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이 굳어서 안나올 때 즉시 해결 방법 7가지

변이 굳어서 안나올 때면 매우 괴롭죠. 그렇다고 힘을 억지로 주게 되면 건가을 헤칠 수 있고 혈압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는데요. 병원을 가는것이 가장 좋은 방법일 수 있겠으나 집에서 해 볼 수 있는 방법을 우선 고려해봐도 좋을 겁니다.

집에서 변비를 해결하는 몇 가지 방법을 공유해 드릴게요.

우선, 변기에 앉을 때 발밑에 15cm 높이의 받침대를 두는 것이 좋아요. 이런 배변판은 변을 잘 볼 수 있도록 자세를 용이하게 만들어줘요.

평소에 유산소 운동, 근력 운동, 스트레칭을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당장은 변비가 있는 경우라면 배 마사지도 도움이 됩니다. 손바닥으로 우측 아랫배에서 시계 방향으로 마사지하면 대장의 연동운동을 도와줄 수 있어요.

변비에 좋은 음식으로는 유산균이 많이 든 플래인 요거트나 그릭 요거트가 있어요. 충분한 수분 섭취도 필요하죠. 하루에 최소 2리터 정도의 수분은 드시는 것이 좋아요. 변이 안나올 때 역시 물을 많이 마시면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적절한 식사량을 유지해 주면서 단백질과 함께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나 해조류를 섭취하는 것이 중요해요. 아침 식사중에는 더더욱 채소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하루를 가볍게 보내기 좋으니까요. 꼭 밥상에 추가해 주세요.

도저히 이래도 안되고 저래도 안되면 손가락을 이용해 보세요. 집에서라면 스스로 할 수 있어요. 손이 쉽게 들어갈 수 있도록 부드러운 성분의 윤활제를 바라서 손가락을 항문에 넣는 것이죠. 조금씩 긁는다고 생각하고 파 내보시면 딱딱한 부분의 뭉친 똥을 우선 해결하실 수 있을 거에요.

변이 굳어서 안나올 때 행동요법도 고려해 보세요. 음악이나 그림과 같은 시각적, 청각적 자극을 통해 배변을 유도하는 방법이에요​​. 편안한 요가나 명상이 도움이 되는 경우이며 몸의 근육을 이완시키고 긴장감을 없애면서 변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