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러진 볼트 빼기 7가지 방법

작업을 하다가 갑자기 볼트가 마모가 된다면 진행이 되지 않겠죠. 심지어 진퇴양난에 빠질 수도 있어요. 오늘은 부러진 볼트 빼기에 대한 신박한 해결 방법 7가지를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부러진 볼트 빼기 썸네일

마모 부위에 따른 부러진 볼트 빼기

먼저, 부러진 볼트 빼기는 볼트의 상태에 따라 접근 방법이 달라질 수 있어요. 볼트가 어떻게 부러졌는지에 따라 다음과 같은 세 가지 경우로 나눌 수 있습니다: 스트립된 볼트헤드, 부러진 볼트헤드, 스트립된 볼트 스레드를 차례로 살펴 볼께요. 참고로, 부러진 볼트를 효과적으로 제거하기 위해선 적절한 도구와 기술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해요.

 

마모된 볼트헤드 제거

스트립된 볼트헤드는 일반 플라이어로 잡기 어려운 경우가 많아요. 이럴 땐 바이스 그립을 사용해 보세요. 바이스 그립은 일반 플라이어보다 더 강한 그립을 제공하고, 잠금 기능이 있어 볼트를 더 잘 잡을 수 있어요. 또 다른 방법으로는 조절 가능한 볼트 제거 도구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 도구는 마모된 볼트헤드에 맞게 조절되어 볼트를 잡고 풀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부러진 볼트헤드 제거

부러진 볼트헤드의 경우, 부러진 볼트 추출 키트(볼트 리무브)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키트에는 드릴 비트와 추출 비트가 포함되어 있어요. 먼저, 센터 펀치 도구와 해머를 사용하여 부러진 볼트의 중앙에 작은 움푹 패인 부분을 만듭니다. 이는 드릴 비트가 볼트의 중앙으로 잘 들어가도록 도와줍니다.

다음으로, 추출 키트에 포함된 좌측 회전 드릴 비트를 사용하여 볼트에 파일럿 홀을 만듭니다. 이 비트는 볼트를 풀기 위해 역방향으로 작동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파일럿 홀을 만든 후, 추출 비트를 드릴에 끼우고 볼트에 삽입한 다음 천천히 역방향으로 드릴을 돌려 볼트를 제거합니다.

 

마모된 볼트 스레드 제거

스레드가 마모된 볼트의 경우, 볼트나 구멍을 다시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간단히 드릴로 볼트를 빼내는 것이 좋습니다. 볼트의 상단을 가능한 한 낮게 절단한 후, 금속 드릴 비트를 사용하여 볼트를 완전히 드릴로 뚫습니다.

마지막으로, 모든 작업이 끝난 후에는 꼭 자석이나 압축 공기를 사용하여 볼트 구멍에 남은 금속 부스러기를 제거해주세요. 이렇게 하면 새 볼트가 잘 들어가고, 앞으로 볼트가 부러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전용 도구가 없을때 부러진 볼트 빼기

부러진 볼트를 제거하는 여러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각 방법은 볼트의 상태와 접근 가능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특정 상황에 맞는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볼트를 제거하는 과정에서는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용접기로 볼트에 새 볼트 떼워서 풀기

이건 사실 일반인들이 하기는 힘든데요. 만약 용접을 할 줄 아는 분이라면 가장 확실하긴 해서 소개해요. 볼트 중앙에 구멍을 뚫고, 새 볼트를 그 자리에 놓습니다. 이후 새 볼트를 용접하여 고정 시킵니다.

용접이 끝난 후 볼트가 식으면, 스패너나 조절 가능한 렌치를 사용하여 볼트를 조금씩 움직여 녹이나 분자 결합을 풀어줍니다​​.

 

드릴로 주변을 뚫어서 빼기

볼트에 드릴을 사용하여 마모가 된 나사의 주변으로구멍을 뚫습니다. 이때 사용하는 드릴 비트의 크기는 볼트의 크기에 맞춰야 합니다.
좌측 회전 드릴 비트를 사용하여 볼트를 반대 방향으로 돌려가며 빼내려고 시도할 수 있습니다​​​​.

 

그라인더로 볼트를 가로지르는 -자 홈 파서 빼기

볼트 주변으로 볼트에 가로지르는 홈을 파 주세요.  플랫 스크루드라이버(일자 드라이버) 등을 사용하여 볼트를 돌려 빼내는 방법입니다. 홈을 팠기 때문에 볼트머리 부분을 끌어올리기 쉽게 되는데요. 이 방법은 볼트가 둥근 머리로 머리가 망가지지 않은 상황에 유용할 수 있습니다​​.

 

윤활유를 발라 놓았다가 빼기

나무에 작업한 것이 아니고 세라믹이나 철판에 작업을 하다가 나사가 마모된 경우에 시도해 보세요. 윤활유나 기타 침투성 오일을 볼트에 발라 녹이나 부식을 완화시킵니다. 이렇게 하면 볼트를 더 쉽게 풀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볼트가 매우 단단히 고정되어 있거나 부식된 경우에 효과적입니다​​​​.

추천:동네 cctv확인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