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후 저혈압 원인 14가지와 해결 방법

식후 저혈압 원인은 소화 과정과 혈액순환의 관계나 일반적인 생리적인 반응으로 볼 수 있는데요. 식사 후 소화를 위해 혈액이 소화기관으로 집중되어 혈압이 상승하기도 합니다.

혹은 평소 건강 관리에 신경을 쓰지 못한 분들에게도 발생됩니다. 이번 시간에는 이에 대한 이해와 식후 저혈압의 주요 원인을 자세히 알아보고 해결 방법에 대해서 제시를 해 드리겠습니다.

식후 저혈압 원인

식후 저혈압은 식사 후에 혈압이 일시적으로 감소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식후 저혈압의 주요 원인에는 다음과 같은 요인이 있습니다.

 

일시적 혈액순환 장애

갑자기 저혈압 증상이 있다면 소화 과정에 문제가 생긴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혈액 순환의 관계로 영향이 이어지는데요.

식사 후 소화를 위해 위장관으로 혈액이 집중되면서 소화기관에 혈압이 상승을 하기도 합니다. 이로 인해 다른 부위로 혈액 공급이 감소하고 혈압이 일시적으로 낮아지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는 것입니다.

 

식사량이 많아서

음식을 먹은 양에 따라 혈압 증상이 생기기도 하는데요. 대량의 음식을 섭취하면 소화에 더 많은 에너지와 혈액이 필요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혈압이 일시적으로 하강을 하는 식후 저혈압 원인이 됩니다. 혈관 나이를 젊게 하기 위해서는 소식하면서 천천히 드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식후 저혈압 원인

 

탄수화물 섭취가 과해서

과다한 탄수화물 섭취는 소화를 위해서 평소보다 더 많은 에너지가 필요하게 됩니다. 이런 증상이 종종 혈압이 낮아지는 결과를 만들기도 합니다. 식단의 탄수화물은 혈압 건강에 도움이 되는 잡곡을 드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알코올 섭취로 인해서

알코올은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는 음식입니다. 그러나 과도한 알코올 섭취는 식후 저혈압을 유발하기 쉽습니다. 식사 중에는 특히 알코올을 안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식사 시간이 짧아서

식사는 가급적 천천히 꼭꼭 음식을 씹어 드시는 것이 건강에 좋습니다. 그런데 급한 식사는 혈압에 문제가 되기도 하는데요.

또는 너무 늦은 시간에 하는 식사는 소화 과정에서 혈압 변화를 유발해 식후 저혈압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생리적 반응이라

식후 저혈압은 정상적인 생리적인 반응으로 간주됩니다. 식사 후 소화 과정에 필요한 에너지와 혈액을 우선적으로 공급하기 위해 혈압이 일시적으로 감소합니다.

이는 소화가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하고, 소화 기관에 충분한 혈액 공급을 확보하기 위한 신체의 대처 메커니즘입니다.

 

영양 조합이 부족해서

건강을 위한 식사에는 다양한 영양소가 포함된 음식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정제 곡물, 단백질, 식이 섬유, 건강한 지방 등을 적절히 섭취하는 것이 혈압을 낮추는데 중요한 음식 조합입니다.

이를 통해 혈당 조절과 소화가 원활해지며 식후 저혈압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식후 저혈압 원인  2

 

식사에 식이섬유가 적어서

갑작스런 저혈압 증상이라면 평소 식사에 식이섬유가 부족할 수도 있습니다. 식후 저혈압 원인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과일, 채소, 견과류, 곡물 등을 포함한 식이 섬유가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세요.

식이 섬유는 소화를 돕고 혈압 변화를 완화를 시켜주는 저칼로리 음식인데요. 포만감도 높은 건강에 도움이 되는 좋은 음식입니다.

 

당뇨병과 연관성 때문에

당뇨병 환자는 식후 저혈압이 더 자주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식사 후 혈당 농도의 급격한 상승과 하강으로 인해 혈압 조절이 어려워지기 때문입니다.

당뇨병 환자는 혈당 관리에 신경을 써야 하며, 식후 저혈압 발생 시 혈당 수준을 모니터링하고 적절한 대처를 취해야 합니다.

 

고혈압이 있어서

고혈압이 있는 분들의 경우에 혈압 조절을 위해 항고혈압 약물을 복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약물은 혈압을 낮출 수 있어 식후 저혈압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식사 전후에 혈압을 모니터링하고, 고혈압 약물 복용 시 의사의 지시에 따라 적절한 시기와 용량을 조절해야 합니다.

