다.

 

달걀

달걀에도 중금속을 배출하는 유황 성분이 일정 부분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아연 성분 역시 중금속 흡착 작용이 있는 성분입니다.

이런 성분들로 달걀은 미세먼지가 많은 날 건강을 챙길 수 있는 좋은 중금속 배출 음식이 됩니다.

 

녹두

녹두는 중금속을 잘 배출해 주는 음식인데요. 카드뮴을 해독하고 흡착 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몸에 열이 많은 경우에 열을 내리기도 하는데요.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만들어 주면서 이뇨 작용도 있어 노폐물을 통해 독성이 있는 중금속이 배출됩니다. 다양한 신장의 질병을 예방하기에도 매우 뛰어납니다.

 

숙주

숙주 역시 환경호르몬의 영향으로 건강을 헤칠 수 있는 요소를 미연에 방지해 줍니다. 숙주의 플로보노이드 성분은 유해 산소를 제거하기도 합니다.

숙취 해소는 물론 성인병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독소 배출을 위해 숙주를 반찬으로 드시면 좋습니다.

 

우엉

우엉에는 리그닌 성분이 있는데요. 이 리그닌 성분은 중금속과 흡착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엉은 그 밖에도 항산화 효과가 탁월하며 사포닌 성분이 많이 들어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여 줍니다. 타닌 성분이 들어 있어 염증을 개선하기에도 좋습니다.

 

내용 정리하기

이렇게 다양한 중금속 배출 음식을 훑어 보았습니다. 평소에 잘 먹지 않던 음식은 별로 보이지 않는 것 같은데요.

간혹 식사 때 많이 흘려 들었던 음식들이 대거 포진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이미 잘 알고 있는 음식들인 것 같습니다.

이런 건강에 좋은 음식을 잘 섭취해서 깨끗한 몸을 유지해 보시기 바랍니다. 작은 실천 하나가 항상 큰 결과를 만들어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