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운동 격일 운동 어떤 사람에게 맞을까?

매일 운동 격일 운동 어떤 것을 하는 것이 좋은 운동일까요? 어떤 분들은 매일 꾸준히 해야 한다고 말을 하는 반면 또 어떤 분들은 하루를 쉬어주는 운동이 더 효과가 좋다고 말을 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왈가왈부하는 운동 기준에 대해서 알아 보려고 합니다.

매일 운동 격일 운동 썸네일

 

매일 운동하기

그럼 먼저 매일 운동하는 것은 어떤 특징과 장점이 있는지 살펴 보겠습니다. 고려할 사항도 포함해서 정리해 드립니다.

 

장점

매일 운동하면 일부 사람들이 더 쉽게 지킬 수 있는 루틴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일관된 생활을 할 수 있는 장점이 분명합니다.

추진력: 운동의 경우 중간에 쉬면 다시 하기 힘든 경우도 있는데요. 매일 하게 되면  발전과 성취감이 생겨서 계속 나아가도록 동기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유형의 훈련 가능성: 운동을 할 수 있는 날이 많아지면 어떤 날에는 근력 운동, 다른 날에는 심장 강화 운동, 유연성 운동 등을 할 수 있게 됩니다. 그래서 좀 더 균형 잡힌 운동 접근 방식이라고 생각됩니다.

칼로리 소모: 체중 감량이 목표인 경우라면 매일 운동하면 일주일 동안 전체 칼로리 소비를 늘리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칼로리 소모는 체중을 감량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입니다.

 

고려 사항

그럼 어떤 문제점을 고려해서 실천을 하면 좋을까요? 다음 내용을 확인하고 넘어갈께요.

탈진: 적절한 휴식이 없으면 특히 매일 강렬한 운동을 하는 경우 과도한 사용으로 인한 부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매일의 강렬한 운동은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지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탈진이 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합니다.

회복: 휴식 중에 근육이 성장하고 회복됩니다. 충분한 회복을 허용하지 않으면 진행이 방해될 수 있습니다.

 

매일 운동하면 좋은 사람들

가볍게 유산소나 맨몸 운동을 하는 사람들은 매일 운동하는 것에 무리가 없습니다. 이는 장시간 지속 가능하며 땀이 적게 나는 운동을 포함합니다. 푸시업 같은 운동을 100회 쉽게 수행하는 사람들도 여기에 해당됩니다.

 

격일로 운동하기

이번 단락에서는 2~3일을 주기로 운동하는 방법의 좋은 점과 고려 사항에 대한 내용입니다. 운동 방법은 개개인의 상황이나 시간에 따라 충분히 달라질 수 있는데요. 어떤 것이 적합한지는 실행을 해 보시면 자신에게 맞는 운동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장점

근력 운동 후에 근육 회복에 필수적인 휴식 시간이 주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과도한 훈련으로 인해 생길 수 있는 부상의  위험이 적습니다.

피로 소진 빠름: 쉬는 날이 많아지면 운동에 대한 육체적이고 정신적인 피로가 줄어들 수 있습니다.

생활 속 유연성: 격일로 운동을 할 때 더 길거나 강도 높은 운동을 일정에 맞추는 것이 더 쉬울 수 있습니다.

더 힘든 운동을 할 수 있는 가능성: 중간에 쉬는 날이 있으면 각 운동에 더 많은 에너지를 투입할 수 있어 잠재적으로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고려사항

일관성: 어떤 사람들에게는 쉬는 날이 있으면 추진력이 깨져서 일상을 유지하기가 더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총 주간 운동량: 목표에 따라 일일 루틴에 비해 총 운동 시간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칼로리 소모: 운동 횟수가 줄어들면 일주일 동안 소모되는 칼로리가 줄어들 수 있으며, 이는 체중 감량이 목표인 경우 고려할 수 있습니다.

 

격일로 운동하면 좋은 사람들

최대 심박수의 70% 이상의 고강도로 운동하는 사람이나 헬스를 통한 분할 운동을 하는 사람들은 격일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강도 인터벌 운동(HIIT)을 진행하는 사람들도 매일 운동보다는 격일로 쉬어주는 것이 권장됩니다.

여자 뱃살빼는 운동

 

권장사항

몸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세요. 무엇보다도 몸이 어떻게 반응하는지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일상 활동을 통해 성장하는 반면, 다른 사람들은 더 많은 휴식을 취함으로써 이익을 얻습니다.

 

병행해 보기

매일 운동하는 경우 강도와 방식을 혼합하여 실천을 해 보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어, 어느 날 무거운 역도 세션을 했다면 다음 날에는 가벼운 유산소 운동이나 요가를 하는 것을 고려해 보세요. 이렇게 병행하면 신체를 골고루 발달 시키는데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명확한 목표 설정

근력 증가, 체중 감소, 지구력 향상 등을 달성하려는 목표를 정확하게 알면 운동에 가장 적합한 빈도를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한 달이나 분기별 계획을 만들어 놓고 실천하는 것이 목표를 잘 이루는 방법입니다.

 

휴식은 중요

매일 운동하든 격일로 운동하든 관계없이 회복은 마법이 일어나는 곳이라는 점을 기억하십시오. 여기에는 수면이나 영양 공급이 절대적입니다. 때로는 필요할 때 추가로 휴식을 취해 주시는 것이 장기적인 효과를 보기 좋은 방법입니다.

 

매일 운동 격일 운동 결론

결론적으로 최선의 접근 방식은 개인의 목표, 선호도, 신체 상태에 따라 크게 달라집니다. 어떤 사람들은 일상 생활을 잘 수행하는 반면, 다른 사람들은 더 많은 회복이 필요합니다.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것을 찾고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뱃살빼는 남자 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