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추가납입 장단점 11가지, 추납방법

국가에서 관리하고 있는 국민연금의 추가 납부 시스템은 가입 회원들이 과거에 납부하지 못했던 기간에 대한 납부를 보충하여 연금 가입 기간을 연장하는 제도입니다. 이 시스템은 예를 들어 일자리를 잃었거나 사업을 중단한 경우, 이미 연금 보험료를 지불한 이력이 있음에도 직업이 단절되어 연금 적용에서 제외된 기간이 있는 경우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 블로그에서는 국민연금 추가납입 장단점을 자세히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연금 추가납입 장점

추가로 납부할 수 있는 금액에는 하한선과 상한선이 있으며, 이 금액은 조절이 가능하고 중도에 납부를 중단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이 추가 납부 금액에 대해 세금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제도를 통해 회원은 은퇴 시 받게 될 연금 금액을 증가 시킬 수 있고, 노후를 위한 재정적 준비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연금에 가입한 사람이라면 이 제도를 고려해볼 만합니다.

 

퇴직 소득 증가

퇴직 이후에 은퇴한 삶이라도 생활에 필요한 자금은 꼭 필요합니다. 하지만 더 이상 수입원이 없을 때는 연금에 의존할 수 밖에 없는데요. 국민연금을 추가로 납부하면 퇴직 시 연금 지급액이 높아져 보다 편안한 생활 수준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장기 복리

일찍 추가로 기부할수록 투자 수익과 복리를 통해 돈이 늘어나는 시간이 길어집니다. 복리의 마법은 시간에 비례하기 때문에 하루라도 더 길게 넣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금액이 클수록 복리 효과 역시 커지게 됩니다.

 

인플레이션 대응

국민연금 시스템은 인플레이션에 따라 지급액을 조정합니다. 기여도가 높을수록 조정 규모가 커질 수 있습니다. 과거에 100만 원이 미래의 100만 원에 비해 값어치가 떨어지지만 인플레이션을 적용하면 그 수준에 맞는 금액으로 상향 조절 됩니다.

 

강제저축

연금에 추가 납입금은 강제 저축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특별한 사유가 없으면 연금을 해지하거나 찾아 쓸 수 없는데요. 이렇게 은퇴를 대비해 다른 방식보다 더 많은 돈을 저축하는 데 강제로 도움이 됩니다.

 

더 큰 일시금 수령 가능

국민연금은 퇴직 시 일시금 인출을 허용합니다. 그래서 퇴직을 하면서 큰 목돈이 필요한 경우에 국민연금이 그래도 큰 몫을 할 수 있습니다. 장기적인 계획이 있는 분이라면 추가 납입으로 연금 규모를 늘려 가는 것이 좋습니다.

 

연말 정산에 포함

국민연금 자체가 소득 공제로 이어지게 되는데요. 연금 추가 납부금은 소득세법을 기준으로 연말에 납부한 연금과 함께 소득 공제 대상이 됩니다. 여기에는 납부한 이자도 포함됩니다.

 




 

추가 국민연금 지급의 단점

장점만 있는 제도라면 얼마나 좋겠습니까. 하지만 모든 세상의 이치가 그렇듯이 장점이 있으면 단점도 있기 마련입니다. 아주 좋은 제도이지만 이런 국민연금 추가납입 장단점은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유동성 감소

일반적으로 연금에 기여한 돈은 은퇴 연령에 도달할 때까지 이용할 수 없으므로 재정적 유연성이 떨어집니다. 갑자기 급전이 필요한 경우에 대 다른 대출 상품을 받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운영의 위험

추가 기부에는 투자 위험이 따릅니다. 국민연금은 100%로 수익이 보장되지 않는데요. 연금 공단의 연금 기금이 어떻게 운영하고 관리되는지에 따라 연금을 받을 수 있는 금액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용 제한

가령 해외로 이민을 가게 되거나 특수한 상황이 될 때 필요한 금액이 부족할 수 도 있는데요. 추가 납입까지 한 연금은 은퇴 연령까지 연금 기여금 이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법률적인 변경

연금 규정은 정치적 결정으로 인해 변경될 수 있습니다. 가령 원래 국민연금을 받을 수 있는 나이가 60세였다면 점점 늦어져서 65세가 되어야만 받도록 바뀐 규정 같은 것입니다. 이런 문제는 잠재적으로 혜택, 접근성 또는 과세에 영향을 미칠 수가 있습니다.

