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 다니면서 주말알바 best 6 (세금, 주의할점)

직장인으로서 평일에는 바쁜 일정을 소화하면서 주말에 추가 수입을 찾는 분들이 많죠. 다양한 알바가 많을 것 같지만 주말에 한정해서 할수 있는 알바는 그렇게 많지 않을 수도 있는데요. 주말 알바들이 실제로 어떻게 해야하는지 주의사항과 함께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이 중에서 쿠팡 물류센터 알바도 해봤고 예식장 알바도 해 봤네요.

회사 다니면서 주말알바

인력시장 건설 일용직, 쿠팡 물류센터 근무, 당근마켓을 통한 단기 알바, 예식장 알바, 심지어 세미나 패널 참여까지 알아 보세요.

인력시장 건설 일용직 참여하기

건설 일용직은 주말에만 근무하는 형태로 참여할 수 있어요. 이때 가장 중요한 건 안전 교육을 받고 현장에서의 안전 수칙을 철저히 지키는 것이에요. 또한, 일용직 근로자도 근로계약서 작성을 통해 근무 조건을 명확히 하는 것이 중요해요.

쿠팡 물류센터 근무

쿠팡과 같은 대형 물류센터에서는 주말 근무자를 상시 모집하는 경우가 많아요. 이 일은 물건 분류, 포장, 배송 준비 등을 포함하며, 체력적으로 다소 요구되는 작업이 많으니 체력 자신 있으신 분들께 추천해요.

당근마켓에서 단기 알바 찾기

당근마켓과 같은 커뮤니티 앱을 활용해 주변 지역의 단기 알바를 찾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이사 도와주기, 청소 도우미, 반려동물 돌봄 등 다양한 일이 있어요. 이때는 서로의 신뢰를 중시하니, 프로필을 깔끔하게 관리하는 팁을 잊지 마세요.

예식장 알바

주말에는 결혼식이 많으므로 예식장 알바는 높은 수요를 자랑해요. 주로 안내, 주차 도우미, 사진 촬영 보조 등의 업무가 있어요. 이 일은 예식장의 분위기를 밝게 만들어주는 미소가 필수에요!

세미나 패널/선호도 조사원으로 참여

전문성을 살려 세미나나 워크샵에서 패널이나 강사로 참여하는 것도 좋은 아르바이트가 될 수 있어요. 자신의 전문 지식을 공유하며 추가 수입을 얻는 일석이조의 기회죠. 강사가 아니더라도 참석자로 참여를 해서 설문조사를 한다거나 선호도 조사를 하는 알바도 있습니다.

청소

청소 알바 역시 단기로 할 수 있는 곳들이 많습니다. 주말이면 행사가 많이 열리기 때문에 행사장을 중심으로 청소를 할 수 있고 단가도 다른 업무에 비해 2만원 이상으로 높은 편입니다.

 

주의할 점

세금 문제와 직장 계약

모든 아르바이트를 할 때는 추가 소득에 대한 세금 문제를 잘 알아두는 것이 중요해요. 일용직이든, 상용 근로자든, 사업소득이든 간에 해당 소득에 대한 신고를 정확히 하고, 필요하다면 전문가의 상담을 받는 것을 추천해요.

  • 일용직이라면 15만원 이상 되는 금액에 대해서 바로 원천세 2.7%를 납부해야 합니다.
  • 상용직이라면 종합소득세 신고 대상이 됩니다.

투잡 허용 범위에 대한 계약서 이행

상용 근로자인 경우라면 본업과의 계약을 위반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부업을 해야 해요. 회사의 내규나 계약서를 다시 한번 확인하고, 필요하다면 인사부나 상사와 상의하는 것이 좋아요. 나중에 큰 문제가 될 소지가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