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나라사기 돈 돌려받기 7단계

요새는 중고로 물건을 사고 파는 경우가 매우 흔한데요. 조금이라도 저렴하게 물건을 사는 재미로 활성화 되었죠. 파는 사람들도 필요 없는 물건을 처분하기 좋아요.

하지만 간혹 사기로 인해 피해를 입기도 합니다. 중고나라사기 돈 돌려받기는 그래서 알아둘 필요가 있어요. 오늘은 사기를 당한 후에 취해야 할 조취를 알려 드릴께요.

 

중고나라사기 돈 돌려받기

저는 적은 금액이지만 중학생에게 사기를 당한 경험이 있는데요. 피의자 부모님이 너무 사정을 하셔서 그냥 용서했어요. 하지만 큰 금액의 피해라면 꼭 돈을 돌려받아야 할 거에요.

중고나라사기 돈 돌려받기 1

 

Step 1: 증거 모으기

중고나라 거래를 통해 물건을 주고 받았는데 사기였다면 가장 먼저 증거가 필요해요. 침착하게 증거물을 모아 보세요. 거래 중에 발생한 통화 녹취, 문자로 주고 받은 메시지, 카톡 대화, 은행 이체 거래 내역 등이 필요할 거에요.

 

Step 2: 경찰서 신고하기

다음은 경찰서를방문해서 신고를 하는 건데요. 이런 경우는 사이버수사대로 신고를 하시면 됩니다. 대부분 빨리 접수가 되고 신청이 완료될 수 있는데 만약 시간이 소요된다면 은행에 동결 신청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Step 3: 지급정지 신청하기

상대방의 은행 계좌가 동결될 수 있도록 지급정지 요청을 해야 하는데요. 사기 종류에 따라 방법이 조금 다릅니다. 보이스피싱은 은행에 직접 요청하시면 되는데요.

중고나라 사기는 기본적으로는 경찰서 통해서 요청을 해야 해요. 최근에는 사기가 많아져서 중고나라 사기도 자료만 충분히 제출할 수 있다면 은행에 직접 정지 신청이 가능해졌습니다.

  • 합의 전까지 피의자 통장 정지됨

 

Step 4: 지급명령 신청하기

다음은 지급명령을 신청하시면 됩니다. 지급 명령이란 사기를 친 피의장게 피해금액을 배상하라는 명령을 하는 거에요. 이 방법은 재판을 별도로 하지 않으면서도 같은 효력을 발생하기 때문에 강력한 효력이 생겨요.

지급명령 신청에서는 신청을 하면서 발생한 모든 비용을 기입하시면 됩니다.

 

Step 5: 본안 소송하기

아마 사기꾼들은 쉽게 자신의 사기를 인정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의 신청이 될 수도 있는데요. 이때는 본안 소송으로 재판을 해야 합니다. 재판을 통해 지급 효력이 발생합니다.

 

Step 6: 채권/보험 압류하기

만약 소송을 해서 재판을 승리하게 되면 이제 지급을 할 수 있도록 나설 차례인데요. 판결문을 들고 주민센터에 가서 사기꾼의 초본을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초본을 바탕으로 채권 압류에 들어가세요. 은행과 보험에 압류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 필요 서류: 채권압류 신청서, 추심명령 신청서

 

Step 7: 채무불행자 명부등재 신청하기

지급 명령이 떨어졌는데도 불구하고 6개월 동안 돈을 갚지 않고 있을 때 취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명부등재가 신청이 되면 사기를 친 사람은 은행이나 카드 사용을 할 수 없게 됩니다.

중고나라사기 돈 돌려받기 2

 

중고나라 사기 안당하는 법

그렇다면 중고나라에서 사기를 안 당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간단히 짚고 넘어갈께요.

 

직거래하기

중고 물건을 취급하기 때문에 쉽게 돈을 주고 받는 분들이 계신데요. 가능하면 직접 대면으로 거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건에 대한 상태도 더 정확하게 확인을 할 수 있고 사기 확률을 줄일 수 있습니다.

 

계좌 이체하기

현장에서 거래를 하더라도 돈 거래는 꼭 이체를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직접 현금을 거래하게 되면 거래 내역이 남지 않아 나중에 문제가 생겨도 확인을 할 방법이 어렵게 됩니다.

 

문자와 거래 내역 남기기

거래를 하려는 사람과의 대화 내역이나 통화 녹음 등을 남겨 두시는 것이 좋은데요. 그리고 상품에 대한 정보 페이지도 이미지를 캡쳐 해 두시는 것이 좋아요. 물건을 받고 뭔가 하자가 있을 때 비교할 페이지가 사라졌을지도 모르니까요.

 

상품권과 고가품 피하기

중고 거래에서 상품권이나 현금성 자산을 거래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품권은 중고 거래에서 사기기 빈번하게 일어나는 물품이에요. 그리고 고가의 가방 등도 중고나라 거래로는 어울리지 않아요.

 

글 마치기

중고나라사기 돈 돌려받기 과정을 살펴 보았어요. 어렵지만 꼭 이 과정을 통해서 사기를 당한 피해를 보상받는 것이 현명합니다. 거래를 할 경우에는 꼭 확인하고 또 확인해서 사기를 당하지 않는 거래를 해 나가세요.

 

<추천글>

화장실 냄새 해결하기

신진대사 촉진 음식

막힌 변기 뚫는 비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