 

다양한 질환의 한 증상

식후 저혈압은 신경성 실신, 부종, 소화 장애, 심장 질환 등과 연관될 수 있습니다. 그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평소 건강 검진이나 관리로 자신의 상태를 잘 알고 있어야 하는데요.

이러한 상황에서 식후 저혈압 증상이 자주 나타난다면 의사와 상담도 필요할 것입니다.

 

식후에 민감한 체질

일부 사람들은 식후 저혈압에 민감할 수 있으므로 식사 후에는 조심해야 합니다. 특히 건강이 약한 어린이, 노인, 임신부 등은 식후 저혈압에 더 취약할 수 있으므로 신경을 써야 합니다.

 

수면 부족으로

평소의 생활 속에서 충분한 수면을 취하도록 노력하세요. 휴식과 수면은 신체의 균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며, 식후 저혈압 원인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수면이 부족하게 되면 식사와 과식 혹은 혈압에도 문제가 되며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는 또다시 다른 질환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악순환이 반복될 수 있습니다.

식후 저혈압 원인  3

 

평소 운동 부족으로

운동을 게을리 하게 되면 살도 많이 찌게 되고 혈관에 지방이 낄 수도 있어 식후 저혈압 원인을 만들기 쉽습니다. 그리고 혈관 건강도 안 좋아지게 되고 혈압을 올리거나 저혈압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평소에 근력 운동을 비롯한 허벅지 강화 운동, 유산소 운동 같은 것을을 꾸준히 실천하는 것이 혈압 걱정 없는 건강 생활을 이어가는 방법입니다.

 

* 그러나 만약 식후 저혈압이 지속되거나 심각한 증상을 동반한다면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하며, 개인의 상황에 따라 원인과 대처법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식후 저혈압 대처 방법

갑자기 식사를 마치고 혈압이 떨어지면 당황할 수가 있는데요. 다음 조건을 꼭 명심해 주시기 바랍니다.

  1. 식후 저혈압 발작 시에는 일어나지 말고 앉아서 휴식하세요. 적절한 자세로 안정을 취하면서 혈압이 회복될 때까지 대기합니다.
  2. 다리를 굽히거나 앞으로 숙이는 등 다리 근육을 사용하는 동작을 하여 혈액순환을 도와줄 수 있습니다.
  3. 주변 환경이 너무 더울 경우에는 시원한 곳으로 이동하여 체온 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4. 식사 후에는 적절한 휴식을 취하세요. 급한 활동이나 과도한 스트레스는 소화 과정과 혈압 조절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혈압에 좋은 제품 추천

일반 음식을 잘 조절하고 영양을 섭취하면 혈압은 차츰 개선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보조제의 활용도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어 소개를 해 드리겠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하지만 소비자에게는 일체의 비용이 추가되지 않습니다.

 

중외제약 바나바 코큐텐 징코

중외제약 바나바

혈압에 좋은 은행잎과 바나나잎의 성분들을 배합해 만든 제품으로 코엔자임Q10과 코로솔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인체적용시험이 확인된 건강기능 식품으로 혈행과 혈압을 개선하면서 기억력을 개선하는 효과도 함께 볼 수 있습니다. 클릭해서 자세히 알아보세요.

흥국 심플리케어 심플리혈압

흥국 심플리케어 심플리혈압

평소에 혈압이 높아 관리가 필요한 분이나 나이가 들어서 항산화 관리가 필요한 분들이라면 이 제품을 알아보세요. 혈액 순환에 도움을 주면서 콜레스테롤을 제거하는 놀라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RTG오메가3+홍국+코엔자임Q10이 적절히 혼합되어 있는 3중 기능성 보조제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클릭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글을 마무리하면서

식후 저혈압 원인은 급한 식사나 식단의 잘못된 조합에서 발생될 수 있습니다. 혹은 평소의 식습관과 생활 방식의 결과이기도 한데요. 식후 저혈압이 빈번하거나 심각한 증상을 동반할 경우 전문가의 상담은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적절한 식습관과 생활 습관을 유지하고, 식후 휴식과 적절한 운동을 통해 식후 저혈압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개인의 상황에 따라 원인과 대처법은 달라질 수 있으므로 자신에게 가장 알맞은 실천 방법들을 꼭 알아두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