 

비용 증가

추가 납부 신청 시 소득이 높을 경우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을 내는 기준은 그 시기의 소득을 기준으로 하기 때문입니다.

 

연금액이 줄어들 수 있음

인구 감소와 같은 사회적 변화는 다양한 사회 부분에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이로 인해 은퇴 후에 받을 수 있는 예상 연금액이 줄어들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이런 부분을 고려해야 합니다.

 

추납 자격과 방법

그렇다면 이렇게 장단점이 골고루 있는 추가 납입의 방법은 어떻게 될까요? 국민연금 추가납입 장단점에 따른 납입 상세한 설명을 이어가도록 할께요.

 

추납 가능 자격

추가 납부 자격은 연금에 가입한 이력이 있는 사람에게 주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특정 사유로 인해 납부하지 못했던 경우 이를 보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수입이 없어 납부할 수 없었던 가정주부나 학생도 선택적 가입을 통해 최소한의 금액을 한 번 납부하면 이 제도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추납  제외 상황

일부 사람들은 기본적인 납부 의무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국내에 거주하는 18세 이상 60세 미만의 국민은 연금에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지만, 특정 조건을 충족하는 군인, 학생 또는 배우자가 공적 연금을 수령하고 있는 가정주부는 이 의무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또한, 실직이나 사업의 중단으로 인해 소득이 없는 기간에는 연금 공단에 신청을 통해 납부를 면제 받을 수도 있습니다.

 

추납 기간

추가 납부는 연금 가입 기간 중에만 가능합니다. 60세 이후에는 납부 의무가 없을지라도, 선택적 가입이나 지속적 가입을 통해 연금에 가입되어 있어야 합니다. 추가로 납부할 수 있는 최대 기간은 대략 10년, 즉 최대 119개월입니다.

 

추가납부 계산 방법

추가 납부 보험료는 추가 납부를 신청하는 달의 보험료에 납부하고자 하는 기간의 월수를 곱한 금액으로 계산됩니다. 가령, 추가 납부를 신청하는 달의 보험료가 100,000원이고, 추가 납부할 기간이 3년(36개월)이라면, 총 납부해야 할 보험료는 3,600,000원이 됩니다. 그러므로 추가 납부를 할 때는 그 기간 동안의 소득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기 때문에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를 해야 합니다.

 

온라인 추가 납부 신청

연금 추가 납부 절차는 국가 연금 관리 기관의 온라인 서비스를 통해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본인 확인 절차를 준비해야 하는데, 이는 여러 방법으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예: 간편 인증 시스템, 금융 기관 인증서, 공인 인증서 등).

연금 추가 납부를 원하신다면, 국가 연금 포털 사이트에 방문하여 ‘온라인 민원 서비스-개인용 서비스-신고 및 신청-추가 납부 보험료 납부 신청’ 옵션을 선택하여 절차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국민연금 추가납입 장단점 마무리

추가 납부 시스템은 개인이 과거에 납부하지 못한 기간에 대해 보험료를 보충함으로써 노후 자금을 확보하고 은퇴 후의 연금 수령액을 증가 시키는 유연한 방법을 제공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결정을 내리기 전에 자신의 재정 상황, 투자에 대한 다른 옵션, 그리고 장기적인 재정 계획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추가 납부가 가능한 최대 기간, 납부 금액, 그리고 이러한 추가 납부가 본인에게 주는 세금 혜택 등을 잘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며, 때로는 재정적 자문을 구하는 것도 현명한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안토해내기